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쉐퍼드 Feb 27. 2018

새 학기 영어수업
첫날 반드시 해야 할 것!

-이번 학기 농사의 성패는 첫 시간에 달렸습니다~!

안녕하세요. 쉬운 영어교육 나눠유. 나유예요. 새 학기를 준비하는 선생님들의 손길이 분주할 것 같습니다. 

사실 한 학기 수업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이 첫날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업에서 학습자의 동기유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니까요. (조금 사족이지만 모든 인간관계가 그렇지요. 내가 어떻게 하느냐보다는 상대를 어떻게 하도록 만드느냐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첫날 수업, 꼭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제 경험을 비추어보면 아이들과 약속을 만드는 일 아닌가 싶습니다. 학생들에게 수업의 목표가 무엇이고 어떻게 공부를 할지 알려주고 이런 활동들은 기본적으로 들어가야 하고, 이런 목표들이 성공적으로 달성되려면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지켜야 할 규칙이 있어야 합니다.


선생님이 교실 경영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반이 천차만별인 것을 잘 아실 텐데요.  물론 경력이나 스킬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교실 안에서 되고 안되고 가이드라인이 잘 제시되느냐도 중요합니다.


오늘은 제가 썼던 교실 규칙을 나누려고 합니다. 사립 초등학교 고학년 교실에서 썼던 것이고요. 여기에 팁이 하나 더 있습니다. 첫날에 이걸 표로 만들어서 일방적으로 딱 공개하는 게 아니고요. 학생들에게 우리 교실이 서로 잘 협력해 영어를 배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야기 나누게 하면서 나오는 이야기들을 칠판에 적습니다.(매우 중요!!) 작은 차이지만 선생님이 룰을 제시했느냐 학생들 사이에서 자발적으로 나왔느냐는 많은 차이가 날 것입니다. 그럼 제가 아이들과 이 규칙을 나눈 수업 과정을 설명할게요.


1. 전반적인 수업 설명.

(딱딱하기보다 어떤 재밌는 활동을 할 건지 많이 소개함 저는 게임 같은 것을 하기도 했습니다. 영어수업이 엄청 재밌을 것이다 은연중에 알리는 거죠)

2. 영어교실에서 무엇을 지켜야 할까? 규칙 나누기 

(이렇게 재밌는 수업을 많은 인원이 잘 하려면 지켜야 할 약속이 있을 텐데 뭐가 있을까? 가능한 자유롭게 나누고 칠판에 적으시면서 너무 산으로 가진 않고 원하는 답으로 유도를 적당히.. 너무 티 나게 하지 마시고요.)

3. 선생님의 규칙 정리

나온 규칙 중에 그리고 선생님이 원하는 것을 말해볼게 하면서 규칙 소개를 합니다. 제가 만든 규칙은 다섯 가지입니다. 

1.Listen Carefully.
  (경청하기. 이건 아이들만의 문제가 아니고 어른들도 참 남의 말을 대충 듣지요. 학생들에게 저는 늘 말합니다. "우리는 귀는 두 개고 입은 하나야. 두 마디 듣고 한마디 말하자"  물론 수다 말입니다.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는 시간에는 어떤 말도 받아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2.Follow Directions.
(규칙 따르기. 정해놓은 룰이 있으면 그것대로 해야지 나만 예외로 해달라 이번 한 번만 봐달라 자꾸 그렇게 가면 교실이 산으로 갑니다.)

3.Do not Disturb. 
(방해하지 말기. 이것도 너무 중요하지요. 자기가 하고 싶을 때 하는 행동이 다른 사람을 방해한다면 사실 그건 꼭 수정되어야 할 행동입니다. 특히 단체 프로젝트를 할 때 미리 이 규칙을 강조합니다.)

4.Respect Others.
(친구 존중하기. 나와 남은 다르지요. 그 다른 사람을 어떻게 끌어안느냐를 배우는 것이 사회성을 기르는 것이고요. 반에서 한 명을 왕따를 시킨 달지 자신들과 다른 의견을 묵살한다던지 하지 않고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고 글로 써야 하는 영어교실에서는 오.)

5.Believe Yourself.
(너 자신을 믿기. 이거는 나의 능력과 잠재력. 내가 무언가 하나는 잘 하는 것 빛나는 것이 있다는 것을 믿으라는 말인데요. 요즘 교육의 트렌드인 꿈과 끼를 찾는 것과도 연결이 되겠네요. 영어시간에는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기회가 많다 보니 또 제 수업을 여러 명이 어울리는 팀 프로젝트를 많이 하다 보니 나만의 개성이 드러나는 경우도 많았지요)



4. 규칙 큰 소리로 외우기 

저는 이 활동을 꼭 합니다. 위의 문장을 외우는 것이죠. 그냥 외우면 딱딱하니까 게임이나 혹은 동작으로 외웁니다. 소리 내 크게 말하게 하고요. 학기 초 한동안은 이 룰을 외우고 시작합니다.


5. (그다음 시간) 만든 규칙을 교실에 붙입니다! 


A4용지에 150pt정도로 해서 아래와 같이 만들었습니다.


지금 선생님이 가르치시는 환경에 따라 내용은 달리할 수 있지만 첫 시간에 규칙을 정하는 것은 단순히 학생 지도를 위해 선생님이 편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어떤 행동을 하고 안 할지 미리 알 수 있어서 학생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장치도 될 것입니다. 


그럼 이 글을 읽고 계신 선생님들 새 학기도 홧띵~!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초등학교 실습기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