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광장 Jan 24. 2024

   하루가 모여 나의 삶이 된다

형부가 수술을 하셨다고 해서 오늘은 수원에 다녀와야 한다. 형부는 시골에서 나고 자라셨다. 수원 시내에 대궐 같은 집이 있는데도 나고 자란 시골집에서 사신다. 형부의 고집으로 언니는 수원 집에서 시골집을 오가며 힘들어한다. 각자 취향이 있으니 누가 말리겠는가? 어디에 사느냐는 내 삶에 큰 비중을 차지하기에 누가 말릴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아무튼 큰 수술이 아니길 바랄 뿐이다. 형부는 내가 유학을 떠날 때 큰돈을 주셨다. 하긴 그 돈이 유학을 떠날 수 있게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람의 생애는 어느 한 시기에 단절되지 않는다. 나의 유학은 실패로 끝났다. 박사학위를 위해 떠났지만 중간에 그만두어야 할 사정이 있었다.  

   

어렵게 떠난 유학이었지만 결과를 이루지 못한 유학이다. 그때 배운 것을 지금 전혀 써먹지 못하고 있다. 비록 지식적인 면은 써먹지 못하지만 4년간의 유학시절의 경험은 내 생애에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이다. 그 영향이 어떻게 내 생애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하지만 가만히 생각해 보면 유학을 다녀와서 책 한 권을 번역했다. 그 책을 번역하면서 나는 글을 쓰는 직업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아무리 실패한 시기라고 해도 단절되지 않고 연결되고 있다. 지금의 나는 이런 연결로 인해 이루어진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하루가 얼마나 내 인생에 중요한지를 알게 된다. 40년 전에 내린 나의 결정 하나가 지금에 나를 만들었다. 40년 전에 유학을 가겠다는 엄청난 용기를 냈기에 지금도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이 있을 땐 쉽게 결정하는 용기를 낸다.     


실패한 유학이지만 결코 단절되지 않았다. 유학시절의 한 시절이 내 생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형부를 생각할 때는 항상 감사하다. 유학자금의 도움을 청했을 때 자매인 언니는 조금 반대하는 입장이었는데 형부께서 강력하게 밀어주셨다.

     

매일 어떤 하루를 보내느냐는 내 생애에 영향을 준다. 건강도 마찬가지다. 매일 어떤 음식을 먹고, 어느 정도 운동을 하고,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내 정신건강을 위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건강이 좌우된다. 내 생애는 어느 한 시기만 잘 살면 되는 것이 아니다. 매일 죽을 둥 살 둥 사는 사람들이 있다. 열심히 사는 것 좋다. 하지만 우리는 80~100년을 살아야 한다. 긴 세월 살아야 하므로 유연성이 필요하다. 오늘 성공했다고 해서 이 성공이 영원하리라는 보장도 없다. 오늘 실패했다고 해서 지속적으로 실패하라는 법도 없다.

오늘 하루 잘 살았다면 감사하고, 오늘 하루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원인을 찾아내서 내일 보충하는 날이 되면 된다. 급변하는 요즘 유연성이 중요하다. 유연성도 내면의 힘이 필요하다. 나만의 생각을 고집하는 것은 유연성의 부족이다. 항상 내 생각이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일이 잘 풀릴 수도 있고, 안 풀릴 수도 있다고 유연하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의 성공이 내일에 축적될 것이다. 오늘의 실패가 내일에 축적될 것이다. 이렇게 축적된 것들이 나의 생애에 영향을 줄 것이다. 헛된 하루가 없고, 내 인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하루가 없다. 우리네 인생 한 순간도 단절되지 않고, 연결되어 있다.

작가의 이전글 현재의 나 자신을 바꾸면 인생이 달라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