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닉샘 Nick Sam Apr 14. 2019

교육 공동체는 왜 필요할까?

[모임안내] 미래를만드는교육읽기 47차

안녕하세요.

'미래를 만드는 교육 읽기(미교독)'은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아이를 어떻게 키울지보다 어떤 부모와 교사가 될지를 함께 읽고 배우는 독서 모임입니다.

2019년 4월 24일 (수) 온더레코드에서 진행되는 47차 미교독 본모임의 주제는 '교육 공동체는 왜 필요할까?'입니다.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


아프리카 속담이라고 알려진 이 문장은 교육에 대한 마을과 지역, 사회의 책임에 관하여 무수히 인용되어 왔습니다. 실제로 공동 육아의 시도는 오래전부터 있어왔고, 이는 대안학교나 서울의 성미산 마을과 같은 마을 공동체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최근 몇 년간 '혁신교육지구'에 선정된 많은 지역에서 다양한 마을 주체와 자원을 학교 교육과 연계하려는 시도들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 공동체'는 모두에게 익숙한 개념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역과 마을의 여건에 따라 또한 부모의 직업이나 가정의 상황에 따라 공동체의 경험과 영향은 모두 다를 것입니다. 사람들의 인식이든 사회적 제도든 '교육 공동체'가 보편화되기는 아직은 많은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과연 교육 공동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교육 공동체가 아이들에게 그리고 개인의 성장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교육 공동체가 형성되고 지속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요소들은 무엇일까요? 함께 가르치고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공동체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들을 함께 나누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모임에 참여하실 분들께서는 아래 가이드북들 중 한 권을 읽고 오시거나 ‘놀이’에 관련된 다른 책이나 다양한 기사나 영상, 사례 등을 소개해주셔도 좋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모임안내

1. 일시 : 2019.04.24(수) 저녁 7시 30분

2. 장소: 온더레코드 (혜화역 2번 출구)

-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16 공공그라운드 공공일호 3층

3. 신청 : 아래 링크의 ‘미교독 2019 상반기 참가 신청서’ 참조

https://goo.gl/forms/31zgSgVDe2Jr6N0K3

4. 문의 : 댓글 또는 이메일 주세요.

*본 모임은 새로운 배움을 찾는 교육자들을 위한 라이브러리 ‘온더레코드’의 장소 지원으로 진행됩니다.


#가이드북

- 서용선 외 10인 <마을교육공동체란 무엇인가>

- 엘리엇 워셔 <넘나들며 배우기>

- 박원순 <마을이 학교다>



* 독사모 교육 독서모임 미래를 만드는 교육 읽기(미교독)은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가 부모와 교사의 올바른 교육관에 달려있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교육에 대해 함께 읽고 배우는 모임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링크 : www.facebook.com/redumf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