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오드 Nov 09. 2020

남편의 파타고니아 가방을 메고 나서며

인정을 해야겠다. 남편의 파타고니아 가방은 무지하게 편했다.


기본적으로 사이즈가 충분한 농구 가방 형태이면서도 백팩으로 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졌는데, 실제로 가방을 내려놓고 물건을 넣고 꺼내기 편했고, 손으로만 캐리 한다면 무거울 가방을 등으로 짊어지는 것은 긴 여정의 이동에 용이했다.


처음 이 가방을 보고 나의 반응을 떠올려보면 약간 미안한 마음이 들 지경이다.


작년 11월 큰 아이와 실리콘밸리 여행을 다녀온 남편의 예산은 의외의 곳에서 탕진되었다.


실리콘밸리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유니폼과 같은 파타고니아 재킷을 꽤나 눈여겨보고 있던 남편이었다. 일본에서 근무하는 동안에 고베의 파타고니아 매장을 몇 번 같이 들렸으면서도 나는 그저 <이게 왜 유명해?> 정도의 무관심으로 일관했다.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기업이라는 모토를 가진 이 브랜드는, 스타트업과 혁신의 상징인 실리콘밸리 사람들이 즐겨 입는다는 후광효과로 그 이름 다섯 글자를 고유명사로 만들어버린 아웃도어 브랜드이다.


몇 개의 미국 현지 매장을 방문하며 남편은 본인의 재킷, 여성용 로스게토스 양털 플리스와, 국내에서는 잘 구하기 힘들다는 (본인 피셜) 퍼플의 파타고니아 가방을 구매했다.


돌아온 남편의 캐리어에서 나오는 파타고니아 제품들을 보면서, (사실 가격표를 보며) <플리스 재킷 가격 실화입니까?!> 하며 속으로 뜨악했었다.


그렇게 별로 쓰일 일이 없어 잠자고 있던 가방을 떠올린 건 2박 3일 서울 나들이를 위해 짐을 싸면 서다. 오랜만에 홀로 떠나는 여행에 노트북도 넣어야 하고, 옷도 몇 가지 넣어야 하고, 기타 일상 소지품을 챙기다 보니 늘 매던 백팩으로는 무리가 있었다.    ...파타고니아 가방이 사이즈가 꽤 넉넉? 창고 안 가방을 꺼내와 이것저것 넣으니, 웬걸 오늘 나 쓰게 하려고 사 온 방이구나- 싶을 만큼 딱이었다.


자신의 니즈와 취향이 정확한 남편의 소지품은 이런 식이다.


니콘 70D의 카메라, 18인치의 맥북(크고 무겁다), 넓은 발볼을 커버하는 뉴발란스 574 시리즈, 샘소나이트 노트북 백팩, 네이비 캐시미어 머플러로 목을 한 번만 두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자신에게 어떤 브랜드의 제품이 편안한지, 만족감을 주는지 명확히 아는 자아를 가진 이.


반면에, 나는 자라면서 가성비에 휘둘려 취향이란 것을 제대로 형성하지 못한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가성비라는 기준은 의외로 자비가 없는 녀석이라 <가격에 비해->라는 문구로 모든 취향을 하나로 수렴시켜버린다.


<꼭 그게 아니면 어떤가?>에서 남편의 취향의 물건들을 공유하며 <꼭 이것일 필요가 있구나> 하는 태도 변화를 경험하고 있고, 그의 취향에 내가 묻어가고 있음을 인정하는 중이다.


(저는 무던한 사람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좋은 게 좋은 줄 아는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요즘 우리의 대화는 이런 식이다.

<오늘 4시간 동안 앉아 키보드를 두드렸는데도 손목에 무리가 없네, 역시 바이오~ (Sony사의 VAIO 노트북-대학 시절 남편 애장품)>

<키보드 누르면 백라이트도 들어오는데 ... 압니까?>

<아~ 이게 백라이트구나...(침묵)  여하튼 다른 키보드에 비해 오타가 거의 안 나서 그게 진짜 좋네요 인정. >


크레이프 케이크처럼 켜켜이 공감을 쌓아가며 만들어지는 소비의 하모니랄까.


작가의 이전글 남편과 24시간 같이 일하는 기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