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우나우 Aug 05. 2022

호날두도 보톡스를 맞는다.

보톡스 시술엔 한계가 없다.

* 본 글에 명시된 보톡스는 앨러간 브랜드가 아닌, 보툴리눔 톡신의 일반 명사 의미로 쓰였습니다.



호날두의 자기 관리



최근 에스테틱 업계에선 축구선수 호날두의 뉴스 기사가 화제다. 원래도 철저한 자기 관리로 유명하지만, 심지어 은밀한 곳까지도 보톡스를 맞는다고 한다. 스크로톡스(Scrotox)라고 불리는, 남성의 음낭(Scrotum)에 보톡스를 주사함으로써 더욱 젊고 강인한 남성성을 부각하는 시술이다. 덤으로 과도한 사타구니 땀 분비를 억제하여, 특히 운동선수들에게 인기 있다고 한다. 10년을 업계에 있으면서 남성용 필러는 들어봤어도, 남성용 보톡스는 또 처음 듣는다. 역시 보톡스 시술 범위엔 한계가 없다.


(네이버 '호날두 보톡스' 검색 결과)



현존하는 보톡스 시술은?



온라벨(On-label, 적법한 임상시험을 거쳐서 식약처의 정식 승인을 받은 시술)은 약 13개다. 흔히 알려진 얼굴 주름부터 다한증, 근육 경직, 과민성 방광 치료까지 말 그대로 전신에 보톡스를 놓고 있다. 여기에 오프라벨(Off-label, 식약처 승인 없이 전문 의료인의 의학적 판단으로 처방/시술하는 것)까지 포함하면, 그야말로 보톡스의 시술 범위는 무한하다. 팔뚝, 허벅지, 발목 같이 눈에 보이는 신체 부위는 물론이고 위장 내시경 보톡스(위장 근육을 약화시키면 음식물 소화 시간이 길어지는 것에 착안한 다이어트 목적 시술)에 이르기까지 정말 다양하게 보톡스를 사용 중이다.


(사실상 근육으로 이뤄진 인체의 보든 부위가 보톡스 시술 범위다.)



무엇이 보톡스를 특별하게 만드는가?



근육'만' 마비시키고, 6개월이면 '효과가 사라진다'는 점이 보톡스를 더욱 특별한 약으로 만들었다. 일반적인 의약품은 일부 신체 조직이나 세포에만 특정하여 효과를 발휘시키기 어렵다. 때문에 표적치료제 연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어렵게 개발된 표적치료제의 약제비는 일반 의약품보다 훨씬 비싸다.


반면 보톡스는 오직 근육 세포에만 효과를 나타낸다. 신경세포에서 근육세포로의 신경전달물질 이동을 억제함으로써, 근육의 움직임을 막는다. 얼굴 주름처럼 직접적인 근육 활동을 막는 것은 물론이고, 사각턱/종아리 같이 큰 근육의 힘을 약화시켜서 결국엔 사이즈를 축소시키는 방향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더욱 매력적인 점은, 이런 보톡스의 효과가 일시적이라는 것이다. 부위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톡스 시술 후 약 4~6개월이 지나면 마비됐던 근육은 다시 원래대로 회복된다. 즉, 계획했던 것보다 더 많은 근육을 마비시켰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상복구 된다. (적게 마비되면 보톡스를 더 주입하면 된다.) 6개월 동안 근육의 100%가 마비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불편감만 감수하면 큰 부작용 없이 보톡스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다른 의약품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안전성이다.



대륙과 문화에 따라서 보톡스도 달라진다.



한국은 서구적 미(美)를 추구한다. 달걀형 윤곽, 오똑한 코, 볼륨감 있는 이마와 입술 등 뚜렷한 이목구비를 좋아한다. 또한 날씬한 몸매를 자기 관리가 잘 된 성과로 생각하기 때문에, 어깨/팔뚝/종아리 등 모든 신체 부위가 마르고 가냘픈 것을 선호한다. 이런 한국에서 인기 있는 보톡스는 사각턱이나 종아리다. 과도한 근육이나 볼륨을 줄여줄 수 한다. 일부 병원에서는 허벅지/종아리/발목 보톡스를 묶어서 '아이돌 패키지'로 홍보하고, 일부 내과에서는 내시경을 활용한 위(Stomach) 보톡스 다이어트를 소개하기도 한다.


반면 미국이나 유럽 같은 서양 문화권의 보톡스는 조금 다르다. 대표적 서구 미인인 안젤리나 졸리만 보더라도, 오히려 각진 사각턱과 근육질의 팔다리를 강한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여긴다. 사각턱 보형물을 넣진 못할망정 보톡스로 줄이진 않는다. 아시아인보다 근육이 더 크고 강하기 때문에, 얼굴 주름도 더 깊게 생긴다. 때문에 이마/미간주름 같이 기본적인 보톡스 시술이 더 인기 있다. 성(Sex) 문화도 훨씬 개방적이기 때문에, 호날두가 받은 스크로톡스 술이 개발되기도 한다.


서로 다른 문화는 저마다의 미적 기준을 만들었고, 보톡스 시술도 그만큼 다양해졌다.


(동양 미인 vs. 서양 미인 / 한국 대표 여자 연예인 15명 합성 이미지 vs. 서양의 대표 미인상 안젤리나 졸리)



보톡스는 진화한다.



해외에서는 미용보다 질병 치료 목적으로 더 많은 보톡스가 시술된다. 뇌졸중 혹은 소아 뇌성마비 같이, 본인이 의도하지 않는 방향으로 뒤틀리는 팔다리를 보톡스로 올곧게 교정할 수 있다. 과한 근육 경직으로 고통을 유발하는 경부근긴장, 과민성 방광 질환에도 보톡스를 사용한다. 다한증 환자의 손/발/겨드랑이에 보톡스를 주사하면, 땀을 덜 흘리는 쾌적한 일상생활을 선사할 수 있다. 이들에게 보톡스는 단순한 미용 시술이 아니라, 건강한 삶을 약속하는 기적의 약물이다.


사람의 신체에서 근육이 없는 곳은 없다. 얼굴 표정부터 손가락/발가락의 끝 부분까지, 모두 근육으로 연결되어 있다. 모두 보톡스 시술 범위이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토대로, 지금도 보톡스는 진화하고 있다.


(2022년 8월 5일 기준, 한국 식약처에 등록된 보톡스 임상시험 목록. 다양한 보톡스 활용법을 연구 중이다.)




보톡스 마케터로서 한국은 레드오션이자 블루오션이다. 미용 시술로써는 세계 최고의 레드오션이고, 질병 치료제로써는 기회가 넘치는 푸른 대양이다. 보톡스의 무한한 가능성 속에서 내 한계도 함께 넓어지길 기대하며, 오늘도 나는 회사에 출근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필러를 처음 맞은 날, 많이 울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