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과서 우리나라 최초 발간

고등 교육과정 최초로 ‘기업가정신’을 독립된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

by 이영일

기업가정신(Youth Entrepreneurship)을 청소년들에게 소개하기 위한 교과서가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발간됐다.


기업가정신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사고방식과 행동을 뜻한다.


우리나라는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정규 교과목이 사회 교과 1개 단락뿐으로 교과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15% 내외로 낮은 편이다.

gregeg.jpg

기업가정신 교과서는 지난해 3월, 교육부의 부처 협업 교과서 개발사업에 선정돼 12월 교과서 개발을 완료했고 올해 2월 경기도교육청 심의를 통해 교육부장관의 인정을 받은 인정도서로 승인됐다.


교과서는 ‘기업가정신의 이해’, ‘문제 발견과 정의’, ‘창의적 문제 해결’, ‘기업가정신 디자인’, ‘세상을 향한 도전’ 등 5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교과목 평가는 관찰, 체크리스트, 포트폴리오, 발표 등을 통해 통과/실패로 부여할 예정이다.


교과서 개발에 참여한 학교인 경기도 삼괴고등학교에서 3월부터 기업가정신 교과서를 채택해 현장에서 활용되고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중기부는 창업진흥원과 협력해 비즈쿨고 및 특성화고 등 우선 대상 학교 360곳에 교과서를 무료 배포할 예정이다.


올해 고교학점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기업가정신 교과는 학점 인정이 가능한 정규 과목으로 채택된다.

http://www.civilreport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9917


keyword
작가의 이전글서울시, 직업계고 청소년 4만명 '노동인권교육'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