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홍, 김용태, 오경미 출마선언...단일화 여부에 관심 집중
내년 6월 예정인 제9회 동시지방선거 광주광역시교육감 선거를 두고 현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을 상대로 교육감 선거에 출마하려는 후보군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36년 교사 경력의 정성홍 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장이 지난달 25일 광주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처음으로 교육감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후 다른 출마자들도 속속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교육언론창 11월 25일 기사 참조)
김용태 전 노무현재단 광주지역위원회 시민학교장 “광주교육 대전환을 이루겠다”
정성홍 전 전교조 광주지부장에 이어 지난 23일에는 김용태 전 노무현재단 광주지역위원회 시민학교장이 “광주교육의 대전환을 이루겠다”며 역시 광주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 출마 예정자는 교사와 교장, 전교조 광주지부장, 전 노무현재단 광주지역위원회 시민학교장 등으로 30여 년간 교육 현장을 지켜온 교육 전문가다. 그는 현재 광주교육이 “청렴도 하락과 불통 행정으로 광주교육이 큰 상처를 입었다”며 “실효성 있는 비리 근절 대책과 민주적 교육행정으로 청렴한 광주교육의 명예를 반드시 되찾겠다”고 강조했다.
핵심 과제로는 교권과 학습권 회복을 제시했다. 김 출마 예정자는 교육감 직속 찾아가는 교권보호팀을 설치하고 학교별 학생통합지원팀 운영을 통해 교사·학생·학부모 간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혔다. 또 품격 있는 학교 문화를 위해 인성교육 강화, 가짜뉴스 대응과 비판적 사고력 교육, 공감과 존중이 살아 있는 학교 문화 조성을 약속했다.
학생 맞춤형 교육 공약으로 일반고·직업계고에 입시·취업 전문가를 배치하고 특수교육원 설립을 통해 학생 한 명 한 명의 재능을 놓치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기술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생각하는 힘”이라며 AI 스마트 교실·학습지원실·스마트 도서관 구축과 교육청 차원의 AI 학습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인간 중심의 디지털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방과후 교육과 돌봄과 관련해서는 “수업은 학교가, 방과후는 지역사회가 함께 책임지는 새로운 협력 모델을 만들겠다”며 광주형 방과후·돌봄 체계 구축도 제안했다.
오경미 광주교육발전포럼 대표 "36년 교육 전문성과 리더십 바탕으로 광주교육 자존심 되찾겠다”
오경미 광주교육발전포럼 대표도 29일(월) 오전 11시 광주시교육청에서 교육감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한다.
오 출마 예정자는 두암중학교와 대촌중학교 교장, 인천여상·송정여상·광주실고 교사로 재직했고 광주시교육청 장학사와 장학관을 거쳐 교육국장과 창의융합교육원장을 역임했다.
광주 교육 현장에서 36년간 헌신해온 교육 전문가로 학교와 교육청을 두루 경험한 실무형 리더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는 전남대학교 총동창회 상임부회장, 광주교육발전포럼 대표와 사단법인 인재육성아카데미 이사 등을 맡고 있다.
오 출마 예정자는 26일 보도자료를 통해 “36년간 현장에서 쌓아온 교육행정 전문성과 세심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광주교육의 자존심을 되찾겠다”고 출마 이유를 밝혔다. 광주교육이 위기라며 신뢰를 회복하고 교육의 본질인 인성과 기본을 바로 세우기 위한 구체적인 비전과 정책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것.
오 출마 예정자는 교육청의 밀실 인사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독립적 감사위원회 설치와 인사 과정의 실시간 공개 등 강도 높은 청렴·인사 혁신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 AI국가컴퓨팅센터와 데이터센터, 인공태양 연구 등 광주 지역 자산과 연계한 에너지·AI 융합 이공계 교육을 강화해 지역 맞춤형 미래 인재를 육성하겠다는 구상도 밝힐 예정이다.
한편, 현직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의 재선 도전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이를 상대로 한 출마 예정자는 3파전 양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결국은 정성홍, 김용태, 오경미 후보중에서 경선을 통한 단일 후보가 나올 것인지가 관심사다. 하지만 세 명의 후보 경쟁이 워낙 뜨거워 단일화에 성공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다만 이정선 교육감이 비위 혐의를 받고 있고 세명의 후보도 이 교육감의 재선은 안된다는 기조를 갖고 있어 막판 단일화 여부가 핵으로 떠 오를 전망이다.
https://www.educhang.co.kr/news/articleView.html?idxno=8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