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두기노 Sep 22. 2023

사랑해요

내 인생의 노래 4

떨어지는 낙엽들 그 사이로 거리를 걸어봐요
지금은 느낄 수 있어요 얼마나 아름다운지
돌아보면 아쉬웠던 순간이 너무도 그리워요
이제야 느낄 수 있어요 얼마나 행복했는지


신기하게도 일 년 중 특정한 시점에 꼭 생각나는 그런 노래가 있다.

해가 많이 짧아진 이맘때 퇴근길에

나도 모르게 이 노래를 흥얼거리고 있다면 그때는 진짜 가을이 온 거다.


중고교 시절까지 집에 턴테이블이 없어

지구레코드에서 나왔던 이 음반을 카세트테이프로 거의 늘어질 만큼 들었다.

시간이 흘러 나는 대학생이 되었고,

명일동에서 작달막하고 참 성격 좋았던 여고생 대상으로 과외지도를 하게 되었다.

휴식시간마다 내가 이 노래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세뇌를 시켰던 모양이다.

대학 입시를 몇 주 앞둔 마지막 수업에서

고맙게도 그 여학생으로부터 고은희 이정란 LP판을 선물 받았다.

이제 턴테이블도 하나 장만하시라는 멘트와 함께.


내 기억이 맞다면 그때가 1991년 즈음이니 30년도 더 지난 셈이지만

그 여학생은 잘 살고 있을까 문득 궁금해진다.

워낙 숫기가 없던 수줍은 대학생이어서

고맙다는 마음도 제대로 전하지 못했던 게 아쉬울 따름이다.



1985년 발표된 이 노래 “사랑해요”를 부른 고은희 이정란 듀엣은

홍대 중창 동아리 뚜라미 출신이었다.

이 두 누님들의 영향으로 나는 대학교 가서도 늘 대학교 중창 동아리에 대한 동경심이 있었다.

“님에게”라는 노래로 유명했던 한양대 징검다리,

내 모교인 서강대의 에밀레에 대학연합동아리였던 쌍투스까지.

비록 실력이 안 돼 가입을 할 엄두는 못 냈지만, 기회가 될 때마다 공연을 많이 보러 다녔던 것 같다.


그리움이 쌓여가는 거리를 나 홀로 걷고 있죠
가로등 불빛이 너무도 차갑게 느껴져요
돌아보면 걸어왔던 발자욱 하나둘 지워질 때
이제야 느낄 수 있어요 얼마나 행복했는지


뭘 해도 자신이 없고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이 많았던 그 시절,

연애는 언감생심 오직 짝사랑에만 달인이었던 그 시절,

뭔가 아쉽고 누군가 그립고 왠지 외롭던 그 시절,

이 노래를 들으며 많이 망상에 빠졌었고 또 얼마나 철없이 설렜었던가.


이제는 올드한 표현이 되었지만 그야말로 내 ‘청춘’의 한가운데 있던 노래이다.

기억의 왜곡이 있을 수 있지만,

대학시절 자주 가던 학교 앞 막걸릿집,

소개팅이라도 한번 할라치면 간혹 이용하던 연대 앞 경양식 레스토랑,

그리고 홍대 호프집, 숙대 앞 카페 등에서

이 노래가 흘러나올 때면 언제나 좋은 일이 있었던 것 같다.

아니 그렇게 믿고 싶었던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이유 없이 용기와 위로와 희망을 받았던 건 분명하다.


그리고, 그래서 40년 가까이 지나도 나는 여전히 이 노래가 그립다.

https://youtu.be/P-8RW3gwsAA?si=H4YWMn0NokxE2M3N












매거진의 이전글 테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