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갈대의 철학 Mar 23. 2024

갈대의 다짐

-  나는 살아가면서 이렇게 살아가리라

갈대의 다짐

-  나는 살아가면서 이렇게 살리라


                                    시. 갈대의 철학[겸가蒹葭]



입은 하나이되

침묵보다는

말을 아껴가면서

상대방의 약점을 말하지 아니하고

경청을 할 것이며


귀는 두 개이니?

한쪽말만 듣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을 것이며


다른 한 길로

흘러 보내는 것 또한 하지 않으리


그리고

그 말의 진위 여부의 참과 거짓에

한쪽 귀는 참을 들으면

다른 쪽 한 귀는 거짓을 들어


내가 가진 마음에 평정심을 찾아

이 둘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찾아 이를 헤아릴 것이며


눈은 두 개이기에

사물을 바라볼 때는 먼저

좋은 것을 바라보고

행여 나쁜 것을 바라보아도

그것이 사물의 이치에

합당한 지를 먼저 판단할 것이며


코가 한 개인 것은

나쁜 냄새를 맡지 않는다 하여

코를 모든 닫는다  함이면


이 또한

좋은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것이니

나쁜 냄새가 사라지지 않듯

좋은 냄새는 언제나 열려 있어도

맡을 수 없게 되면


사물의 다섯 가지에서

하나를 찾아내어


바라보고

듣고

느끼고

말하는 것에서


이중에 눈으로

모든 사물의 직감이 될 수 있도록


나는 저 하늘  

창공에 나는 새들에게

내 마음의 눈을 대신하여 말하리라


돌단풍
백매화
영춘화
산수유
노란민들레

2024.3.23 치악산 금대트래킹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꽃이 피어났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