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Mommy Hear M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화 Oct 04. 2016

아들 덕에 엄마가 달라졌어

엄마, 나도 사과받고 싶어요.


개운하게 씻고 나와 거실에서 기분 좋게 옷을 갈아입은 아이가 놀던 방으로 들어가 갑자기 "엄마 미워." 하며 울음을 터뜨린다. 뭐가 또 미운 것일까. 궁금한 마음도 잠시 울음소리가 나는 곳으로 발걸음을 옮기며 바로 사과부터 할 준비를 한다.


야 어찌 되었건 이유만 확실하다면 엄마는 사과할 마음만은 충분하다. 그리고 이번 이유도 나름 타당해 보인다. 아이가 변신 로봇에 아기 때 끌고 다니던 오리가 매달린 줄의 끝을 걸어 연결해놓았는데, 그 줄이 처음과 미묘하게 달라져 있었다. 그 앞을 지나가던 내가 무심코 그 줄을 발로 건드려 그렇게 된 듯했고, 줄의 흐트러짐을 발견한 아이는 엄마가 너무나도 미웠던 것이다.


무슨 일이 생기면 '울기부터 하는 것', 그러지 말고 똑바르고 예쁘게 말하자, 가 오늘은 안 먹힐 모양이다. 혼내는 것도 사과하는 것도 눈치껏 상황을 봐가면서 해야 하는 게 엄마 인생이다.


"엄마가 미안해. 우리 아들이 그렇게 킹가이즈랑 오리랑 연결해 놨는데 엄마가 발로 툭 건드려서 망쳐놨구나. 엄마가 못 봤어. 봤으면 그렇게 안 했을 거야. 엄마가 다음번엔 조심하고 아들이 해 놓은 거 망치지 않게 조심할게. 알았지?"


"네"


길고도 길게, 성심 성의껏 아이에게 사과를 하고 나면 아이는 금세 기분이 돌아오고 감정이 회복되어 더 이상 울거나 크게 문제 삼지 않는다. 전에 그랬으니 어쩐다 하는 마음도 없다. 그야말로 뒤끝이란 게 없는 것이다. 그저 그 순간의 마음만 읽어주면 평화롭게 해피엔딩이거늘 이 얼마나 남는 장사에 아름다운 결말인가?


그리고 내 마음도 정말 편안하다. 온전히 내 잘못을 인정해 말로 표현하고 나면 뭔가 말끔하게 그 일이 정리되어 더 이상 미련이 남지 않는다. 이렇게 쉽고 간단한 일을 나는 아이가 생기기 전엔 제대로 할 줄 몰랐고, 지금은 오히려 그때의 내가 이해가 되지 않을 만큼 낯설게 느껴진다.  


남편과 정말 많이 싸웠다. 비슷하면서도 달랐던 우리는 기싸움을 넘어서 이토록 맞지 않으면 헤어져야 하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사사건건 싸워댔다. 사과에 대한 나의 태도가 어땠는지 기준 삼기엔 그 데이터가 꽤나 쓸모가 있을 만큼 우린 수백 번을 싸웠고 나는 연애기간을 지나 아이가 태어나기까지 단 한 번의 사과도 한 적이 없었다. 


마치 애초에 사과라는 단어를 배우지 못한 사람 같이 굴었다. 사과를 먼저 하지 않는 이유는 참으로 다양했다. 내가 먼저 시비 건 일이 아니었으므로, 내가 시작하지 않은 싸움을 내가 끝내는 것이 억울했다. 그리고 정말 내 말이 다 맞다고 생각했다. 아쉬운 사람이 사과하던가는 기본이고, 나중에는 사과의 문제를 넘어서 이런 기분 나쁜 감정을 느끼게 한 상대에게 싸움을 끝내주어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싶지 않다는 못된 생각도 서슴지 않았다. 괴로워라 괴로워라. 나만 괜찮으면 된다.


나는 그렇게 지독하고 매정하게만 굴었었다. 그런데 아이한테는 그럴 수가 없었다. 다 큰 성인들은 싸워야 할 이유도 다양하고 알게 모르게 시비에 말려들게도 된다. 내 판단이 명확하다고 해서 꼭 이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억울해도 때론 요령도 생기지만 아이에게는 내가 하는 모든 행동이 처음이자 기준이 될 것이기 때문에 쉽게 갈 수가 없었다.


소리를 쳐서 간단히 제압하고 싶었지만 왜 그런지 물었다.

힘으로 행동을 저지하고 싶었지만 참고 곁에 머물렀다.

계속 울면 어떻게 하겠다고 협박하는 대신 우선 어주었다.  

뭐 그 딴 일로 우냐고 아이만의 기준을 무시하기보단 먼저 사과했다.

감정을 읽어주지 않아 내팽개쳐져 있다는 기분이 들지 않게 웃어주었다.


무엇보다 아이도 사과를 받을 수 있는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주고 싶었다. 그래서 아이는 엄마가 사과하면 어지간해선 잘 받아준다. 그냥 듣고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이해하고 엄마의 마음을 알아준다. 사과하는 엄마의 마음이 안쓰러웠는지 애처로웠는지 "네, 다음엔 그러지 마요."라며 반성하면 됐다는 듯 다독여주는 행동도 보여준다.  


나는 아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사과의 효용성을 알게 되면서 남편에게도 사과를 할 줄 알게 되었다. 집에서 음식쓰레기 냄새가 난다고 하면 내 살림에 탓을 하는 것 같아 눈을 흘기고, 잘하는 다른 모든 것들을 접어두고 그것만 지적하는 것 같은 생각에 화가 나서 왜 음식쓰레기가 쌓이게 되었는지, 그건 당신의 몫이었다느니 전 같으면 시시비비를 가리기에 혈안이 되었을 모습에서 벗어났다. 이제는 냄새가 난다는 사실에만 초점을 맞춰 "미안, 먼저 좀 치울 걸."하고 가볍게 사과를 하고 끝낸다. 그러면 더 이상 문제가 불거지지 않았다.


사과를 받아 본 아이는 당연하게도 사과를 잘하는 편이다. 잘못하지 않았다고 생각이 들 때면 입을 꾹 다물고 자기 생각과 고집이 있다는 다부진 모습도 보이긴 하지만 대부분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받고 싶어 한다. 가끔 복잡한 갈등 상황도 "미안해"라는 말 한 마디로 끝내려고 할 때가 있어 아직 조금 부족할 뿐이다.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단 백 배 천 배 나은 말이고, '미안해'라는 말을 할 때의 과정과 쓰임은 앞으로 또 가르쳐주면 된다. 엄마는 아이를 통해  미안해, 사랑해, 고마워 이 세 가지 말의 힘을 실감한다. 그래서 인생의 비밀을 알아가듯 아이를 키우는 하루하루가 그저 놀라울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의 다른 육아방식, 못 간다 VS 가지 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