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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짱 Feb 18. 2024

삶 중심 학생 주도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고찰과 제안

2024년도 교육과정 워크숍에 교육과정 운영 방향 제안을 위해 작성한 내용이다. 깊이 있는 교육과정에[ 대한 방향을 찾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1. 2024년은 서정초의 중요한 분기점


- 서정초 핵심은 교육과정 중심, 이를 위한 학교 시스템과 문화 구축 및 운영  

- 숱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 중심 학교 운영 시스템 유지하기 위해 노력

- 교육공동체의 인식에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로 자리잡고 있음

- 공립학교 교사 전출 시스템의 한계로 학교 시스템과 문화 유지의 어려움 계속 존재

- 교육과정 운영 노하우의 전수, 전이의 어려움 계속 존재

- 교사의 창의적인 교육기획력, 교육과정 운영 전문성으로 극복

- 2025년 10학급 학교 규모 예상, 교육과정 중심 학교 유지될 수 있게 2024년 준비

- 2025년에 2명 업무 전담 부장, 1명 담임 업무 부장으로 모든 업무 처리될 수 있게 불필요한 업무 제거 및 재구조화       


2. 주제 중심 교육과정의 출발


- 업무를 빼고 나서 자발적으로 수업 개선을 위해 시작한 것이 주제 중심 교육과정

- 교과서에서 벗어나 교사가 창의적으로 교육과정을 기획할 수 있음을 알려줌

- 통합 교육과정 운영으로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에 기여

- 서정은 교과서에서 벗어나도 더 좋은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는 신뢰 정착     


3. 한계


- 활동 중심으로 목표, 평가 약화 우려

- 학부모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발생 : 기존 교육과정 운영 지속 요구 

- 학급 규모 축소로 인한 교육과정 운영 동력 약화 

-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전수, 공유, 정리, 발전 과정 지속적 추진 필요      


4. 극복


- 교육과정 전문성에 대한 자신감 필요

 · 새 술은 새 푸대에

- 전면 재구성에 대한 부담 내려놓기

- 역량에 맞게 점진적 발전 추구

 · 구성원의 역량, 인원 규모에 맞게 속도를 조절하기

- 좀 더 깊이 있는 교육과정 추구 필요

 · 추구하는 목표(평가)를 먼저 생각하는 교육과정 : 백워드 교육과정

 · 전이성이 높은 교육과정 : 개념 기반 교육과정, IB 교육과정

 · 학생의 주도성을 점진적으로 높여 나가는 교육과정(스캐폴딩) : 학생 주도성 ↔ 교사 주도성

 · 발현적 교육과정 : 학생의 몰입도, 주도성을 높이기 위해 학생으로부터 이끌어내는 교육과정

 ·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높이는 교육과정 : PBL 등 

 · 질적 수준 유지 가능한 교육과정 : 프레임워크 


5. IB 교육과정 VS 서정 주제 중심 교육과정


IB의 명암

 · IB PYP(유,초등), MYP(중학교)는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DP(고등학교)는 교육과정 실러버스, 따라서 초, 중학교는 자국의 교육과정을 IB 프레임워크에 따라 구성         

 · 교육목표, 학습자상, 교수학습법과 학교에서 가르쳐야 할 지식, rosa, 기술, 태도 모두 정해져 있음. 학교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탐구 프로그램, 탐구 단원, 단원 설계 모형을 채워야 함.  

· PYP 초학문적 주제 6가지로 정해져 있음.

 · IB 교육과정 특징 : 백워드 교육과정의 변형, 개념기반 교육과정, 연역적 방식     

 · 국가교육과정을 따라야 함에도 불구하고 IB를 활용하는 이유는 교육과정 재구성을 활성화하고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것

 · IB의 장점인 체계적인 완결성이 반대로 폐쇄적 단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음

 · IB는 교육과정 전반을 아우르는 원리로 개념(concept) 제시, 그러나 교육과정 조직의 중심이 될 수 있는 것은 개념뿐만 아니라, 화제(topic), 사회적 쟁점(issue), 학생의 흥미(interest) 등 다양함. 

 · 핀란드는 포괄하여 현상(phenomenon) 기반 교육과정 지향

 · IB 개념기반 교육과정은 인지적 영역 중심으로 흐를 수 있음. 전인적 성장 지향 한계

 · 국제 표준 프레임워크이므로 탈맥락적 교육과정 우려, 삶의 현장성 고려 어려움

 · IB 프레임워크는 잘 만들어진 안내서, 자칫 교사의 빈칸 채우기 활동에 머무르고 탈 전문화 현상, 교사 배제 교육과정으로 나타날 수 있음     


-. IB에 대한 새로운 제안들

 · 한국형 IB 필요성 대두 : IB 본부에 종속될 뿐 제대로 실현되고 있지 못함

 · 새로운 한국의 프레임워크 개발 제안 : 숙의 교육과정 프레임워크(질문이 있는 프레임워크)                      

- 서정 주제 중심 교육과정에 IB 장점 결합 필요

 · 서정은 숙의 교육과정 프레임워크의 절차와 이미 비슷한 과정으로 진행 중임

 · 현재 국가교육과정이 백워드, 개념 기반 교육과정 원리와 절차를 이미 따라가고 있음

 · IB의 폐쇄성을 따를 필요 없이 주제 중심 교육과정으로 자유롭게 주제 발현 진행하되, 평가-교육과정-수업의 흐름으로 진행되는 백워드 방식을 도입할 필요 있음         

 · 백워드나, IB의 프레임워크의 형식을 힘들게 따를 필요 없음. 핵심을 반영하되 간략화 필요

 · 교육과정 재구성을 하면서 주제를 통해, 학생들의 어떤 면(가치, 역량, 지식, 기능, 태도)을 성장시키고 싶은가에 대한 질문을 놓치지 말아야 함. 

 · 이를 확인하기 위한 종합적인 수행과제(총괄평가)를 계획하고 평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국가교육과정과 잘 연결하는 것이 필요하며 교과서의 불필요한 활동은 과감하게 덜어내기 필요

 · 교육과정 재구성 과정 제안 : 교과 단원 재구성을 통한 주제 도출 -> 성취기준 파악 ->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성장시키고 싶은 목표 설정 및 수행과제(총괄평가) 계획 -> 평가 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 계획 -> 형성평가(수행평가) 계획 -> 수업                     


6. 학교 자율과제 

지향 삶 중심 학생 주도 교육과정 

 · 학생 주도 교육과정과 마을 교육과정

 · 다양한 활동 중심 교육 

 · 회복적 생활교육

 · 생태교육과 탄소 중립

- 삶 중심 학생 주도 교육과정을 어떻게 학년에 구현할 것인가? (논의 주제)

 · 학년 전체가 참여하는 공통 주제로 구현하는 것이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 학년별 위계는 어떻게 정립하고 조정해 나갈 수 있을 것인가? 

 · 백워드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제안 필요한 변화인가? 필요하다면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 것인가? 필요 없다면 우리에게 필요한 변화는 무엇일까?


[참고문헌]


 이형빈 (2024). IB에 대한 비판적 접근과 대안적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모색. 좋은 교사 좋은 교육과정 1차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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