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일드맥스 커버드콜 vs 레버리지 렉스셰어즈 성과 비교

by 황금별

일드맥스 합성 커버드콜 대표 ETF들과 기초자산간 성과 그리고 지난 6월에 일드맥스의 약점을 보완해 커버드콜에 부분 레버리지 전략을 들고 나온 렉스셰어즈의 신규 ETF들과 성과도 같이 비교를 해볼게요.

그림2.jpg

올해 1월 2일 연초 주가대비 7월 20일 현재 테슬라 주가는 13.1% 하락했고, 엔비디아는 사상 최고점을 갱신하며 전세계 시총 1위 기업으로 주가는 24.7% 상승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연초대비 주가가 63.2%나 크게 급등했습니다. 스트래티지도 올초 주가보다 41% 상승했습니다.

그림3.jpg

일드맥스와 렉스셰어즈의 주가는 주가 수익률에 연초 주가를 기준으로 지급한 세후 배당률을 토대로 총 수익률을 말씀드릴게요. 일드맥스 TSLY는 주가가 마이너스 15.3% 하락했습니다. 테슬라 주가 하락과 분배락으로 인해 기초자산보다 주가가 더 빠졌어요. NVDY는 마이너스 0.4%, CONY와 MSTY는 7.5%와 17.7% 상승했지만, 코인베이스와 스트래티지 기초자산의 주가가 급등한 걸 감안하면 차이가 매우 크죠. 특히 코인베이스는 올해 주가가 63%나 상승했는데, CONY의 경우 수익률이 7.5%밖에 되지 못합니다. 스트래티지와 MSTY도 격차가 꽤 발생하죠. 자, 왜 그러냐면 기본적으로 커버드콜의 옵션 전략 구조때문입니다. 커버드콜은 기초자산이 크게 급등할 때 일정 수준 이상의 수익은 따라가지만 초과 이익에 대해서는 상승이 제한됩니다. 특히 코인베이스처럼 갑자기 시장의 큰 호재로 인해 한 두달만에 주가가 급등해버리면 커버드콜은 그 절반의 수익도 쫓아가지 못해요. 따라서 단기간에 주가가 급등한 기초자산들과 커버드콜은 성과가 크게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커버드콜 ETF는 정기적으로 콜옵션을 자동 매도하므로 시장이 급등할 타이밍에 상승 기회를 놓쳐버리는 거죠. 반면 주가가 급락하거나 하락할 때는 같이 하락을 맞아버리죠. 이점이 커버드콜의 최대 치명적인 단점이에요. 따라서 제가 늘 영상에서 말씀드리는 것처럼 일드맥스 같은 높은 배당률을 가진 커버드콜 ETF는 배당금으로 기초자산에 꾸준하게 재투자하거나 또는 기초자산의 주가가 하락시기에는 배당금을 잘 모아두었다가 기초자산 주가가 20%나 30% 이상 빠진 구간에 기초자산에 투자하는 등 트레이딩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코인베이스나 스트래티지처럼 암호화폐 시장의 테마에 따라 주가가 크게 오르고 빠지는 종목들은 커버드콜 전략으로 바람직하진 않습니다. 커버드콜은 주가가 조금 오르고 조금 내리고 이런 횡보장에 적합한 투자 전략입니다. 물론 일드맥스도 장점이 있죠. 양도세 헷징용이나 기초자산 횡보시 또는 저점구간에 진입하면 단기간에 좋은 성과를 얻을 수도 있고. 단점만 가진 ETF도 없고, 좋은 점만 가진 ETF도 없습니다. 일드맥스 같은 ETF들은 장단점이 명확한 종목인만큼 투자자가 어떻게 활용하느냐 즉 투자자의 운용 실력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트레이딩도 어렵고, 세금 전략도 세우지 못하는 분들은 패시브에 투자하셔야지 섣부르게 제대로 ETF에 대한 학습이나 준비없이 액티브 ETF들에 투자하면 안되는 것이죠.


자, 바로 이런 커버드콜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커버드콜 전략에 레버리지 전략을 더한 새로운 ETF들이 지난 6월에 출시되었죠. 바로 렉스셰어즈의 그로우스인인컴 전략 ETF들입니다. 테슬라 엔비디아 코인베이스 스트래티지 기초자산을 활용한 커버드콜 옵션 전략에 일드맥스의 한계점인 주가가 녹아내리는 걸 방지하기 위해 1.05배에서 1.5배 평균 1.25배 부분 레버리지 전략을 더한 ETF들입니다. 지난 6월에 출시가 되어 이제 한달 조금 넘었기에 수익률 비교는 의미가 없어요. 하지만 현재 TSII는 2%, NVII는 29.4%, 코인베이스는 47.3%, MSII는 12.3%의 수익률을 기록중이에요. COII는 출시되자마자 코인베이스 주가가 급등하며 초기 CONY처럼 엄청나게 높은 수익률을 기록중입니다. 하지만 출시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과는 조금더 지켜봐야 할 듯 하고, 특히 기초자산 하락기에는 레버리지 전략도 일부 반영되어 있어 주가가 더 빠질 위험도 배로 커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종목들입니다. 렉스셰어즈 ETF들은 조만간 일드맥스 ETF들과 개별 ETF마다 성과를 비교해드릴게요.

7월 스터디.jpg

전국적으로 폭우때문에 고통받으신 분들이 참 많은데요. 내일까지 비 소식이 있네요. 비 피해 조심하시고, 구독자분들의 안전과 건강을 기원합니다. 부디 안전한 한주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