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CONY 배당금 21개월 적립 vs 14개월 성과 비교

by 황금별

CONY는 2023년 8월에 출시가 되어 출시 3개월 후부터 주가의 10%가 넘는 배당을 6개월 지급하며 초기에 엄청난 배당 퍼포먼스를 보여주었습니다. 기초자산인 코인베이스의 주가 급등시기와 맞물려 출시 초기에 진입한 투자자들에게는 엄청나게 높은 수익율을 안겨주고 강렬한 인상을 남겼죠. 따라서 CONY 출시 초기부터 진입해서 현재까지 배당을 받아 온 투자자는 이미 14개월만에 원금을 모두 회수하고 매월 달콤한 배당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CONY의 뛰어난 초기 성과를 보고 6개월이나 7개월 뒤늦게 진입한 투자자들은 현재 대부분 마이너스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일드맥스 ETF는 투자 진입시기에 따라 그 성과 차이가 실로 엄청난데요.

그림6.jpg

CONY 출시 초기부터 투자하신 분들은 14개월차에 배당금으로 원금을 모두 회수하고 15개월부터 받는 배당금은 일종의 보너스죠. 21개월차까지 배당받았다면 원금의 126%를 배당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원금을 모두 회수한 후 코인베이스 기초자산 종목이 망할때까지 CONY ETF가 소멸될때까지 마음 편하게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다행히 코인베이스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하고 성장해간다면 시장변동에 스트레스 받지 않으면서 오래도록 배당을 받을 수 있는거죠. 다들 이런 상상을 하고 CONY에 투자하셨을 거에요.

그림7.jpg

운좋게 CONY 초기부터 투자해서 원금을 회수한 분들이야 다행이지만, 만약 2024년 하반기 이후 부터 투자를 시작한 분들은 결과를 어떤지 한번 살펴볼게요. 작년 5월 8일 CONY 200주를 매수해서 배당을 받아 매월 잘 모아두셨다면 14개월 동안 누적된 배당금은 2785달러가 되었고, CONY 200주에 대한 투자원금이 4586달러니까 14개월동안 투자원금의 61%가 적립되었습니다.

그림8.jpg

CONY 200주를 매수한 작년 4월 16일 CONY의 주가는 22.93달러였고, 환율은 1384원으로 200주를 매수하는데 635만 원이 투자되었습니다. 14개월 흐른 지금 CONY의 주가는 7.74달러로 주가는 66%나 크게 폭락했지만, 14개월 동안 배당으로 투자원금의 61%를 받았습니다. 주가는 66%가 빠지고, 배당으로 61%를 받았고 약간의 환차익이 발생해 투자수익률은 마이너스 5.8%입니다. 자, 이처럼 중간에 진입한 분들은 초기 진입자들에 비해 배당을 잘 모아두셨더라도 마이너스 손실이신거죠.

그림9.jpg

우선 코인베이스에 직접 투자하는 것과 코니에 투자하는 것에 대한 성과부터 비교해볼게요. 코니를 매수한 날을 기준으로 수익률을 비교해봤더니 코인베이스의 2024년 4월 16일 주가는 218.83달러였고, 4월 8일 주가는 151.47달러로 주가는 31%가 하락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배당을 지급하지 않으므로 주가 수익률이 바로 최종 수익률입니다. 같은 기간 코니의 수익률은 -25%, 코인베이스는 -31%로 코니가 약 6%p 더 좋습니다. 기초자산의 주가가 계속 빠지는 구간에서는 일드맥스 커버드콜이 좀더 나은 성과를 기록합니다.

그림10.jpg

6월 2일 현재 기준으로 한번 살펴볼게요. 4월 8일 관세 공포장에서 150달러까지 하락했던 CONY의 주가는 246달러까지 상승합니다. 이로서 코인베이스의 수익률은 플러스 13%로 회복되지만, 코니는 배당을 더하더라도 마이너스 14%입니다. 코인베이스 주가가 60%이상 상승할 때 코니의 주가는 거의 회복되지 못했어요. 즉 기초자산이 상승할 때 일드맥스는 배당을 받더라도 기초자산에 비해 현격히 수익률이 떨어집니다.


이를 통해 우리 투자자들이 생각해봐야 할 점은 사업구조가 매력적이지 않고 경쟁에서 뒤쳐지거나 적자가 심한 기업이 아니라면 주가라는게 항상 내리기만 하지는 않기에 언젠가 반등이 온다면 이런 시기에 코니의 배당을 활용해서 기초자산을 매수해 둔다면 나중에 코인베이스의 매출과 이익이 증가해서 성과가 개선되는 시점에는 빠르게 손실을 복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오늘 비교한 코니뿐 아니라 TSLY나 MSTY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코니에 투자해서 손실중인 분들 중에 수익이 날때까지 끝까지 도전해보겠다고 마음먹으신 분들은 코인베이스 기업종목에 대해 학습해보시고 확신이 선다면 코니의 월분배금으로 코인베이스에 재투자하시는 것이 향후 수익률을 회복하고 투자원금 회수까지 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실 거에요.

그림13.jpg

어제가 CONY의 5월 2번째 분배금 지급일이었는데, CONY에 투자중인 3개 증권사 중 NH만 어제 정상적으로 분배금이 들어왔고, 키움과 미래에셋은 지급되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대통령 선거일로 증권사가 영업을 하지 않으므로 아마 내일 지급될거 같은데요. NH증권에서 받은 CONY 배당으로 어제 JEPQ를 3주 추가 매수했습니다.


일드맥스의 고배당을 잘 활용해서 재투자를 한다거나, 배당금을 꾸준하게 잘 적립해두었다가 지난 4월과 같은 시장의 폭락장에 기초자산이나 레버리지를 활용해서 수익을 노린다거나, 또는 다른 종목의 양도차익을 절세하기 위한 목적으로 투자를 하는 등 투자자 각자의 상황에 따라 일드맥스의 높은 분배금을 잘 활용할 수 있는 현명한 투자자가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기록은자산이.jpg

유튜브 채널명을 ‘황금별의 부자노트‘라고 한 이유는 이렇게 시장을 견디며 기록을 남기면 오늘의 기록이 내일의 부가 되어, 우리가 남긴 기록이 자산이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항상 시장 앞에 겸손한 자세로 꾸준히 투자성과를 기록해가며 소중한 자산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QQQY 19개월차 투자 기록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