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수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병현 Mar 17. 2020

삶의 무게로 보는 인생의 속도

인생이 드라이브라면

  사람은 누구나 자기 분수와 수준에 맞는 고민을 하며 살아가기 마련이다. 바꿔 말하자면 고민의 무게로부터 자신의 분수와 수준을 유추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어제 접촉사고가 났다. 아직 한 달도 안 된 새 찬데. 내 차 뒷범퍼가 반파되는 꿈까지 꿨다. 여튼 그래서 지금 내 신경은 온통 자동차에 쏠려 있었다. 그래서일까? 문득 역경으로 가득 찬 인생이라는 레이스를 드라이브에 빗대어 보고 싶어졌다.


  달리는 자동차는 공기의 저항을 받는다. 공기 저항으로 인해 앞으로 달리는 자동차는 뒤로 밀어내는 힘을 받게 되는데, 이 힘을 항력이라고 한다. 항력의 크기는 속력의 제곱에 비례한다. 즉, 2배 빨리 달리려면 4배 큰 항력을 이겨내야 한다는 것이다.


  자동차의 엔진이 낼 수 있는 힘에는 한계가 있다. 어느 정도 이상 빨라진 자동차는 어마어마한 공기 저항을 받기 때문에 엔진의 힘으로도 항력을 이겨낼 수 없는 순간이 찾아온다. 이 지점이 자동차가 낼 수 있는 한계 속력이며, 보통 계기판에 기재된 가장 큰 숫자다.


  인생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 더 빨리 달리려면 더 큰 저항을 마주해야 한다. 흔히들 말하는 인생의 무게. 사람이 가진 에너지도 자동차의 엔진과 마찬가지로 한계가 있다. 아무리 노력해도 내 자신이 도달할 수 있는 상한선이라는게 존재한다는 뜻이다.


  삶이 지나치게 무겁고 고달프다면 자기 분수에 비해 너무 빠르게 달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스스로가 견딜 수 있는 한계라는 것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조금 내려놓고 여유를 챙기거나, 자신의 역량을 강화한 다음 다시 도전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빛나는 사람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