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음악, 어디서도 본 적 없는 참신한 스티커들, 현란한 비주얼 효과 등 ‘틱톡’하면 떠오르는 이 크리에이티브 소재들은 틱톡 광고 캠페인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키 포인트입니다. 이들은 틱톡의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에 어떻게 작용을 하고, 왜 중요한 것일까요?
2020년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가장 인기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강자를 가리기 위한 경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틱톡이 놀라운 성장세를 보인 한 해였습니다.
틱톡은 출시된 지 3년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인기와 트렌드를 불러 일으키며 올 3월 글로벌 앱 전체 다운로드 수 20억 건이 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매 월 전 세계에서는 8.5억명이 넘는 유저가 틱톡을 사용합니다.
미국의 경우 틱톡 앱 다운로드 수는 1.75억 건 이상으로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의 통계 자료를 보면 2020년 6월 기준 미국 틱톡 유저의 32.5%는 10-19세였으며, 29.5%는 20-29세였습니다. 30-39세는 16.4%로 비교적 전 세대가 고르게 틱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틱톡은 한국에서도 만만치 않은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2020년 8월 기준 전체 이용자 수 400만명을 기록하였는데, 이는 500만명인 국내 10대 청소년의 인구의 80%를 차지한 매우 높은 결과입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 측면에서 틱톡은 브랜드가 가능한 빨리 비즈니스에 활용해야 할 글로벌 트렌드입니다. 왜 그럴까요? 앱 데이터 분석 업체 앱애니에 따르면 틱톡은 전 세계 앱 소비자 지출 6위로 디즈니 플러스나 구글 원 등 기존의 브랜드 보다도 앞서 있습니다. 즉, 틱톡의 유저들은 틱톡을 통해 접하는 브랜드나 상품에 대해서 언제든 지갑을 열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틱톡에서는 유저의 참여도 또한 매우 높게 나타납니다. 한 예로, 틱톡을 열자 마자 나타나는 광고 포맷인 ‘브랜드 테이크 오버’는 하루 평균 5백만 건의 노출 수를 보장합니다. 틱톡의 광고가 다른 SNS의 광고들보다 특별한 이유는 유저의 광고 참여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유저가 콘텐츠를 올릴 수 있도록 유도하는 해시태그 챌린지를 ‘제대로’ 만들기만 하면 대량으로 유저 생성 콘텐츠(UGC)를 만들어내 브랜드 인지도를 폭넓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제대로’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실질적인 수익을 올리려면 각 콘텐츠와 광고 소재에 많은 연구와 시간, 창의성 등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틱톡은 비즈니스적으로 활용하기에 매우 뛰어난 채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틱톡은 브랜드 및 광고주가 활용할 수 있는 광고 포맷이 다양하여 다른 소셜 미디어 채널보다 참신한 아이디어를 더 많이 발휘하고 유저들과 다각적으로 만나볼 수 있는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틱톡은 콘텐츠의 힘을 특별히 더 강조하며, “여러분의 브랜드 문화”를 “최신 트렌드 인기”로 전환시켜준다고 말합니다. 틱톡은 플랫폼에서 높은 ROI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창의적인 콘텐츠와 트렌드에 발빠르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명확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마케팅 인사이트 전문 미디어 ‘더 드럼’이 발표한 기사에 의하면 마케팅 담당자의 55%가 더 나은 오디언스 타깃팅을 위해 데이터를 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창의성이 광고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크리에이티브 품질’이 광고 영향력의 75%를 결정한다고 강조합니다.
틱톡은 그저 모바일에 친숙한 젊은 소비자들에게 도달하기 위한 플랫폼이 아닌, 성공적인 캠페인의 핵심 요소인 데이터와 크리에이티브 품질, 이 두가지를 충족하는 가장 효과적인 앱입니다.
그렇다면 틱톡 광고 캠페인을 통해 어떻게 좋은 성과와 성공적인 수익을 만들 수 있을까요? 네이티브엑스가 그동안 여러 글로벌 브랜드들과 협업한 사례를 간단히 소개해드립니다.
