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오드 Dec 14. 2020

남편이 가족 단톡 방에 폭탄선언을 했다

거절을 했어야 했다.

나는 보통 친구와도 이런 통화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어야 했다.



남편에게는 2살 차이 나는 남동생이 하나 있고, 같은 해에 결혼을 함으로써 나는 어머님의 며느리가 되었고, 동서의 형님이 되었다.


9년간의 결혼생활 동안 초창기에는 공통의 관심사가 없었기에 데면데면했지만, 2015년에 동서 집에는 딸이, 우리 집에는 둘째 아이가 태어나며 '육아'라는 공통분모가 형성이 되었다.


그전에는 서로에 대해 알지 못했지만, 아이를 키우며 드는 품에 대해 나누며, 때로는 서로 챙기며 그 간의 간격을 메우게 되었다.


우리 집 첫째 아이가 어린이집 학예회 무대에 오르는 것을 보고 감격스러워 눈물을 보일만큼 감정표현에 솔직한 동서는 그만큼 자주 전화를 걸어왔다.


어떤 일이 힘들어서.

어떤 일이 잘 안 풀려서.


그런데 나는 그런 전화에 서투른 타입이었다. 우선은 내가 힘들다고 전화기를 붙들고 전화한 누군가가 있었던가? 없었던 것 같다. 그건 꼭 친구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었고, 연애할  상대방에게도 마찬가지였다.


그런 전화를 받고 있는 날이면, 모종의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싶었지만 잘 되었는지는 모르겠다.

그렇지만 전화가 오는 빈도는 잦아졌다.


<형님, 집에서 쫓겨나게 생겼어요>

<왜? 주인이 집 비워달래? 그래도 계약기간 남았으면 집주인이 팔아도 세입자는 계속 살 수 있는데?>

<아니요, 3개월 후면 계약 끝이라 어차피 나가야 되는데 집주인이 집도 낸다고 하네요>

(마음의 소리; 그럼 쫓겨나는 건 아니라, 이사를 가야 한다는 말이네)


여하튼 이런 전화를 받게 되면 주고받는 대화가 결국은 한 달 벌이, 나가는 돈, 시댁 이야기 등으로 빠지기 일쑤다.


차라리 친구사이라면 시원하게 이야기할 텐데, 우리 집(큰집), 어머님, 동서네(작은집)이 가족으로 얽혀 있다 보니 어느 입장 하나에서라도 시원히 말할 수 없는 게 사실은 큰 스트레스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전화통화 후에 남편에게 나도 모르게 가시 돋친 감정이 전해지곤 했는지, 어느 날에는 남편이 동서랑 굳이 그렇게 스트레스받으며 전화할 필요가 있냐고 말했다. <전화가 오는걸 어떻게 해?> 남편 왈 <내가 전화하지 말라고 말할게.> <그럼 그러든지> 하며 대꾸를 했다.


그날 가족 단톡 방에 (남편) 장문의 카톡이 올라왔다.

<우리 집에 힘들다는 연락은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로 시작되는 긴 이야기를.


뒤늦게야 카톡을 확인하게 된 나는,

모두가 확인을 했지만, 그 뒤로 아무런 대화가 이어지지 않는 화면을 보고선 할 말을 잃어 방에서 나가기를 눌렀다.


10여 일이 지나서야 동서 전화통화를 하게 되었다.(전화 달라는 문자를 보고 내가 걸었다)

싸늘한 목소리가 전화기를 통해 전해고, 나는 긴 말 않고 <미안합니다>라고 했다.

그리고는 통화가 3-40분 이어졌던 것 같다. 그런데 그 통화를 기억하고 싶지가 않다. 서로의 이야기를 통해서 둘 다 마음의 상처를 많이 입었고, 나 역시 관계의 끝임을 확인하는 마음으로 건 전화였기에.


결혼을 하면서 가장 큰 스트레스는 우리 두 사람이 아닌 확대된 가족 관계에서 다.

영원할 것만 같던 신혼시절에 처음 서로에게 상처의 칼날을 겨눴던 것도 추석을 지내면서 였고,

이혼이라는 단어(9년 간 한 번 있었다...)를 언급한 것도 결정자가 우리 둘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녔음을 알았을 때였다.


그래서 때로는 이 지긋지긋한 가족관계가 틀어져버리길 바란 적이 있다.

마음속에 품고 있는 시한폭탄을 꺼내서 이 관계를 망쳐버리고 싶은 적이 있었다.


좋았던 사이가 멀어진 것을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 그렇지만 항상 곤란한 입장에 놓였던 전화에서 벗어나 홀가분하다.

결론적으로는 관계는 망해버렸지만 (좋은 형님, 사려 깊은 며느리) 원이 지속될 이 관계에서 일종의 (나란 인간) 커밍아웃의 첫날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충효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