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하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 온실 Jan 02. 2021

인연이란 무엇일까요?

거두어들이기와 끊어내기

 꿈을 꾸었다. 꿈에서 예전 한때 인연이 닿았던 지인이 나왔다. 나는 그 사람에게 인사를 하였지만 그 사람은 인사를 받는 둥 마는 둥 하며 핑계를 대고 자리를 황급히 뜨는 것이었다.


 이에 꿈에서 깨고 나서 생각한 바가 있었다. 그 사람이 심지어 꿈속에서도 나를 그렇게 대하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이었다. 애초에 그 사람이 생각하던 나와의 관계와 내가 생각하던 그 사람과의 관계의 차이가 이런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허나 어릴 적의 나는 그러한 서로가 바라는 관계의 차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인연이 된다면 일단 받아들이고 보자는 주의였다. 때문에 결국 서로가 원하는 관계의 차이를 깨닫게 되고 그 때문에 멀어져 버리는 일이 몇 차례 있었던 것이다.


 세상에는 품을 수 있는 인연과 그렇지 못한 인연이 있다. 그것을 쉽게 구분할 수만 있다면 타인과 관계를 통해 상처 받지 않을 수 있겠지만, 그것이 어디 쉬운 일이겠는가?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을 파악하고 내가 그 인연을 품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하긴 어쩌면 인연조차 다 운명에 의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시절 미숙했던 것 또한 다 인연을 위한 운명이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나 자신을 잘 알고 있다면, 더 좋은 인연들을 꾸려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한다.

 2021년 새해에는 또 어떤 인연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까? 나를 제대로 파악하여 거두어들일 인연과 끊어낼 인연을 온전히 받아들이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듀 202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