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나솔 May 15. 2022

요양병원에서 일하시는 분께 여쭙니다

"요양병원 환자분과 가족간 소통 도움 어플"에 관한 의견

안녕하세요,

제주스퀘어 대표 김나솔입니다.


오늘 제주대학교 학생 두 분을 만났습니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듣고 있는 분들입니다.

캡스톤 디자인 수업이란, 한 학기 동안, 지역사회의 문제를 하나 선택해서,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어느 정도 구체화해보는 수업입니다.


이 분들의 프로젝트는 "요양병원에 계신 환자분과 가족분들 간의 연락 소통을 돕는 어플"입니다.


프로젝트팀원 한 분의 가족분이 요양병원에 계신데, 그분과 연락을 하려면, 요양병원에 계신 직원분들의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한편 이런 생각도 들었다고 합니다. 요양병원에 계신 직원분들의 입장에서는, 업무도 많을 텐데, 이런 연락을 도와드리는 일이 추가적인 업무가 되는 것은 아닐까?


이런 관점에서, 요양병원에 계신 환자분과 가족분이 소통하는 데 쓰이는 앱을 기획했고, 이번 캡스톤 디자인 수업을 마칠 무렵에는, 이용자들이 볼 수 있는 앱의 화면을 결과물로 만들 계획이라고 합니다.


<어플의 기능 구성>  (현재 기획 보완 중)

- 환자의 일정, 식단표, 건강상태(혈당, 심박수 증) 입력, 가족이 확인할 수 있음

- 화상 통화 기능

- (환자가 사고 발생하는 시간, 낙상 사고 등) 낙상 발생시 정보를 보호자분에게 보내는 긴급 알람 기능



이 어플을 만드는 것 관련하여 요양병원에서 일하시는 직원분의 의견과 목소리를 듣고자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께서는, 짤막한 아래 질문에 응답 부탁드려요. (공개댓글 또는 비밀댓글)



<짤막한 질문>


1) 요양병원에서 직원으로 일하고 계신가요?   1) 예 2)아니오 3) 과거에 일한 적 있음

2) 환자분과 가족분간의 소통 과정에서 도움을 드리는 업무를 하시나요?  1) 예 2) 아니오 3) 과거에 한 적 있음

3) 2)번의 업무가 줄어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1-5    (1: 전혀 그렇지 않다, 5: 매우 그렇다.)

4) 2)번의 업무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언급해주세요. (개선의 필요성, 개선의 방향성)


>> 답변 댓글 달러 가기(로그인 불필요)



<길고 상세한 질문>


조금 더 관심있으신 분께서는, 아래 글로 이동하셔서, 가능하신 만큼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하러 가기


(개별문의: ysa1258q@gmail.com)



감사합니다.



제주스퀘어

대표 김나솔 드림

매거진의 이전글 삼도2동 주민통신 제3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