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점코치 모니카 Sep 16. 2022

사람을 대하는 태도

딸의 피아노 선생님


딸이 초1 입학 때부터 아파트 상가에 자리한 피아노 학원에 다녔다. 6개월 정도 후 학원이 팔렸는지 새로운 원장 선생님이 오셨다. 이전 선생님도 친절하고 다정한 분이셔서 아이가 선생님을 참 좋아했었다.


새로 오신 분도 아이가 바로 반해버릴 정도로 다정다감하셨다. 게다가 사업을 시작하는 입장이다 보니 더 열정적으로 파이팅 넘치게 학원을 운영하셨다. 새로운 시도와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주 5일 프로그램을 꾸려주셔서 아이가 재미있게 1년을 더 다녔다.


옆 동네로 이사를 하면서 피아노 학원을 옮기게 되었다. 마지막 날 아이가 지금 배우고 있는 책꾸러미를 받아왔다. 선생님이 쓴 메모가 있으니 내가 그걸 꼭 읽어야 된다고 아이가 강조했다. 선생님이 아이에게 단단히 일러두신 듯했다. 아이의 교재 표지에 테이프로 붙어있는 피아노 선생님의 손글씨 메모가 있었다.


선생님의 메모를 보고 생각이 많은 며칠을 보냈다.


사람이 사람을 대할 때 기본만 잘 지켜도

상대방을 감동시키는 일은 참 쉬울 수 있다.


그 기본을 하는 사람이 잘 없다.


나는 어떤가?

기본을 지켜왔나?

진심을 다해 사람들을 대했나?


나이를 먹을수록 대인관계에 더 노련해진 듯 보이지만

실은 더 지혜로워졌다는 허울로

안전만을 추구해왔다.


서툴러서 이런저런 실수는 잦았어도

계산 없이 마음을 다 내보이던 어릴 때에 비하면

지금 나는 마음을 쓸 줄 모르는 사람이 되었다.


시간과 감정에 대한 효율을 추구하고

상처받지 않을 안전을 추구하다 보니

어느새 마음은 쏙 빼고 진심은 쏙 빼고 사람을 대하는 내 모습이 보인다.


선생님의 쪽지는 마음으로 가득 차 있었다.


아이와 헤어지는 아쉬움.

아이를 향한 관심과 사랑.

아이가 피아노를 지속했으면 하는 바람.

새로운 선생님에게 전달되기를 바라는 지도자의 열정.

1년 동안 아이를 꼼꼼하게 지켜봐 주었던 시선에 담긴 애정.


이 모든 것은 선생님이 기본을 지키는 사람이었기에 가능했다.


쪽지에 적힌 선생님 모든 글자의 밑단에는

사람을 대할 때 스스럼없이 마음을 내어 보이는 태도가 스며있었다.


선생님은 늘 하던 대로 했을 뿐인데 웬 아줌마가 혼자 감동을 받고 난리라고 당황하실지도 모르겠다.


그게 포인트다.

선생님은 늘 하던 대로 기본을 지켜온 것일 뿐이다.


기본도 지키지 않는 사람이 혼자서 뜨끔하고 반성한다.


누구에게는 기본인 것이

기본을 오래도록 잊고 산 사람에게는

큰 감동으로 다가와 가슴속에 콱 박혔다.



소라 선생님 감사합니다.

오래도록 기억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에게 전국노래자랑 이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