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정현 Jun 28. 2023

올 해의 두번째 에어컨 가동

아직 생활 속 나의 행동과 생각에 헤니가 남아있는 게 자연스럽고 오히려 시간이 지나 무던해질까 봐 무섭다. 나의 삶이 끝나는 그날까지 항상 떠올리며 잊지 않고 살길 바라지만 살다 보면 또 지금보다는 띄엄띄엄 떠올리게 되겠지.


오늘 낮 기온이 33도까지 올라갔다는데 휴무 날이라 집에 있어서 낮에는 그렇게 더운 줄 모르고 지나갔다. 저녁이 되니 널어놓은 빨래들이 뿜어내는 습도와 맞물려 땀구멍을 공격하는 더위. 

씻고 나서 흘리고 싶지 않은 땀 때문에 올해 들어 두 번째로 에어컨을 가동했다.


첫 번째 턴 온 타이밍은 3월 22일.

이유는 사체의 부패 방지였다. 이게 무슨 범죄스릴러스러운 이유인가.

부패를 막고자 했던 사채는 헤니였다.


헤니의 숨이 멎고서 2박 3일을 더 데리고 있었다. 보통은 당일에 화장하러 가는데 더 이상 아프지 않는 헤니와 조금 더 있고 싶었다. 사후경직이 오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풀려 정말 자는 것 같은 모습처럼 보였다.


나처럼 금방 화장하지 않는 경우에는 배 부분에 얼음팩을 두어 부패를 늦춘다고 한다. 겨울에는 안 하기도 한다지만 애매한 3월 말의 겨울과 봄의 경계 날씨.

집사의 마음엔 죽은 육신이라도 그마저 차가울까 봐 속상한 마음에 얼음팩을 두지 않고 창만 열어 온도가 올라가지 않도록 했다.


그런데 둘째 날 밤엔 약간의 냄새가 났다.

부패하는 냄새였을까, 헤니가 떠나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다음날 보내주려 했는데 내 욕심에 괜히 오래 데리고 있다가 온전히 못 떠나는 것 아닌지 걱정도 됐다.


그래서 에어컨을 켰다.


'그냥 우리 같이 냉동창고에 있자'


얼음팩에 너의 내장을 얼게 할 바에 나랑 같이 시원하듯 춥게 있자는 마음에 들었던

초봄의 에어컨 가동이 생각이 났다.


이번 겨우내 가게, 집, 헤니 병원만 왔다 갔다 했는데

헤니를 보내고 그제야 거리의 나무들을 보니 벚꽃이 펴서 날리고 있더라.

작가의 이전글 나랑 같이 키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