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지금 광케이블 속을 초당 20만 킬로미터를 달려온 빛 덕분에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비록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것 중에 통신 환경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가 일론 머스크에게 도움을 요청했다기에 뭔가 봤더니 스타링크였다. 오래전 얼핏 듣긴 했다. 일론 머스크가 인공위성을 빽빽하게 쏘아 올려 전 지구를 인터넷이 되는 환경으로 구축하려 한다는 얘기였다. 참 엉뚱한 상상력이라 여기고는 그냥 잊어버렸다. 그런데 지금 전쟁 중인 나라의 부총리가 요청을 했고 이에 일론 머스크가 응답을 했다기에 그제야 이게 상상이 아닌 실재란 걸 알게 되었다. 요청 방식도 특이하다. 정부의 외교 채널을 통한 게 아니라 우크라이나 부총리가 트위트에 올렸다고 한다. 이렇게 말이다. “당신은 화성을 지구의 식민지로 만들려고 하지만 러시아는 우리를 그들의 식민지로 만들려고 합니다. 당신의 로켓은 우주에 성공적으로 내려앉지만 러시아의 로켓은 우크라이나 민간인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일론 머스크는 10시간 만에 그의 트위트에 이렇게 글을 올렸다. “지금부터 스타링크 서비스가 우크라이나에 개통되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단말기가 우크라이나로 가고 있습니다.” 이게 끝이다. 그리고 실제로 몇 시간 후 단말기가 도착했고 지금 우크라이나는 외부와 통신이 연결되고 있다. 무슨 영화 같은 장면인데 사실이다. 전쟁은 비극이지만 인간은 전쟁을 통해 그동안 축적했던 기술을 극한의 상황에서 실제로 시험해 볼 기회를 가지게 된다.
스타링크는 지구 상공의 저궤도에 42,000개의 인공위성을 쏘아 올려 궁극적으로 지구 어디에서든 인터넷이 되는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지금의 통신환경은 광케이블을 이용하기에 케이블을 깔 수 없는 지역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지만 하늘에서 인터넷 환경을 지원한다면 그런 문제는 없게 된다. 이 사업이 실제로 행해지고 있고 한 번에 발사체를 쏘아 올릴 때마다 60개 정도의 인공위성을 하늘에 뿌리고 있으며 좀 더 발전하면 한 번에 400개 정도의 위성을 우주 상공에 뿌릴 수 있다고 한다. 전기 자동차를 비롯하여 우주 인터넷 사업, 인류를 화성으로 이주시킨다는 계획, 인간의 뇌에 컴퓨터 칩을 이식한다는 뉴럴 링크, 시속 1,280킬로를 달리는 초고속 진공열차 하이퍼 루프 등 그의 사업 발표에 사람들은 무슨 헛소리를 하나 싶었지만 차곡차곡 뭔가가 진행되고 있었다. 테슬라의 전기 자동차는 이미 팔리고 있고, 스페이스 X라는 민간 우주탐사 기업에서는 위성체를 계속 쏘아 올리고 있다. 하지만 하이퍼 루프 사업은 우리나라가 현재 시속 700킬로까지 성공하여 그의 회사보다 앞선 상황이다. 향후 목표 속도가 시속 1,200킬로가 되면 서울 부산을 16분 만에 가게 된다 하니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이 이미 미래 세계의 초입인 셈이다..
논쟁이라는 것도 너와 나의 생각이 비슷해야 할 수 있다. 이렇듯 ‘제가 우주에 42,000개의 통신위성을 뿌릴 건데요’ 라거나 ‘이번에 시속 1,200킬로로 가는 열차를 개발하고 있거든요’라고 하면 이건 논쟁거리가 안 된다. 그런 상상을 한다는 자체가 또라이로 취급받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런 상상력에 누군가는 흥미를 느껴 투자를 결정하고 실제로 관련 사업이 현실화되는 경우도 있다. 인류의 발전은 이런 몽상가들로 인해 한 단계씩 발전되어 왔다. 날고 싶다는 열망이 인간을 날게 했고, 바닷속을 다니고 싶다는 꿈이 잠수함으로 이어진다. 이건 이상한 거다. 상상을 하면 생각과 궁리가 한 곳으로 모이게 되고, 그곳에 도달할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안정된 직업의 공무원이 되고 싶어요’ ‘대기업에 들어갈래요’처럼 누구나 꿀 수 있는 꿈은 경쟁이 아주 치열하다. 하지만 너무 큰 꿈을 꾸게 되면 경쟁자가 아주 적거나 없다. 이번 전쟁으로 지상의 통신망이 파괴된 우크라이나에 보이지 않는 하늘에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타링크를 생각하니 일론 머스크의 큰 상상력이 현실화되어가는 모습을 보는 것 같다.
“꿈에 기한을 정하면 목표가 된다. 목표를 기간별로 잘게 나누면 계획이 되고 그 계획을 하나씩 실천해 가면 꿈은 현실화된다.” 꿈이 실현되는 것이 꼭 좋은 면만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꿈을 실현하는 기본적인 절차는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