베트남 개발사 아마노트스(Amanotes)의 대표 게임 매직타일3는 신나는 노래와 리듬에 맞춰 피아노 연주를 하는 모바일 게임입니다. 매직타일3는 네이티브엑스와 함께한 틱톡 중심의 맞춤형 캠페인으로 일본 유저들을 공략했습니다. 틱톡에서 인기 있는 노래를 사용해 다이나믹한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만든 매직타일3는 예상보다 30% 낮은 CPI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터키에서도 틱톡을 활용해 ‘고트 게임즈’의 MMORPG(온라인 롤 플레잉 게임)인 ‘드래곤 스톰 판타지’ 캠페인을 마쳤습니다. 네이티브엑스만의 톡톡 튀는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와 정확한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전략으로 해시태그 챌린지를 런칭하였고, 백만 건 이상의 유저 생성 비디오와 13억의 비디오 조회수, 9천건 이상의 리액션 등을 만들어내며 게임의 인지도를 성공적으로 향상시켰습니다.
글로벌 패션 브랜드 랄프 로렌(Ralph Lauren)은 틱톡을 이용한 첫 패션 기업입니다. 이들은 미국의 유명 인플루언서 다이아나 실버스와 함께 #WinningRL 캠페인을 런칭하여 틱톡 유저들로 하여금 도전 상황에서 승리한 모습을 틱톡에서 공유하도록 유도했습니다.
US 오픈 테니스 대회 시작과 동시에 진행된 이 해시태그 챌린지는 선정된 참가자들에게 폴로 랄프로렌 US 오픈 공식 의상을 상품으로 부여함으로써 유저들의 참여를 더욱 활발하게 이끌었습니다.
단 한 번의 캠페인으로 총 7.5억 조회수를 기록한 #WinningRL 해시태그 챌린지와 함께 랄프로렌은 틱톡 플랫폼 내에서 브랜드 스토어를 런칭하여 유저들이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했으며 더욱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마찬가지로 틱톡 또한 장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틱톡에서 최대한 높은 성과를 달성하고 싶다면 빠르게 변하는 광고 포맷이나 유저 트렌드, 기타 요인들을 지속적으로 주시해야 합니다.
특히 틱톡 크리에이티브 광고 유형을 활용해야 한다면 다른 SNS와는 다른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다. 첫째, 숏폼 비디오에 대한 창의적인 시각이 필요합니다. 유저의 눈길을 확실하게 사로잡을 수 있도록 새롭고 흥미로우며 재미있는 비디오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꾸준히 만들어야 합니다.
둘째, 크리에이티브 전략에도 변화를 주어야합니다. 브랜드와 제품에만 집중하는 비디오 보다는 유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컨셉을 시시각각 변하는 트렌드에 맞춰 유연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틱톡은 유저 참여도가 매우 중요한 채널입니다. 성공적인 브랜드 캠페인은 독특한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만들어 유저들이 즐거움을 누리며 계속해서 그 브랜드를 찾을 수 있게 만듭니다.
하지만 자발적인 유저의 참여를 이끄는 온라인 콘텐츠를 만드는 일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또한 브랜드 접근 방식을 신중히 택하는 기업이 틱톡에서 성공하려면 기존에 갖고 있던 딱딱함을 벗어 던져야 합니다. 틱톡도 이러한 점을 강조하며, 비즈니스 도움말 센터에 크리에이티브 팁을 가득 담은 가이드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틱톡 광고 캠페인의 중요한 성공 요소인 ‘크리에이티브’ 콘텐츠를 매일 새롭게 생성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 ROI와 직결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과 동시에 흥미로운 콘텐츠 전략을 계속해서 유지하려면 전문가들의 힘을 빌리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 것입니다.
네이티브엑스는 임팩트 넘치는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는 ‘탑웍스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와 함께 브랜드와 틱톡 중심의 맞춤형 크리에이티브 전략을 수립합니다. 브랜드와 상품의 재미있고 흥미로운 측면을 강조하여 유저 참여도, 브랜드 도달률과 동시에 판매율을 향상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소셜 미디어 ‘틱톡’에서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 언제든 네이티브엑스에 문의해주세요.
[Reference] 네이티브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