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뉴로핏 Feb 01. 2024

22. 고유수용성 감각 증진 운동은 어떤 것?

고유수용성 감각과 운동의 상호관계성

고유수용성 감각 에 대해 좀더 얘기해봅시다. 


이 감각이 작동하여 넘어지지않고 바른 자세로 이 동작을 수행하는데 지대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만약, 감각을 느끼는 것에 대한 인지가 다소 떨어지시는 분들은 그 만큼 뇌에서 받아들이는 정보의 양이 적고 뇌에 저장된 경험이 적어 동작을 수행하는데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올바르지 못한 근육의 과도한 긴장과 수축으로 통증 또는 상해가 올 수도 있습니다.


고유수용성 감각이 무엇일까요? ( proprioception ) 

자신의 신체 위치, 자세, 평형 및 움직임(운동의 정도, 운동의 방향)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중추신경계 전달하는 감각이다. 즉, 근육(근방추에서), 힘줄(골지건기관에서), 관절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감각을 말한다. 


고유수용성감각은 위치각, 운동각, 저항각, 중량각에 따라 몸의 각 부분의 위치, 운동의 상태, 몸에 가해지는 저항, 중량을 감지하는 감각이다.
<네이버 백과사전>

* 평형감각(귀속에서 감지)은 고유수용성 감각에 속하지않고, 특수감각에 속한다. 

 표면영역의 감각인 피부감각과 고유수용성 감각(심부감각)이 합해져서 

 이를 체성감각(somatic sensory)이라고 한다. *


예를 들면, 



눈을 감고 음료수를 들어서 마신다고 했을 때 우리는 시각적인 정보에 의하지 않고도 어느 정도의 힘으로 음료수를 집어야 하며, 어떤 속도로 입에 가져가야 음료수가 쏟아지지 않는지 알 수 있고, 또한 눈으로 입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하지 않더라도 정확하게 음료수를 입으로 가져갈 수 있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 => 이것을 숙련된 움직임이라고 합니다. ) 


고유수용성 감각은 

* 우리 몸의 각 부분이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것을 뇌에 전달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주로 시각에 많이 의존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굳이 눈을 감고 걷지않고, 굳이 눈을 감고 컵에 들어있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처럼 말이죠. 

그래서 매우 익숙한 시각에 의존하다보니, 고유수용성 감각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얘기는 무슨말 이냐면, 

레쓴시간에 눈을 감고 운동을 시킨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때, 특히 고유수용성 감각이 떨어지는 회원들은 두려움과 불안함을 느끼고 움직임에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눈을 뜨고 한다리로 서는 것과 눈을 감고 한다리로 서는 것을 비교해본다면 무슨 이야기인지 아실겁니다. 눈을 감고 한다리로 서있는 것을 두려움없이 (흔들리지만 ) 잘 해내는 분은 고유수용성 감각이 잘 발달된 상태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그 반대는 ......말 안해도 아시겠죠? 


그러한 고유수용성 감각은 우리가 몸을 움직이는 동안에도 일하고 있지만, 가만히 서있는 동안에도 또는 위의 사진과 같이 자세를 취하고 있는 동안에도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요약 정리 

1. 감각을 느끼는 것에 대해 인지가 다소 떨어지는 분은 정확한 움직임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2. 고유수용성감각은 신체 위치, 자세, 평형,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뇌에 전달하는 감각을 말한다. 

3. 이 감각은 심부에 있는 감각으로 표면에 있는 피부감각과 합해져서 체성감각이라고 한다. 

4. 회원들은 주로 시각에 의존하며 살기때문에 눈을 감고 정확한 움직임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5. 우리는 고유수용성 감각이 증진되도록 하여 숙련된 움직임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21.스트레칭을 천천히 해야하는 이유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