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광장 Jan 12. 2024

     운과 기적은 반드시 찾아온다

각자 살아가는 목적은 다르다. 내가 살아가는 목적은 자유롭고 즐겁게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자유롭게 살다 보면 즐겁고 즐겁게 살다 보면 행복하다. 글로 이리 표현하면 나의 인생이 마냥 행복한 것처럼 느껴질 것이다. 그렇지 않다. 이렇게 살고 싶은 욕망으로 살고 있을 뿐이다. 

    

그렇다고 불행한 것도 아니다. 어느 인생을 살든 항상 불행하거나 항상 행복하기만 한 인생은 없다. 어느 쪽이 더 많은 인생을 살고 있느냐의 차이일 것이다. 나는 내가 살고 싶은 목적이 있고, 이 목적을 향해 꾸준히 걸어가고 있기에 행복한 날이 더 많다. 부족한 것들이 있기에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한다.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불행한 것이 아니라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하기에 행복하다.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는 과정이 나의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길이기 때문이다. 나의 목적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하루의 일정이 짜여 있다. 그 일정을 소화해 내는 것은 나의 목적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는 것이기에 행복하다.     


나의 목적에 도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지금 내가 가는 길이 잘못된 길일 수도 있다. 그래서 꾸준히 책을 읽으면서 제대로 가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가고 있다. 내가 가고자 하는 목적 즉 방향성은 정해져 있다. 방법과 속도는 지속적으로 조정하면서 가야 한다. 방법은 그 누가 알려주지 않는다. 스스로 찾아서 가야 한다.     


스스로 찾아야 하기에 꾸준히 공부를 할 수밖에 없다. 공부를 해야 여러 방법 중에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방법도 중요하지만 속도 역시 중요하다. 요즘처럼 변화가 빠른 세상에서는 속도가 중요하다. 하지만 나에게 맞는 속도로 가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달린다고 해서 능력은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달리다 보면 탈이 난다. 한 번 탈이 나면 그만큼 더 늦어진다. 사람들마다 그릇의 크기가 다르다. 자신의 그릇에 맞는 방법과 속도를 정해야 한다. 그릇의 크기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만들어 낸다.    

 

나는 지금까지 자유롭게 살기 위해 노력했다. 다른 사람들이 가지 않는 길을 걷기도 했다. 다른 사람들이 걷는 길이니 나도 걸어야겠다는 생각보다는 내가 걷고 싶은 길을 걸어왔다. 나의 목적을 위해 목표만을 향해 달려오지 않았다. 그냥 과정을 즐기면서 내 속도대로 살았다. 주위에서는 그렇게 자유롭게 살고 싶은 대로 살아왔으면서 해놓은 것이 무엇이냐고 대놓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와 같은 얘기를 들을 때 기분은 안 좋다. 하지만 그 평가는 그 사람의 기준에 의한 평가이다. 내 인생의 평가는 내가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불행하다고 생각한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그런 불행을 다시 겪지 않기 위한 하나의 경험으로 생각한다.   

  

자유롭고 즐겁게 나의 목적을 향해 걷는 인생길은 행복하다. 나의 목적을 향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니 이제 나에게도 운이 따라줄 것이고, 기적이 일어날 것이다. 사람의 힘만으로는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즉 운이 따라줘야 한다. 운이 따라주는 사람을 이길 수 있는 사람은 없다는 속담이 있다. 그렇지만 운과 기적도 노력한 사람에게 일어나는 것이다. 능력 없는 사람에게 찾아온 운은 해악이 될 뿐이다. 운과 기적도 받을 만한 능력이 있을 때 받아야 한다. 운과 기적은 내가 좌지우지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힘껏 노력한 후에 반드시 찾아오는 것이 운과 기적이다.

작가의 이전글      환경에 적응하며 살 수밖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