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교과연계 그림책 수업

교육과정 연구 첫 모임

사서 고생하는 사서로 밥벌이하면서 다양한 도서관 관종에서 근무했었다.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연구원 자료실, 학교도서관, 어린이 영어도서관, 점자도서관, 해외 한국국제학교 도서관 등에서 일하다가 2022년 3월부터 경기도에 초등학교에서 기간제 사서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다 보니 국어나 창체 시수로 수업하는 경우가 많다. 초등 전 학년을 대상으로 수업하는 특성도 있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그림책 수업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어서 작년에 몇 번 시도해 봤다. 하지만 교육과정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게 없다 보니 수업의 방향성이 늘 고민이었다.


작년 사서교사 임용시험에서 당당히 2등을 해서 현재 경기도 내 초등학교 사서교사 근무하고 있는 대학 동기와 지역 내 학교도서관 연구회 모임에서 알게 된 사서샘과 함께 연구 모임을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톡방을 만들고 일단 줌으로 한번 모여서 어떻게 스터디를 하면 좋을지 지난 3월 초에 한 시간 정도 논의했다.


일단 3학년 1학기 사회교과부터 교육과정을 지도서나 교과서로 훑어보고, 각 단원 중 마음에 드는 단원을 골라서 그림책을 이용한 수업지도안을 작성해 보기로 했다. 친구는 노션(Notion)이라는 다기능 협업 도구를 알려주며 매월 작성한 본인의 수업 지도안을 노션에 올려서 함께 공유한 후 오프라인 모임으로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퇴근 후에 만나기로 했다.


첫 번째 모임은 4월 13일 목요일 오후 5시에 친구네 집 근처에서 만나기로 했다. 한 달여의 시간 동안 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에서 '3학년 사회 교과서' 연수(아이스크림 원격교육연수원 (i-scream.co.kr))도 듣고, '행복한 김 선생의 학교 톡톡' 교육 블로그(행복한 김 선생의 학교 톡톡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도 참고하며 사회 교과를 사서교사가 협력하여 수업하거나 단독으로 수업하면 어떻게 할지 고민해 봤다.


내가 선택한 단원은 3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이야기 중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으로 정하고 관련된 그림책을 찾아보았다. 웅진주니어에서 출판된 '빛나는 유네스코 우리 유산' 시리즈(와 열린 어린이에서 출판된 '그림책으로 만나는 우리의 세계유산' 시리즈 그림책을 활용해 수업지도안을 작성해 보았다.


친구는 3단원 교통수단의 발달과 생활모습의 변화를 선택해 고장의 환경에 따라 달라지는 교통수단의 이용 모습에 관련된 수업지도안을 작성해 왔다. 그림책 <내가 타는 차>(이안 글, 아르볼, 2019), <미래 교통과 통신> (신선웅, 조남철 글, 뭉치, 2021)을 활용하여 보드게임과 갤러리 워크를 활용한 수업 안을 작성해 왔다.


서로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사서교사만이 할 수 있는 수업을 무엇일지 고민해 보았다. 공통된 의견은 책의 서지정보를 수업에서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책의 서명, 저자, 출판사, 저자의 약력 등을 그리고 활용된 인터넷 참고 사이트의 출처와 동영상 자료도 공신력이 있는 곳에서 만들어진 자료를 찾아서 활용하는 게 중요할 것 같다.


다음 달에는 3학년 2학기 사회교과 중 3단원 가족의 모습과 역할 변화 중 다양한 가족이 살아가는 모습 단원으로 통일해서 수업지도안을 작성해 보기로 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보이스 컬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