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정우 Nov 24. 2021

핵폭탄의 탄생과 미 해군

핵폭탄의 개발이 미 해군에 끼친 영향

1945 Atomic Bomb     

1945.07.16. U.S. Trinity nuclear test in New Mexico

1945.08.06. Little Boy (Mark.1) in Hiroshima, Imperial Japan

1945.08.09. Fat man (Mark.3) in Nagasaki, Imperial Japan

1947.09.18. U.S. Air Force founded     


1945년 8월 6일 히로시마 그리고 9일 나가사키에 떨어진 리틀보이와 팻맨은 전 세계를 충격에 빠트렸다. 전쟁의 판도가 바뀌는 순간이었는데 이 사건으로 미 육군항공대는 육군에서 분리되어 독자적으로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미 공군이 되었다. 그리고 자연스레 당시로서는 유일하게 핵폭탄을 적진에 투하할 수 있었던 미 공군은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미 육군과 해군에게는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였다. 그중에서 대서양과 태평양에서 작전을 수행하며 강력한 영향력을 가져왔던 미 해군에게는 더욱 그랬다. 심지어 핵무기 초기 배치 단계에서 미 해군은 이를 사용할 일이 없다는 이유로 배제당하는 굴욕까지 겪었다. 결국, 해군은 자신들 역시 핵공격이 가능함을 미 국방부에 호소해야만 했다.

출처 weebau.com

이를 위해 미 해군은 미 육군의 도움을 받아 독일에서 가져온 V2 로켓을 항공모함 갑판 위에서 발사하는 시험, 바로 Operation Sandy(1947)를 진행한다. 작전에 투입된 항공모함은 CV-41 USS Midway였는데 당시로서는 처음으로 강철로 된 장갑 갑판을 보유하고 있어 로켓에서 나오는 화염을 견딜 수 있었다. 로켓을 운반하고 시험하는 일련의 과정들은 모두 비밀리에 이루어졌다. 그렇게 1947년 9월 6일, 버뮤다 주변에서 처음으로 V2 로켓이 발사되었다. 이때 발사 준비부터 발사 그리고 발사대를 치우는 일련의 과정들은 신속하게 진행되었다.


갓 공중에 뜬 V2 로켓은 45도 기울어졌지만 이내 방향을 고쳐 잡고 12,000피트까지 올라갔는데 공중에서 폭발하고 말았다. 그다음 미 해군은 갑판 위에서 로켓을 운용하다 일어날 수 있는 사고 또 그 피해를 알아보기 위해 Operation Push over(1949)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에 대해서는 위키피디아나 다른 여러 자료에서도 명확한 평가를 하고 있지 않으나 개인적인 추측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V2를 항공모함에서 발사하는 프로그램은 중단된 것으로 보인다.

출처 weebau.com

첫 번째는 V2 로켓의 탄두 중량이 1,000kg이라는 점이다. 당시 중폭격기였던 B-29만이 핵폭탄을 투하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핵탄두의 경량화는 냉전 덕분에 빠르게 진행되었으나 1940년대 말에는 로켓에 탑재할만한 작은 핵탄두가 존재하지 않았다. 따라서 V2 로켓을 항공모함 위에서 발사한다 한들 핵탄두를 로켓에 실을 수가 없었을 것이다. 두 번째는 V2 로켓의 정확도이다. 물론, 육군의 경우 V2를 기반으로 미국 최초의 SRBM인 PGM-11을 개발하나 미 해군 입장에서는 이를 기다려줄 수 없었을 것이다. 아래에서도 설명하겠지만 종전 후 미 해군 내에서는 군비 감축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P2V Neptune 대잠 초계기에 핵폭탄을 탑재하는 보다 정확도도 높으며 바로 실행 가능한 대안도 구상 중에 있었다.


실제로 미 해군은 Lockheed P2V Neptune에 핵폭탄을 싣는 무모한 구상을 했다. 고려되었던 핵폭탄은 비록 구식이었으나 크기가 비교적 작았던 Little boy를 사용하기로 했다. 문제는 당시 P2V Neptune을 항모에서 이륙시키는 것은 가능했으나 착함은 불가능하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핵폭탄을 투하한 뒤 조종사는 우방국 육상 기지에 착륙하거나 기체를 바다에 버리고 근처 우방국 군함이 구조되어야 했다. 그래도 이러한 무모한 작전은 1948년에 항공모함에서 이륙할 수 있는 한 폭격기가 개발되어 실전에 사용되지는 않았다.


배경사진 weebau.com

Wikipedia, Operation sandy and Push over

Naval Museum, USS Midway Launches a V-2: Operation Sandy


* 리틀보이(Mark.1)는 길이 3m, 지름 71cm 무게 4t의 우라늄 235 폭탄이다.

* 팻맨(Mark.3)은 길이 3.2m 지름 1.5m 무게 4.6t의 플루토늄 239 폭탄이다.

* Mark.4는 길이 3.25m 지름 1.54m 무게 4.9t의 원자폭탄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