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고찰 활동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xperiencer Aug 12. 2023

고찰 활동 05

내비게이션 서비스 개선 필요성

제주도 한달살이를 하며 내비게이션 서비스 개선 필요성에 대해 깨닫게 되었다.


올 3월 강아지와 제주에서 한달살이 했다. 오랜만에 쉴 겸 강아지한테 좋은 추억을 심어주고 싶어 제주 여행을 결정했는데, 서울에서 차를 끌고 목포에서 배를 타고 들어가는 첫 장거리 운전에 대한 걱정과 강아지와 함께 첫 장거리 여행이라 출발 일주일 전부터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미리 내비게이션을 보며 시물레이션도 하고 계획도 세우고 강아지 짐 챙기기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았다.


목포로 출발하기 전에 산책시키고 한 시간에 한 번씩 휴게소에 들러 강아지 산책을 시키고자 계획을 세웠다. 강아지와 여행이 처음이라 몰랐는데 요즘 휴게소는 강아지 산책로나 휴게시설이 구비되어 있었다. 다만 큰 휴게소 몇 군데만 설치가 되어 있어서 목포까지 가는 길에 랜덤으로 강아지 휴게공간이 있는 경우도 없는 경우도 있었다.


제주도에 머무는 한 달 내내 강아지와 다니면서 생각보다 강아지 동반 카페나 레스토랑이 많아서 오히려 아이들이랑 다니는 것보다 편했고 더 많은 곳을 함께 갈 수 있었는데 한 가지 불편한 게 초행길에 한 시간마다 한 번씩 내려 산책해야 할 때 일일이 동선을 계획하고 내비게이션을 찍고 장소를 정해서 그곳이 애견 동반이 가능한 곳인지 확인하는 과정이 너무 피곤했다. 여행 내내 이 프로세스를 매일 거치면서 네이버 맵도 써봤다가 티맵도 써봤다가 카카오 네비도 사용했는데 어떤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든지 장소를 정하고 동선을 짜고 애견 동반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절차는 변함이 없었다.


중간에 친구가 추천해 준 애견 동반 가능 식당들만 표시해 주는 어플을 추천받았지만, 제주도에 있는 모든 식당이 등록되어 있지도 않았고 동선을 짜거나 내비게이션 사용하는 것은 똑같았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자체에서 길 찾기를 하기 전에 옵션을 넣어 애견 동반할 수 있는 장소만 보여주고, 내가 원하는 곳을 여러 곳 선택하면 효율적인 동선으로 알아서 동선계획을 해주는 서비스가 추가됐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단 강아지와 동반할 때뿐 아니라, 옵션으로 해안 도로만 선택해서 최종목적지로 가는 내내 해안도로로 달릴 수 있도록 해준다든지, 최종 목적지까지 가는 길에 피자를 픽업할 수 있게 가장 도로에서 가까운 피자집을 찾아준다든지 이런 서비스들이 추가되면 더 효율적으로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실제로 제주 생활을 거의 마무리할 때쯤 네이버 맵에서 ‘애견 동반’이라는 설정 버튼이 갑자기 나타났는데 자주 검색하는 단어여서 알고리즘으로 나타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그 이후 없어졌다. 알고리즘이 아닌 내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이 세부적으로 있으면 길 찾기뿐 아니라 맛집, 장소 검색에도 잘 활용되지 않을까? AI가 발달하면서 개발이 어려운 서비스는 아닌 것 같은데 어디서든 개발을 해줬으면 좋겠다. 아니면, 내가 모르고 있는 비슷한 서비스가 있다면 누군가 친절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고찰 활동 0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