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멋쟁이 한제 Sep 27. 2022

깻잎 논쟁? 알밤이라면 모를까.

밤을 까주는 건, 나의 마음을 주는 것.

아이를 낳고 기르고 나이가 들며 여러 가지 면에서 오지랖이 발달한 것 과는 별개로 남의 일에 더 무관심해지고, 심드렁해진 면도 생겼다. 나의 머리와 마음은 철저히 일 인분이라 그것을 아이 둘과, 혹은 셋과 나누어 가며 사는 것이 이미 크나큰 무리라서 남 일 까지 신경 쓸 여력이 남아있지 않다. 게다가 세월 여리고 순진하던 나의 마음에 작은 것에 일희일비하지 않는 돌덩이 같은 무게를 던져 놓고 흘러가버려, 난 어떻게 보면 쏘 쿨, 아니면 뜨뜻 미지근 한 사람이 되었다. 오직 화를 낼 때만 뜨겁게 달아오르는, 그런 사람.  


몇 달 전 대한민국에 난데없는 깻잎 논쟁이 일어났을 때도 그저 무반응이었다. 별 걸 다 가지고 에너지 쓰네 하며. 그런데 하도 트는 데마다, 보이는 데마다 깻잎 깻잎 거리니 나도 잠시 생각은 해 보았다. 결론은. 떼어 주거나 말 거나 내 알바 아니나, 코로나 시국이 시국이니 만큼, 여러 사람이 반찬 접시 하나를 공유하는 것보다 앞 접시 사용을 권장해야 한다라고 결론이 나 버렸다. 이토록 남의 일에, 혹은 말랑말랑한 연애 감정에 무감각해 진 나의 아줌마 연차가 야속하기만 하다. 옛날의 나라면 깻잎 논쟁에서 어떤 결론을 내렸을까.


알 밤, 밤 줍기 체험을 다녀온 큰 아이 친구네서 얻었다. 잘 생긴 밤.


깻잎 논쟁이 나에게 논쟁거리도 안 되었던 이유는 난이도 하.라는 젓가락질의 기능적인 면에만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깻잎 논쟁을 코로나 시점에서 관람하며, 나의 진짜 속 마음은 그까짓 깻잎 가지고 뭘, 밤 까기라면 또 모를까. 였다.  밤 까기 = 난이도 상, 웬만한 마음 가지고는 남에게 해 줄 수 없는 일.

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아이들은 밤 타령을 한다. 사시사철 밤을 못 먹는 시대도 아니라, 맛 밤, 깐 밤 등을 수시로 먹는데, 그럴 때는 시큰둥하면서도 가을이면 여기저기서 눈에 띄는 반들반들하게 잘 생긴 햇밤의 자태에, 햇밤을 사다가 엄마가 껍질 까서 입에 넣어 주는 그 맛에, 가을 이 절기는 두어 번 정도는 밤을 사다가 찌건, 굽건 한 번씩 푸닥거리를 해야 넘어간다.


칼집을 병뚜꺼에 대고 내면 밤이 잘릴 일이 없이 편리하다고 해서 한번 해 보았다. 하지만 손은 조심해야 한다.



푸닥거리라고 표현을 해야 할 만큼, 나도, 아이들도 밤 까기, 밤 손질에 능하지 못하다. 이 칼 저 칼 바꿔가며 칼 집을 내고, 칼, 수저 등을 총동원하여 까서 먹고 먹이는데 수선을 피우는 값에 비해 여기저기 흘리는 것이 더 많아서 영양소가 제대로 들어는 갈까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다. 손도 아프고, 쓰레기 치우기도 번거로워서 사절하고 싶은 식재료 중 하나인데, 잘생긴 밤톨들은 일 년 중 두어 달 만나는 흔치 않은 시즌 음식 인 데다가, 영양가도 높다 하고, 밤의 짙은 밤색이 주는 가을의 정취, 가을의 맛도 있는 데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밤 타령에 연중행사로 몇 번은 밤 푸닥거리를 한다.


우리 엄마는 우리가 어릴 때에 학교 간 동안 생 밤을 까서 꿀에 여 간식거리를 만들어 놓곤 했다. 반나절 죽어라 까서 절여 두었는데 먹는 건 순식간이라고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면서도 밤이 나오는 계절이면 몇 번은 그 수고로운 간식을 해 주셨던 기억이 있다. 나는 못 하겠다. 내 새끼한테도 해 주기 힘든 것이 밤 까주는 일. 그런데 깻잎 논쟁에서 잎 대신 알밤이었다면 어땠을까. 내 남친이, 내 남편이 다른 여자한테 밤을 까 준다? 당장에 등짝이 날아갈 일이다. 이런 마음을 적용한다면, 나도 깻잎을 젓가락으로 눌러주는 것에 대 반대인 입장이 될지도 모르겠다. 그저 쉬운 젓가락질이기에 망정이지, 난이도 최상급의 밤 까기에 응용하니, 그 감정이 확 다가온다. 아. 갈대 같은 마음.


알밤과 알밤 머핀, 2021, 2022.


밤을 먹으며 큰 아이가 말한다. 밤 빵 만들어 달라고 말이다. 작년에 밤 모양 머핀 틀을 구매해서 알밤 모양 빵을 구워 준 것을 기억하는 모양이다. 작년엔 밤 가루가 많이 생겨서 밤 가루로 머핀을 구워 주었는데, 올 해는 지난번에 사 둔 밤 잼을 이용해서 만들었다. 직구를 하며 프랑스산 밤 잼이 눈에 띄어 사 두고는 사용할 일이 없어 찬장에 그대로 있었다. 생크림과 계란, 밀가루, 설탕 소량에 프랑스 산 밤 잼을 듬뿍 넣고 굽굽.  밤 머핀의 잘생긴 머리에는 초콜릿을 녹여 바르고 깨를 갈아 붙여 주니 그럴 싸 하다. 밤은 다 까먹었으니, 이 알밤 머핀으로 한 두 번 먹고, 나는 깐 밤이나, 칼집 냉동밤, 혹은 길거리 군 밤, 아니면 대기업 맛 밤을 주로 먹으며 이 가을을 보내고 싶은데, 이 놈들의 손을 잡고 마트며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가을엔 밤이 눈에 자주 띄어 한 두 번은 밤 푸닥거리를 해야 겨울이 오지 싶다.


까기 귀찮아도 밤 잘 먹으면 좋지, 밤이 영양가가 얼마나 높으면 밤벌레가 그렇게 통통하겠어, 오죽하면 아이가 살이 올라 포동포동 해 진 모습을 밤벌레 같다 고 하는 표현도 있을까. 이까짓 밤. 얼마든지 까 줄 테니 많이 먹고 쑥쑥 자라렴. 시장 가서 또 사줄게.


오늘의 결론. 깻잎 논쟁, 깻잎은 별 것 아니나 깻잎이 밤이 되면 얘기가 달라진다.


오늘의 밤 타령 끝.

 




매거진의 이전글 애들은 육회, 어른은 치킨까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