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광장 Jan 18. 2024

           중년의 시간의 가치

나이가 들수록 시간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면 가슴이 먹먹하다. 지금의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지 생각하면 한 시간도 헛되게 보내고 싶지 않다. 10년 후 지금의 시간을 떠올리며 얼마나 그리워할까? 그때 했었다면 좋았을 텐데 하는 것들이 얼마나 많을까?    

  

지금 아무리 시간을 소중하게 보내려고 노력한다고 해도 10년 후에는 반드시 아쉬워할 것들이 많을 것이다. 젊었을 때 10년과 지금의 10년은 큰 차이가 있다. 앞으로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쇠퇴가 있을 것이기에. 그래서 지금의 시간이 더욱 소중하다.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지금 최대한 해야 한다.   

  

나이 들면 하고 싶은 것이 있어도 몸과 마음이 마음대로 움직여 주지 않을 테니까. 몸과 마음이 마음대로 움직여 주지 않을 때가 되어 아무리 후회해 봐야 소용없다. 이리 생각하면 지금 이렇게 몸과 마음을 생각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감사할 일이다.   

  

주위에 보면 아픈 사람들이 많다. 육체적으로 아니면 정신적으로 힘든 사람들이다. 이들이 힘들어하며 부러워하는 것 중에는 나의 일상의 대부분이다. 설거지, 집안 청소, 책 읽기, 산책하기, 시장 보기 등이다. 나에게는 일상의 일부이지만 아픈 사람들에게는 절실한 것들이다. 

    

10년 후에는 이러한 것들을 아무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지금의 시간이 한없이 그리울 것이다. 그리워한다고 해서 달라질 것은 없다. 이미 때는 늦은 것이다. 그때 가서 조금이나마 덜 후회하려면 지금 이 시간을 잘 사는 것이다.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해야 한다. 가고 싶은 곳이 있으면 그냥 가야 한다. 

    

언스크립티드(부의추월차선완결판) 중에는 "재무에서 돈의 시간가치는 요리에서 소금과 후추가 긴요한 것만큼 핵심적이다. 시간 가치라는 것의 요지는 오늘의 돈이 내일의 돈보다 더 가치 있다는 것이다. 돈의 가치를 계산할 때 미래의 돈은 할인되고 더 낮게 값어치가 매겨진다. 그래서 오늘의 만 달러가 지금으로부터 10년 후에 11만 달러보다 더 가치롭다."라고 했다.   

  

시간의 가치란 돈의 가치로 계산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나이 들수록 더욱 그러하다. 이렇게 말하면 젊은 사람들은 젊은 사람대로 시간이 중요하다고 말할 것이다. 젊었을 때는 이루고자 하는 것들이 많기에 항상 시간에 쫓기며 살기에 시간이 필요하고 중요하다.  

    

젊었을 때는 성공하기 위해 돈, 명예, 권력을 소유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했다. 그런데 나이 들면서는 무언가를 소유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한 것이 아니다. 앞으로 몸과 마음이 생각대로 움직여 주지 않을 때 할 수 없는 것들을 해보기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   

  

돈을 아끼려고,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건강을 해치는 것은 나중에 후회한다. 건강을 잃은 후에 그 돈 모두 사용해도 건강 회복 안 될 수도 있다. 건강을 잃은 후에 건강했던 시절의 시간을 그리워하지 말고, 지금 이 시간을 소중하게 아끼며 살자. 지금 시간의 가치는 10년 후 시간의 가치의 몇 백배 높다.

작가의 이전글        중년은 인생의 황금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