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린과자 Aug 31. 2022

내 몸값을 높이는 브랜딩 전략

예전에 미국 패션 기업에서 일을 할 때에 있었던 일이다. 글로벌 회사에 그 규모가 꽤 커서 회사 내에는 여러 가지 가격대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었다. 그중 어떤 브랜드는 티셔츠를 $100에 팔고 어떤 브랜드는 세일을 하면 티셔츠를 $1에도 팔았다. 두 제품의 퀄리티가 같지는 않지만 브랜드 포지셔닝에 따라서 티셔츠도 이렇게 까지 가격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BRAND POSITIONING 브랜드 포지셔닝

 



그렇다면, '나'라는 브랜드를 [High Quality/High Price] 높은 품질 & 높은 가격의 영역에 위치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

 


1시간에 8억?

높은 가격에 팔리는 것은 무엇일까 먼저 생각해 보자. 수요가 공급의 이치에서 보면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만 가질 수 없는 것의 가격은 계속  높아진다. 얼마 전 포켓몬 빵이 당근 마켓에서 수십 배 넘는 가격에도 팔렸던 것을 모두 기억할 것이다. 가격이 수요에 따라서 높아질 수 있고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빠르게 알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분명히 가격을 더 높여도 계속 팔리게 될 것이다.

 

유명한 작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한 시간 강연에 8억을 받았고, 가수 싸이는 5분의 공연에 5억을 받았다고 한다. 우리는 이들처럼 유명인도 아니고 상위 1%의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분명히 하나씩 단계를 밟으면서 올라간다면 만들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방법을 정리해 보겠다.

 


1. Dream Big - 최대한 큰 꿈을 그려

나에게 아무런 제약이 없다고 생각하고 내가 꿀 수 있는 꿈을 최대한 크게 꾸어본다.  돈도 시간도 제약 없이 무한하고, 교육의 기회도 충분하고, 육아나 가족 돌봄의 의무도 없이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무엇이든지 될 수 있는 상태를 조용히 상상해 보자. 현재 내가 이러한 상황이라면 무엇이 되고 싶은가? 스스로에게 묻고 대답해 보자.

 


2. Do What you love -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자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야 한다. 내가 좋아하고 더 공부하고 싶고 더 잘하고 싶은 그런 일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먼저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일단 시작한 다음 그것이 돈이 되게 하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지금 돈이 된다고 그 일을 따라서 한다면 우리는 그들을 쫓아가는 사람이 될 뿐이다. 나만의 고유한 영역을 찾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나 자신에 대해서 더 알아야 한다.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면 꾸준히 한다는 것이 무척 어렵기 때문이다.


 

3. Be the best of whatever you are -무엇이 되든 그 분야의 최고가 되어보자

내가 원하는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1만 시간까지는 아니더라도 많은 노력의 시간은 반드시 필요하다. 공부하고 수련하면서 그 성장과정들을 블로그에 꾸준히 한번 기록해 보자. 그리고  사람들에게 나를 지속적으로 알린다. 전문가로서 내가 인식될 수 있도록 꾸준히 가치 있는 글을 쓰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작은 수익화 시도를 해 보자. 처음에는 작은 유료 모임을 먼저 시도해 보고 원 데이 클래스, 강의나 프로젝트로 발전시켜서 진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 시도는 아주 작게 해 보고 점점 더 가치를 높여보면 된다. 참여하는 사람들의 고민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면 지속적으로 그 규모를 키워나갈 수 있다.

 


4 Believe in yourself - 자기 자신을 믿어보자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이다. 나는 충분히 된다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믿음이 기본이다. 만약 내가 나의 서비스에 자신이 없고, 내가 지금 하는 일이 가치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설득하기란 어려울 것이다. 나 자신을 믿어주고 내가 하려고 하는 그 일을 마음으로 지지해 주어야 한다. 우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다. 지금 애타게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고, 사람들이 필요를 느끼는 그 문제를 내가 해결해 주고 나 자신을 그 분야의 독보적인 존재로 성장시킨다면 우리도 한 시간에 8억을 벌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이전 02화 적게 일하고 많이 버는 4가지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