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작가 Oct 30. 2022

부추콩나물짬뽕

CODE_'성취'  폭발! 

성취의 순간은 짜릿하다. 
그런 순간이 찾아오면, 부추가 들어간 향긋하고 얼큰한 짬뽕을 즐기자! 
성취에 대한 보상은 또 다른 성취를 위한 내적 동기부여가 된다.




재료준비 

생면 1인분, 5x5cm 정사각형 다시마(13장), 물1L, 된장1/2큰술(or 미소된장), 국간장, 양조간장, 현미유(포도씨유 등 향이 거의 없는 오일), 애호박 조금, 양파 1/2개(보통 크기), 당근 조금, 청양고추 1개, 콩나물 한 줌, 부추 1/2줌, 소금, 마늘 3톨, 대파 조금, 고춧가루 2큰술, 소금, 후추 


부추콩나물짬뽕 만들기 

1. 만들기 전에 미리 다시마를 찬물에 30분 담근 후에, 그대로 15분 간 끓여서 다시마 빼내기 

2. 생면을 미리 설명서대로 끓여 준비한다. 

3. 냄비를 1-2분 정도 데워서 오일을 5큰술 정도 넉넉히 두르고 오일이 달궈지면 다진 마늘과 굵게 채 썬 청향 고추를 넣고 향을 낸다. (약불) 

4. 마늘향이 나면 채 썬 양파, 당근, 호박을 넣고 볶다가 소금과 후추를 넣고 다시 볶는다. (중불)

5. 채소가 조금 익으면 양조간장을 1큰술을 두르고 다시 볶아서 향을 낸다. 

6. 고춧가루를 2큰술 넣고 다시 볶다가 다시마 채수를 넣고 약 3분간 팔팔 끓인다. 

7. 국간장을 넣어 약간 간간하게 맛을 낸 뒤에 된장을 1/2큰술 넣고 깊은 감칠맛을 낸다.

8. 굵게 채 썬 대파와 콩나물을 넣고 콩나물이 완전히 익을 때까지 끓인다. 

9. 살짝 식은 면에 뜨거운 물을 부어 면을 따뜻하게 데우고 물기를 완전히 뺀 뒤에 그릇에 담고, 국물을 담는다. 

10. 잘 씻은 부추를 길게 썰어서 고명으로 얹고 고춧가루로 가니쉬를 한다. 


Tip 

된장을 잘 쓰면 국물요리에서 조미료 없이도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국물은 짭짤한 게 좋다. 그래야 면을 넣었을 때 간이 맞는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