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수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병현 May 27. 2020

브런치 글을 책으로 출간하는 여섯 가지 방법

글이 모여서 책으로

  브런치는 유튜브나 아웃스탠딩, 카카오페이지와 달리 작품의 조회수가 수익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브런치에 아무리 열심히 글을 올리고, 글의 조회수가 폭발하고, 브런치 메인에 걸려도 통장에는 십원 한 장 생기지 않는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개인 블로그보다도 브런치가 경쟁력이 없다. 블로그에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 광고를 부착하면 광고 수익이 나오는데 브런치에는 작가가 광고를 부착할 수 있는 공간조차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작가님들이 브런치에서 활동하고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글들이 올라오고 있으리라. 여기서 한 가지 알 수 있는 점이 있다.


브런치 작가활동의 목적은 돈이 아니라 표현 그 자체다


  표현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기에 많은 작가님들이 아직까지도 꾸준히 브런치에 글을 올리고 있다. 당연한 말이지만 조회수가 떡상하고 좋아요와 댓글이 많이 달리면 더욱 강한 동기부여가 걸린다.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좋아해주고 있어."


  오로지 뿌듯함 하나로 또 다시 키보드를 붙들고 글을 써내려가는 것이다. 심지어 조회수가 잘 나오지 않아도 꿋꿋하게 글을 쓰고 계시는 작가님들도 많다. 모두에게 박수를 보낸다.


  꾸준히 글을 쓰는 사람들은 아마 모두 '출판'에 관심이 많을 것이다. 오늘은 브런치에 쓴 글을 책으로 출판하는 여섯 가지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12살에 첫 책을 썼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