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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늘광장 Jun 06. 2024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

새 출발 하는 중년들에게 꼭 필요한 것 중에 하나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일이다.

브랜드란 단순히 이름이나 로고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가치와 철학, 그리고 타인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담은 총체적인 이미지다.     

스티브 잡스는 "당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하며, 왜 그것을 하는지를 알리는 것이 브랜드다."라고 했다. 즉 자신의 브랜드는 자신을 정의하고 세상에 알리는 중요한 도구이다.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첫 단계로 자신의 강점이나 가치를 명확히 해야 한다. 자신이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찾아내야 한다.   

  

예를 들어, 중년의 나이에 퇴직한 사람이 있었다. 이는 항상 요리에 대한 열정이 있었다. 이는 자신의 요리 실력을 바탕으로 블로그에 글쓰기를 시작했다. 자신만의 요리법과 요리에 대한 철학을 공유했다.

그의 블로그는 곧 인기를 끌었고, 그는 이를 바탕으로 요리 책을 출간했다. 요리에 대한 열정과 진심이 담진 그의 브랜드는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었던 것이다. 

    

요즘은 진정한 팬 1000명만 있어도 먹고사는 데 지장이 없다는 소리가 있다. 그만큼 나의 브랜드가 중요하다. 나의 브랜드는 하루아침에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적어도 몇 년은 걸릴 수 있다. 쉽게 만들어진 브랜드는 쉽게 없어질 수도 있다.     

요즘은 나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는 길이 많다.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브랜드를 찾고,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인내가 필요하다. 

    

두 번째로는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때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다.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히 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일관된 메시지는 신뢰를 쌓은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건강한 삶'을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로 삼았다면 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꾸준히 전달해야 한다.   

블로그, 소셜 미디어, 그리고 직접적인 만남에서도 동일한 메시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프 베조스는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를 넘어, 그것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반영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세 번째로 브랜드를 만들 때 스토리텔링은 강력한 도구이다. 자신의 경험과 강점을 이야기로 풀어내면 사람들은 더 쉽게 공감하고 기억에 각인된다.

자신의 브랜드를 형성할 때, 왜 이 일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어떤 어려움을 겪었는지,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이는 브랜드에 인간적인 매력을 더하고, 사람들과 더 깊이 연결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네 번째, 네트워킹과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이다. 세스 고딘은 "브랜드는 당신이 말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에 대해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다섯 번째, 끊임없는 자기 계발이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트렌드를 따라가야 한다. 시대에 맞게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브랜드의 신뢰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유명한 셰프 고든 램지는 끊임없이 자신의 요리 실력을 갈고닦는다. 새로운 요리법과 경영 방식을 배우고 적용한다. 그의 브랜드는 단순한 요리사가 아니다. 혁신적이고 열정적인 요리 전문가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급변하고 있는 요즘 절실히 필요한 부분이다.  

   

중년의 나이에 새로운 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자신의 가치와 철학을 명확히 하고 일관된 메시지와 스트리텔링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면 된다.

누구나 성공적인 브랜드를 만들 수 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만의 브랜드로 새로운 중년의 도전을 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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