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솔직한캐치업 Oct 24. 2016

여행이면 되는 걸까?

#3. 출국

 출국날이 왔다. 좀처럼 실감이 나지 않았다. 나이가 들면서 가장 무덤덤해진 것은 일상을 벗어나는 일에 신나지도 않고, 실감도 나지 않게 된 것인데, 출국날 역시 그랬다. 실감이 나지 않았다. 그렇게 로망이다, 꿈같다, 했던 여행인데 말이다. 3주간의 살림살이를 채운 캐리어를 차에 싣고 인천공항에 가고 있는데도 내 기분은 마치 제주도로 떠나는 가벼운 들뜸 정도였다. 지금 생각해보면, 머릿속의 계획들을 척척 해낼 수 있을 거라고 자신만만했기 때문에 평소 같은 기분을 유지했던 것 같다.


 항공사에 가서 체크인을 하고, 보안검색대를 통과했다. 동행자가 갖고 있던 기프티콘으로 커피를 받아 우아하게 면세점을 지나갔다. 3월의 어느 평일이었다. 직장이었다면 새로 들어온 신입 사원들 신경 쓰느라, 올해 새롭게 시행해야 할 업무를 진행하느라 회의에 치였을 하루였을텐데. 그런 일상을 벗어나, 비싼(그것도 기프티콘으로 받아 공짜로 먹게 된) 프랜차이즈의 커피를 들고 공항 면세점에 있다니. 이 순간만으로도 꿈꾸는 것 같았다.


 외국항공사를 이용해서 그런지 탑승구가 멀었다. 덕분에 셔틀 트레인도 처음으로 타보게 되었는데, 그제야 멀리 떠나는구나 싶었고, 탑승할 비행기의 외국인 승무원을 보니 또 그제야 해외여행을 실감했다. 탑승한 승무원의 50%는 한국인이었지만, 나머지 50%의 서양인 승무원에게 자꾸 눈길이 갔다. 촌티 나는 줄 알고 억지로 눈길을 끊으려 했지만, 어쩌랴. 일생을 한국에서만 살아서 외국인을 별로 접해보지 못했던 것을. 



 헬싱키를 경유해서 가는 항공편이었으므로 비행시간은 총 16시간이었다. 최소 16시간은 연락이 안 될 가족들에게 잘 다녀오겠다, 도착해서 연락하겠다, 걱정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남기고 비행기 모드로 전환했다. 이제 내가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은 같이 여행하게 된 동행자뿐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여행의 동행자는 고민할 것도 없는 친구 A였다. 알고 지낸지는 15년이 넘었지만, 둘이 제대로 된 여행 한 번 가본 적이 없었다. 중학교는 같이 다녔지만, 그 후로는 시간 날 때 겨우(많이 보면 분기별로 1번) 만나 서로 살아왔던 얘기, 공통의 관심사로 그간 못했던 이야기를 실컷 떠들었다. 서로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주는 우리는 매일 수다만 떠느라, 추억이라고 할 만한 이벤트가 없는 것 같았다. 그렇게 시작된 게 여행 적금이었다. 같이 여행 갈 목적으로 적금을 들었다. 서로 유럽 여행의 동행을 꿈꾼 것이다. 적금 만기가 됐고, 퇴사 시기가 맞았다. 시간, 금전, 같은 목적을 가진 동행자까지 갖추었으니 '이건 떠나야만 하는' 상황이었고, 우리는 더 생각할 것도 없이 함께 하기로 했다.


 동행자는 가까운 해외에 자유 여행을 다닌 경험이 있었지만, 나는 첫 해외 자유 여행이었다. 후에 이 사실은 우리의 여행에 제법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됐는데, 여행을 계획하고 출발할 당시에 이 사실은 단지 나 혼자 느낀 약간의 불안함 정도였다. 그랬기 때문에 처음 떠나는 유럽에 설레는 감정을 공유하면서도, 간단한 출국 수속조차도 헤매는 나를 도와주는 동행자에게 좀 더 의지하게 됐다. 평소 뭐든 혼자 해내는 성향이라 누군가에게 의지한다는 사실이 어색했지만, 낯선 상황에 대한 두려움은 어색함도 금방 무산시켰다. 그렇게 나는 든든한 지원군과 함께 스페인 마드리드행 비행기에 탑승했다.

작가의 이전글 여행이면 되는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