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오필리아노 Mar 30. 2021

달콤한 인생의 맛

누구나 다아는... 누구나실천하지 못하는...

맑은 날이 있으면 흐린 날이 있고 비 오는 날도 있습니다. 언제나 맑은 날만 지속되지 않습니다.

맑은 날이 지속되다가도 가끔 비가 와 주어야 세상 살아있는 모든 것들에 활력이 되어 줍니다.


사람의 인생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일이 있는 날도 있지만 좋지 않은 일이 있는 날도 있습니다. 늘 좋은 일만 생기면 좋겠지만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고난과 시련을 겪고 살아갑니다.

고난과 시련을 겪고 난 후에 진정한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고 성장해 갑니다. 


지금 격고 있는 일들이 힘들고 외면해 버리고 싶은 건 누구나의 생각입니다만, 참고 인내하며 견디어낸 그 뒤에 인생의 진정한 맛을 알아가게 됩니다.


살아가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다양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인생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좋은 생각을 하고, 좋은 일을 하며 긍정적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 부정적인 행동을 하며 좋지 않은 것들을 마음에 담아두면 담아둔 그대로 행동하고 살아가게 됩니다. 반면 좋은 생각과 행동을 살아가는 긍정적인 자세는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과 긍정을 전달하는 인생을 살며 신망을 받으며 살 수 있습니다.


우리의 마음속에 나쁜 생각, 부정적인 생각을 사물에 비유하자면 쓰레기가 아닐까요? 내가 가진 통을 쓰레기가 가득한 쓰레기통으로 만들 것인지? 좋은 생각, 긍정적인 생각을 담는 보물단지로 만들 것인지? 여러분은 어떤 걸 선택하시겠습니까? 


당연히 보물단지를 갖고 싶어 하는 게 사람이죠. 그렇다면 잠시 생각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아무것도 아닌 일에도 화를 잘 내고, 잘 안 될 것이라 생각하고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자주 하고 있지 않나요? 어떤 일을 하더라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지 않나요? 남이 잘 되는 것에 배 아파하는 일이 자주 있지 않나요? 언제나 불편한 상대가 있고 그 사람의 행동, 말 모두가 싫게 느껴지는 그런 사람이 있지 않나요?


충분히 좋은 생각들과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신 분이라면 축하드립니다. 여기부터는 더 이상 읽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읽어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지금의 부정적이고 비판적이라도 괜찮습니다. 그것을 알아차렸다는 것만으로 당신은 이미 긍정의 마인드를 가질 준비가 되었습니다.


나쁜 습관과 마주쳤을 때 잠시 평소에 하던 습관, 말을 잠시 멈추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하려던 말과 행동이 부정적이지 않은지? 상대를 대하는 태도가 삐딱하지는 않은가?


늘 상대방의 행동이나 말을 부정적으로 바라봐 왔다면 긍정적인 면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의견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보고 동의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한 달만 살아 보시기 바랍니다. 한 달이 힘들다면 일주일만이라도 그것도 힘들면 하루만이라도 정말 하루도 힘들다면 어떤 특정 순간에 한 번만이라도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시작으로 인해 믿기지 않는 새로운 세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사실 한 번으로는 어려운 일이라 반복해서 그런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한데 자주 하다 보면 긍정적인 마인드가 몸에 자연스럽게 스며듭니다.


좀 과장을 더하자면 부정적으로 생각하던 그 사람이 알고 보면 천사와 같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내가 불편해하던 그의 행동, 말투가 나를 진정으로 걱정하고 위하는 마음에서 했었던 말이라는 것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상대방이 달라 보이게 되면 나는 또 하나의 친구를 하나 만드는 것 과 같습니다. 주변에 좋은 사람 마음에 드는 사람이 많으면 좋지 않을까요? 가족보다 더 많은 시간 함께하는 직장 동료들이라면 더욱더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며 함께 잘 살아가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어떤 사람들을 보면 우리는 지레짐작하여 저 사람은 까탈스러워 보이고, 왠지 다 가기 어려운 사람으로 보이고, 무뚝뚝하고 과묵해서 무서워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겪어보지 않고서는 사람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 겉으로 풍기는 외향은 그 사람의 전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무엇을 담느냐에 따라 인생의 방향의 방향이 달라지게 됩니다. 상대방을 보고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생활이 편해질 수도 불편해질 수도 있습니다.


바다에서 거센 파도나 폭풍을 만나도 이겨내고 잘 헤쳐 나갈 수 있다는 마음을 가진다면 안전하게 바다를 건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평온한 바다라도 불평, 불신을 갖는 순간 바다를 건너지 못하고 표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마음속에는 어떤 것들이 담겨 있나요?

많은 것들이 담겨 있겠지만 그중에 부정적인 것들을 하나씩 하나씩 꺼내어 바람에 날려 버리고 강물에 흘려보내면 됩니다. 


그리고, 빈자리에 더 좋은 것들로 가득 채운다면 인생이 더 행복해지고 좋은 일은 수십, 수백 배 많아질 것입니다. 진정한 달콤한 인생의 맛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씁쓸함은 쪽 빼어버린 달콤함만이 남아 있는 제대로 된 인생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달콤한 인생의 맛을 찾아보세요.

그 맛은 누군가가 찾아 주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가 찾아가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추천해 준 맛집도 맛있을 수도 있지만, 그런 맛집을 내가 발견하는 일이 더 기쁘고 흥미로운 일이 되어 더욱더 맛있는 맛집이 되어 주지 않을까요? 그리고, 내가 찾아낸 맛집을 널리 알려 주세요.



Image by S. Hermann & F. Richter from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삶이 힘들고 지친 그대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