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조직에서 요구하는 업무만 겨우겨우 하는 리더입니까?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고 도전하겠다는 자세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리더입니까? 슘페터와 피터드러커가 말한 기업가 정신에 대해서 나는 정말 어떤 리더인지요?
[기업에서의 실제 사례]
노그래 팀장은 또 상무님께 한 소릴 들었다. 똑같은 계획만 가지고 와서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우기는 거냐는 한심하다는 뉘앙스의 기분이 좋지 않은 소릴 들었다. 본인은 일을 열심히 한다고 하지만 조직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있어서 나팀장 스스로도 스트레스가 많은 상태이다
제갈도전 팀장은 기존의 사업을 하면서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서 상무님께 보고를 드렸다. 리스크가 없지는 않으나 팀차원에서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했다. 파일럿 테스트 해보고 상무님께 추가 보고를 드려서 확대하자는 이야기였다. 제갈도전 팀장직책의 부장들 중에서 최근에 상무님께 인정을 받는 눈치다
[이인우 박사의 '성과와 리더십' 인사이트]
기업가정신은 이 시대의 리더들에게 꼭 필요한 정신이다. 파괴적 혁신, 자율성, 위기감수성, 진취성, 경쟁적 공격성, 헌신, 결단, 인내심 말고도 여러 가지 추가적인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리더는 기업가정신을 통해서 조직이 원하는 모습으로 좀 더 다가서야 한다. 슘페터는 창조적 파괴를 통해서 새로운 발명, 새로운 시장개척을 통해서 기업가정신을 설명할 수 있다고 했다. 피터드러커는 슘페터 이후에 변화를 탐색하고 새로운 기회를 위해 실천하는 하는 사람이라고 했다.
리더라면 조직에서 한직급, 두 직급 높게 생각해서 어떻게 하면 조직전체에 더 많은 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인지? 어떻게 하면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인지? 에 대해서 의견을 내고 도전할 수 있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조직생활이 영원하지 않다. 기업가정신으로 본인이 하고 싶어 했던 그림이나 계획을 현실로 만들어 내라. 그것이 고객과 조직에게 가치를 줄 수 있다면 당신은 좀 더 성공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