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시작되면 많은 사람이 각자의 목표와 계획을 세운다. 이는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을 높이고 삶의 방향성을 재설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계획은 ‘작심삼일(作心三日)’이라는 말처럼 단기적 실행에 그치고 중도에 좌초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매년 반복적으로 계획을 세우고도 성공적으로 이행하지 못하는 것일까?
미국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새해 결심을 성공적으로 달성할 확률은 단 8%에 불과하다. 연구 결과, 결심한 사람들의 25%가 첫 주 안에 목표를 포기했고, 30%는 2주일 이내에 중도 하차했다. 한 달이 지나면 거의 절반에 가까운 사람이 목표를 포기했으며, 연말까지 목표를 달성한 사람은 10명 중 1명도 채 되지 않았다.
이 결과는 새해 결심이 얼마나 실현 가능성에서 멀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와 같은 현상의 주요 원인은 목표의 실행 단계에서 ‘습관화’가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 행동과학 연구에 따르면,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려면 일정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한다. 습관이 만들어지려면 최소한 21일이 필요하다(‘21일의 법칙’)거나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 잡는 데 66일이 걸린다(‘66일의 법칙’)는 말에서 보듯 꾸준함이 필수다.
한편 우리는 목표 설정 과정에서 종종 ‘계획의 오류’라는 인지적 함정에 빠진다. 일명 ‘호프스태터의 법칙’(어떤 일을 할 때 항상 예상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리는 현상)이라고 부르는데, 누구나 빠질 수 있는 인지적 오류의 하나다. 목표 달성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변수가 발생하거나 계획에 없던 일들이 추가로 만들어지는 상황은 계획의 오류를 더욱 가중한다.
우리는 자신의 수준이나 능력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로 인한 과도한 낙관과 과욕이 계획의 오류를 증폭시키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 과정에서 저항에 부딪히고 쉽게 포기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선호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하나의 대안을 선택할 필요가 없을 때 우리는 선택 자체를 포기하거나 연기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목표를 쉽게 달성하기 위해 ‘스몰 스텝 전략(Small Step Strategy)’을 추천한다. 이 전략은 변화를 작고 단순한 행동으로 시작해 반복하는 방식으로, 인간의 뇌가 변화에 적응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우리 뇌는 변화를 무척이나 싫어한다. 뇌의 입장에서 환경이나 상황이 변하는 것은 생존이 위협받는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까닭에 변화가 급격하고 과격할수록 뇌의 저항 또한 강렬하고 격해진다. 그래서 변화를 위해 뇌를 속이라고 조언한다. 이처럼 뇌가 변화라는 것을 인지하지 못할 만큼 변화의 정도를 아주 가볍고 작게 하는 것이 바로 ‘스몰 스텝 전략’이다.
상담학박사, 숲생태심리학자, 스토리 마이너, 국가기술자격(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이용사), 숲해설가, 숲사랑지도원, 식물보호산업기사(2차 진행중), 직업상담사(2차 진행중), 도시농업관리사, 공인중개사, 사회복지사(1급), 요양보호사(1급), 바리스타, 부동산공경매사, 청소년지도사, 심리상담사, 노인심리상담사, 한국어교원, 긍정심리학전문강사, 재무설계사(AFPK), 펀드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여신심사역, 신용관리사(국가공인), 경영지도사(마케팅), TOEIC 885점, 평생교육사, 창업지도사(삼일회계법인),매일경제, 동아일보 등 200여 편 기고, 저서(SNS로 브랜드 가치를 높여라, 성공을 부르는 SNS 마케팅, 단 하나의 질문,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 팬데믹 시대, 멈춰진 시간들의 의미, 치유산업(보이지 않는 가슴), 스피치 인문학 존재와 무 1,2 등
강의분야
경영학개론/조직심리학/심리학개론/마케팅원론/ 소비자행동론/귀농귀촌의 이해/농업법률/실전 농지 & 농가 구입 실패 사례/ 로컬푸드와 생명으로 돌아가기/숲치유/산림치유/ 농촌관광/MZ세대 슬기로운 직장생활/은퇴 후 자아 통합감 찾기/퍼스널 브랜딩/브랜드 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협동조합 이해와 정체성/사회적 경제의 이해/청소년 진로탐색/앱을 활용한 스마트 워킹/SNS 홍보 마케팅/바로 써먹는 심리학/ 노인심리상담의 이해/부동산 재테크(실천)/부동산 공경매/ 농업세무/재무설계/공무원 및 일반인 은퇴설계/써드 에이지 노후 준비/재미있는 나무 이야기/숲해설 기법/화가 고흐 인문학/식탁위의 인문학/음식과건강/숲해설 방법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