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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의 끝에서 마음이 시작된다

나는 자영업자입니다.

by 시원시원

나는 말을 짧게 한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좋게는 ‘주관이 뚜렷하다’는 평을 듣고, 나쁘게는 ‘단답형’ 혹은 ‘직설적’이라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특히 일할 때, 손님에게 제품 설치 후 설명할 때 그 버릇이 슬쩍 고개를 든다.
“이건 이렇게 하시면 되고, 저건 저렇게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한마디.
“이해되시죠?”


나는 그 말이 친절이라고 생각했다.

혹시라도 이해를 못 했을까 봐, 한 번 더 확인해주는 내 방식의 배려라고 믿었다.


그런데 웃기게도, 손님들의 표정은 점점 굳어갔다.
무언의 찡그림. 말은 없지만 마음이 멀어지는 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생각해보니 이 말투는 과거 과외를 하던 시절의 유산이다.
“이해되지?”
몇 번이고 반복되는 설명이 짜증스럽던 나는, 이 한마디로 상황을 정리하려 했다.
처음엔 확인의 말이었지만, 나중엔 일종의 ‘경고’가 되어버렸다.
“이해해. 다시 설명 안 해.”
그 말은 결국 상대를 위한 것이 아니라, 나를 편하게 하려는 말이었다.


그 습관이, 이제는 삶의 말투가 되어 있었다.
“이해되죠?”는 내가 만든 말의 벽이었다.
그 벽 너머로 상대가 있는지조차 생각하지 않고, 나는 내 방식의 소통만 되뇌고 있었던 것이다.


얼마 전, 친한 형님과 대화를 하다 그 말이 사고를 쳤다.
형님은 자영업 관련해서 이것저것 물어봤고, 나는 익숙하게 답하며 중간중간 또 말했다.
“이해되시죠?”


그 말을 몇 번 반복하자, 형님의 얼굴이 변했다.
결국, 큰 소리로 말했다.
“그만해라! 안다고 유세 떠는 거야, 뭐야?”
당황한 나는 되물었다.
“제가요?”
“그래, 네가. 계속 이해되냐고 묻잖아.”
형님의 목소리는 단호했다.
“그 말 들으니까 내가 무시당하는 기분이 들어.”


그제야 알았다.
내가 한 말의 끝이, 상대에게는 시작도 되기 전에 닫혀버린 문이었다는 걸 말이다.
나는 배려라고 했지만, 상대는 강요로 들었다.
나는 친절한 설명이라고 여겼지만, 상대는 몰아세움이라 느꼈다.


말이란 건 묘하다.
어디에 찍히느냐에 따라 느낌이 전혀 달라진다.
도장처럼 콱 박히면 명확하지만, 눌리지 않은 말은 오해를 낳는다.


그날 이후, 나는 말의 끝을 조금 더 열어두려 노력한다.
“이해되시죠?” 대신
“혹시 더 궁금한 점 있으실까요?”
“제가 너무 빨리 말했죠? 조금 더 천천히 설명드릴게요.”
그리고, 침묵이 오더라도 상대가 생각을 정리하고 말을 꺼낼 때까지 기다려본다.


말의 끝은 내 입이 멈추는 순간이 아니다.
상대의 마음이 시작되는 지점이다.
그걸 놓치면, 좋은 말도 벽이 된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는 게 대화가 아니라,
상대가 듣고 싶은 말을 찾는 게 진짜 소통이다.


살면서 종종 생각한다.
‘내가 이해받고 싶었나, 이해를 강요했나.’
이제는 조금씩 구별할 수 있을 것 같다.
말의 끝에서 마음이 시작된다는 걸, 그제야 알았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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