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갈대의 철학 Jul 22. 2023

알았다

- 떠남으로써

알았다

- 떠남으로써

                                      시. 갈대의 철학[겸가蒹葭]



잃어버리고 난 뒤에야 알았다

소중한 것을 잃어버려도

과거라는 것을


떠나간 뒤에야 알았다

이별의 흔적은

나에게 또 다른

만남의 계절이 도래한다는 것을


버리고 난 뒤에야 알았다

내 곁에 허물은 

단지,

나를  감추기 위한

예행연습일 뿐이라는 것을


마지막 자존심이 

남겨져 있을 때

무너질 때 알았다

나의 자존감이 상심의 벽에

부딪혔을 때

무너지는 것을 알았다


떠나고 난 뒤

이별하고 난 뒤

무너지고 난 뒤

그리고

사랑하고 난 뒤  말이다


2023.7.16  치악산 금대트래킹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한 여름밤의 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