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성공스토리가 가득하다. 성공하는 방법론부터 성공 경험에 대한 공유까지 수많은 자기 계발 이야기가 넘쳐난다. 물론 그것들은 나름의 가치가 있고, 도움을 줄 수 있기에 폄훼할 생각은 없다. 다만 그 방식을 따라 한다고 그대로의 성공을 경험할 수 있는지는 미지수다.
왜냐하면 첫째, 감정을 만들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면, 긍정적 생각을 유지하지 못하며, 지속해서 행동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긍정적인 정신자세로 당장 실천하라는 말은 맞는 말일 수는 있어도, 모두가 아무 때나 그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첫출발은 반드시 감정 만들기이며, 이것이 자동차의 엔진임을 기억해야 한다. 겉모습은 완벽해도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자동차는 결국 원하는 곳으로 가지 못한다. 감정 만들기는 자동차의 시동 걸기와 마찬가지다.
두 번째로, 성공스토리의 그 방식이 지속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 사람이 성공했을 때는 당시의 상황이 존재한다. 초창기 유튜브로 고수익을 올릴 때와 지금의 유튜브 상황은 많이 변했다. 온라인 쇼핑몰도 모든 분야가 뛰어들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고, 차별성은 희미해졌다. 과거와 비슷한 방식으로 비슷한 성공을 경험하기가 불가능해진 것이다. 대부분의 분야가 그렇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들은 누구나 진입하며 치열한 경쟁을 통해 더는 누구나 성공할 수 없는 분야로 변한다. 초기의 경쟁우위도 경쟁자가 빠르게 따라 하면서 차별성이 없어진다.
사람들은 행동하고 반응한다. 돈이 되는 곳은 사람들이 모여들고, 새로운 상황을 계속 만들어 낸다. 그래서 상황은 계속해서 빠르게 변화한다. 이에 따라 성공스토리도 유효기간이 존재하며, 그 기간도 매우 짧아지고 있다. 세상의 빠른 변화 속에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내용도 많아지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은 함부로 제안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나처럼 살아라’는 말은 매우 위험한 말이다. 그들의 성공스토리는 당시 그들의 상황과 운이 맞았던 것이고, 지금 나에게도 반드시 적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지어 성공을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자신의 방식대로 또 한 번 한다고 해서 지금도 그대로 성공할지 미지수다.
성공스토리를 파는 사람의 주 수입이 자신이 소개한 그 방법을 지속하는 것이 아니라 강의인 경우도 많다. 정작 자신은 다른 방식으로 돈을 벌고 있는 것이다. 과장은 물론 심지어 사기도 많다.
결국 그들의 성공스토리는 그들의 상황에 맞았던 그들의 이야기임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이해해야 할 것은 내 삶은 내가 만드는 것이고, 그것의 의미는 나만의 고유한 스토리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주인공인 내 삶에는 나의 스토리가 필요하다. 남의 서사를 나의 줄거리에 포함하면 남의 이야기가 된다. 그 이야기에서는 내가 주인공이 아니라 조연에 불과하다.
물론 남의 성공스토리나 자기 계발을 보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다. 많이 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참조하라. 하지만 그것은 나의 인생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참고사항일 뿐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요즘에는 라이프 스타일이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성공스토리를 팔고 있다. 세상은 온통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한다고들 떠들어대는데, 진짜 인생은 남의 라이프 스타일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다.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찾는 것이 그 사람의 인생이다. 그래서 라이프 스타일은 함부로 제안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남의 생각대로 남의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남의 생각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경우도 많고, 절대적 진리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다. 나의 생각을 상대에게 의지하는 순간, 모든 것이 어긋나게 된다.
남하고 비교하는 것이 우리들의 습성이지만, 거기에서 불행이 시작된다. 나를 버리고 남을 따라 하는 것이 변화가 아니다. 나를 버리고 남의 인생을 흉내 낼뿐이다. 거기에는 남을 의식하는 욕망은 있을지언정, 나 자신은 없다. 내가 없는 삶은 당연히 나의 삶이 아니다.
그냥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바라볼 수 있는 것이 진짜 힘의 원천이다. 뻔한 얘기처럼 들릴지라도 그렇게 하지 못했다면 뻔한 얘기가 아니다. 알고 있어도 행동하지 않는 것은 모르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진정 나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게 되거든, 그래서 나를 더욱 나답게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짜 변화다. 거기에 나의 라이프 스타일이 있는 것이다.
그러니 있어 보이고 싶다면, 성공하고 싶다면 나를 따라 하라는 헛소리는 이제 그만해도 된다. 아니, 그들은 멈추지 않을 것이기에 그 말을 더 이상 듣지 않을 우리의 마음 자세가 필요하다.
모든 건 나만의 라이프 스타일, 나만의 스토리를 찾는 과정이다. 그래서 라이프 스타일은 제안하는 것이 아니다. 찾아가는 것이다. 다른 사람처럼 살지 말고, 나처럼 살아라. 그것만이 진짜 나의 인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