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얼음이 없는 미래의 세상

내셔널지오그래픽 매거진 2020년 9월호

글 알레한드라 보룬다 l 사진 에이미 사카


오대호 지역의 문화와 경제는 얼음으로 뒤덮이는 겨울의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지구온난화 때문에 전통이 무너지면서 주민들의 상실감이 점차 커지고 있다.


어둠이 아직 걷히지 않았고 기온은 영하로 뚝 떨어져 있다. 크리스티 리빗(38)이 사륜 오토바이를 멈춰 세우고는 엔진을 끈다. 적막감이 흐르는 가운데 한 줄기 바람이 빙판을 휩쓰는 소리만 들릴 뿐이다. 하늘이 환해지기 시작한다. 차가운 공기가 그녀의 폐부를 날카롭게 파고든다.


엘레나 맥켄지가 미국 미시간주 오스코다에 있는 한 민박집에서 휴런호를 살펴보고 있다.

리빗이 운전석에서 뛰어내려 50cm 두께의 얼음에 발을 디딘다. 이곳은 미국 미시간주 상부 반도의 무너스콩호를 덮고 있는 빙판의 한 모퉁이다. 장화를 신은 그녀가 얇게 쌓인 눈을 뽀드득뽀드득 밟으며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인 얼음낚시를 할 준비를 한다.


2019년 12월 28일슈피리어호


리빗은 일년 내내 겨울 추위가 찾아오기만을 기다리는 200만 명에 달하는 미국의 얼음낚시꾼 중 한 명이다. 오대호 지역의 다른 많은 주민들처럼 그녀도 추운 날씨에 의존해 생계를 꾸려간다. 그녀는 호숫가에서 숙박 시설과 낚시용 미끼 가게를 운영하는 가족을 돕고 있다. 두 사업 모두 얼음낚시와 설상차의 계절에 대부분의 수익을 거두고 있다.


2020년 1월 29일온타리오호

하지만 리빗처럼 2월에 얼음낚시를 하러 온 것은 지난겨울 오대호 전역에 걸쳐서 드문 일이었다. 오대호(슈피리어호, 미시간호, 이리호, 휴런호, 온타리오호)의 장기 평균 결빙 면적은 전체의 54%를 차지한다. 지난겨울에는 오대호 표면의 19.5%만이 얼었는데 이는 역대 최저 기록에 가까웠다.


[내셔널지오그래픽 매거진 2020년 9월 호 중]

http://www.natgeokorea.com/magazine


작가의 이전글 영리한 새, 타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