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날 Aug 18. 2022

날로 먹을 수 있는 일은 날로 먹자

오래 남아 있을 수 있도록(학급 경영 편)

도와달란 말을 건네기가 힘들다. ‘내 부탁을 귀찮아하지 않을까? 민폐 끼치는 건 아닐까? 아주 최선을 다하면 혹은 시간이 많이 걸리면 할 수 있는 일일 텐데 힘들어도 그냥 혼자 할까’ 도움 요청하길 주저하게 만드는 여러 생각들. 아이들에겐 “도와주면 나중에 도움받아. 돌고 돌아. 주는 것 받는 것 둘 다 중요해”라고 말하면서 정작 도움 주는 것도 받는 것도 서툰 건 나다.


이러니 뭔가를 시키는 건 더 힘들다. 그래서 시키는 찝찝함에서 해방될 나름의 방법을 생각해냈다. 파우치에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이름이 적힌 종이를 접어 넣는다. 조회 필수템이다. 도움이 필요한(시킬) 일을 말하고 종이를 뽑는다. 뽑힌 아이가 그 일을 한다.


“OO이 이 짐 좀 교무실까지 가져다줄래?” 아이들은 뽑기를 참 좋아한다. 뽑힌 순간 비명을 지르다가도 운에 순응하며 다음번엔 자기가 뽑겠단다. “OO이 이것 좀 잘 보이는 곳에 붙여줄래?” “여기에 붙이면 될까요?” 질문하며 열심히 도움을 준다. 시키는 것도 연습이 필요한 지 몇 번 하니 쉽다.


오늘은 그냥 내가 짐을 들고 가려하는데 “들어드릴까요?”란다. 습관대로 “괜찮아”하려다 “그래”라고 했다. 친구와 대화하며 나를 앞서 무거운 짐을 들고 교무실로 향하는 그 모습이 예쁘다.


자꾸 교탁으로 슬금슬금 나오는 아이가 있다. “앉아”하려다 내가 하려는 걸 하고 싶나 싶어 “OO이가 해볼래?”라고 했다. 즐거워 보인다. 오해했다. 무턱대고 일어나고 싶었던 게 아니라 내가 하는 걸 한 번 해보고 싶었던 걸 수도. 그 덕에 여유롭게 아이들을 한 번 더 바라볼 수 있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시키는 것. 그래서 날로 먹을 수 있는 일들은 날로 먹는 것. 진심을 다해 고마워하는 것. 칭찬하는 것. 넘치는 아이들의 에너지를 쓰고 부족한 나의 에너지를 아껴 밸런스를 맞추는 것. 중요하다. 그래서 시켜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의원면직을 하기로 결정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