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비행기표를 싸게 사는지 많이 물어본다. 나는 싼 비행기표를 사시거나 비싸지만 좋은 시기에 가시거나라고 대답한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싼 비행기표를 사는 방법과 좋은 시기에 조금 비싸지만 적정한 가격에서 비행기표를 사는 방법을 소개할 예정이다. 여행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인 만큼 싸게 좋은 비행기표를 사는 것은 꽤 중요하다.
비행기표를 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여행지의 날씨를 잘 알아야 한다. 가끔 주변 분들 중 값비싼 비행기표를 사셔서 여행하기 적절치 않은 시기의 여행지를 가시는 분들이 계시다. 예를 들면, 8월 첫째 주에 괌으로 가는 비행기표를 아주 비싸게 구매한 경우이다. 7월과 8월은 여름휴가시즌으로 비행기표값이 원래 보다 비싼데, 7월과 8월은 태풍의 계절이다. 비싼 돈 주고 가서 호텔에서만 있다가 힘들게 귀국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태국이나 홍콩도 마찬가지로 여름이 우기에 해당한다.
- 비행기표 가격에 맞춰서 여행하기
전 세계 항공권 가격을 비교하는 사이트인 스카이스캐너에서 도착지에는 'everywhere'을 넣고 가는 날/오는 날에는 '가장 저렴한 달'을 넣고 검색하기. 가끔 정말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멋진 곳을 갈 수 있는 방법이지만, 출발일이 대부분 주중이고 기간도 들쑥날쑥이라 쉽지는 않지만, 여행자의 행운을 믿는 나는 가끔 검색해보곤 한다.
저가항공사(LLC) 세일 이용하기
국내에도 저가항공사가 많이 생겨났다. 일 년에 한두 번 대대적인 세일을 하는데, 이때를 잘 이용하면 왕복 20만 원도 안 되는 가격으로 가까운 동남아를 다녀올 수 있다. 각 항공사 사이트에서 '광고 수신 동의'가 되어있으면, 한 번씩 세일 기간을 알려준다. 다낭 비행기표를 왕복 17만 원에 얻었지만, 결국 일정이 꼬여 취소하게 되었다. 대부분 세일 기간에 구매한 비행기 티켓은 환불이 불가하거나 꽤 많은 위약금이 발생하므로 신중하게 구매해야 한다. 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거나 규정도 제한적이라 꼭 확인이 필요하다. 물부터 음식까지 사 먹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저가항공을 이용한다면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이 외에 신규 3사에 대한 발표가 얼마 전에 있어서 더욱 기대된다.
- 여행 계획에 맞춰 비행기표 구매하기
싼 비행기표만 찾아서 여행하기에는 아쉽다. 세상에는 그 시기에 그곳을 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3월 말쯤 흐드러지게 핀 교토나 광란의 맥주축제가 벌어지는 9월의 뮌헨에 죽기 전에 가보아야 할 것 아닌가. 시기와 여행지가 정해졌다면 나는 보통 아래의 순서로 비행기표를 예매한다.
1. 우선 앞서 소개한 항공권 가격비교 사이트들에서 평균 가격대를 알아본다.
2. 노선들에 대한 정보를 모은 뒤 내가 원하는 항공사를 고른다.
이번 독일 여행에는 독일의 자국 비행사인 '루프트한자'를 선택했다. 프랑크푸르트까지 환승 없이 갈 수 있고, 뮌헨에서도 환승 없이 올 수 있었다. 무엇보다 내가 가입되어 있는 스타얼라이언스 소속 항공사라 마음에 들었다. 반대로 이전 스페인 여행은 아시아나항공이 바르셀로나 직항을 운영하지 않을 때여서, 같은 스타얼라이언스 소속인 터키쉬 에어라인으로 이스탄불을 경유하고자 했다. 하지만, 이스탄불 공항에서 폭탄테러가 발생한 지 일여 연도 안되어서 불안한 마음에 다른 얼라이언스 소속사인 핀에어를 선택하여 경유했다. 이렇게 가격, 시간, 직항여부 혹은 선호하는 얼라이언스 등에 따라 본인이 선택하면 된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항공사 마일리지는 각 항공 사마 다도 사용 가능 하지만 연합 마일리지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항공사들의 연합을 얼라이언스라고 부르며 대표적인 얼라이언스는 대한항공이 소속된 '스카이팀'과 아시아나가 소속된 '스타얼라이언스'가 있다. 마일리지를 돈독히 쌓으면 등급도 올라가고 추후 비행기표로 교환도 가능하므로, 되도록이면 같은 얼라이언스를 쓰는 것이 유리하다.
3. 마음에 원하는 가격을 정했다면 어디서 발권할지 고른다.
보통은 항공권 가격 비교 사이트 검색 결과가 알려주는 곳에서 발권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편리성을 위해 다른 사이트들을 이용할 때도 있다. 한 군데를 소개하자면,
여행 속의 여행, 스탑오버, 를 하고 싶을 때 이용하는 사이트이다. 보통은 스탑오버를 하려면 전화를 통해서 요청해야 하지만, 이 사이트는 직접 자신이 선택할 수 있도록 UI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