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널드 Apr 01. 2017

하루만 더 있어봐

남자 기숙학원과 군대 사이, 풀리지 않는 난제

대학교 진학을 위해 남자 기숙학원에서 공부하는 수험생
102 보충대에서 부모님과 작별한 훈련병




  아직까지도 선뜻 선택할 수 없는 지상 최대의 난제 중 하나. 둘 다 경험해 본 이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질문일 수밖에 없다. 이에 군대와 남자 기숙학원을 다각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출처=김널드) 실제 김널드의 102보충대 입소 직전 사진. 오른손 엄지가 그 형언할 수 없는 쓸쓸함을 말해준다.


남자 기숙학원과 비교했을 때 군대의 강점

1. 최소 637일이라는 어마 무시한 기간

2. 말년병장을 바라볼 때 생기는 상대적 박탈감

3. 군인이라는 이유로 종종 받는 조롱


군대와 비교했을 때 남자 기숙학원의 강점

1. 군대는 월급을 받지만 기숙학원은 매달 100만 원 이상의 돈이 빠져나간다.

2. 군대는 정해진 전역일이 있지만 기숙학원의 생활은 언제 끝날 지 모른다(빨리 끝나야 그 해 11월이다).

3. 군대는 일과 후 전화 및 사지방 이용이 가능하지만 기숙학원은 외부와의 어떠한 접촉도 차단되어 있다.


이런 이유로 비추어 봤을 때, 개인적으로는 남자 기숙학원(이성이 존재하지 않음)에 한 표를 던진다.




  바야흐로 2010년 5월 말, 대입의 쓴 맛에 취해 방황하던 나는 배수의 진을 치기 위해 기숙학원에 들어갔다. 들어가기 전 씩씩한 기백은 자리 배정 후 책을 펼치자마자 눈물로 사라졌다. 엉엉 울었다. 내 속에 북받쳐오는 꺼지지 않는 서러움의 연원은 무엇이었을까? 

(출처=진0학원) 실제 김널드가 다녔던 남자 기숙학원의 자료사진


  자습실 책상에서 부모님께 다하지 못한 효를 자책했다. 부모님께 저지른 일련의 불효들이 미친 듯이 스쳐 지나갔다. 그리고 당시에 있던 대학 신입생 여자친구도 눈에 밟혔다. 이 곳을 나갈 수만 있다면 부모님께 정말 잘할 수 있을 것 같았고 여자친구도 종종 보면서 공부를 더 열심히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들썩이는 어깨를 간신히 추스르고 1층 데스크로 내려갔다. 기숙학원에 들어온 지 6시간 정도 됐으려나?


"(어깨를 들썩이며)저 학원 나가면 안 되나요? 여긴 정말 저랑 안 맞는 것 같아요"

"많이 힘드니?"

"네 저 부모님께 전화 좀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러면 하루만 더 있어봐. 그리고 내일 돼도 못 견디겠으면 다시 와보렴."

"네..."


  그 덕에 나는 생애 최고로 끔찍한 밤을 보내게 되었다(허나 102 보충대 입소 첫날밤이 후에 기록을 갈아치웠다) 하지만 다음 날 데스크로 내려가지 않았다. 그렇게 버티면서 공부하기 시작했고 운이 좋게도 내가 원하는 학교에 원하는 학과를 입학할 수 있었다.


  처음 대학에 합격했을 땐 모든 공을 내 덕으로 돌렸고 재미없는 인고의 시간이었던 기숙학원은 그렇게 잊힌 기억이 됐다. 어느 날 문득 내가 대학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고민해본 적 있었다. 한참의 생각 끝에 어떤 말 한마디 덕분이라는 걸 깨달았다. 
 

하루만 더 있어봐.

 

  생각해보면 데스크에 계셨던 그분도 나를 잡기 참 미안하셨을 법하다. 울면서 못하겠다는 널드를 그분은 굳이 잡고 싶으셨을까? 


  인생은 다른 이들이 내게 했던 말들로 이루어져 있다. 


작가의 이전글 턱걸이는 정신 건강을 해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