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용범 Nov 18. 2022

653. 명퇴 문서를 받아들고

#

마침내 명예퇴직(이하 ’명퇴‘) 신청 문서가 떴다.

직장을 너무 오래 다녔나 보다. 옆의 직원이 퇴직을 무림고수들이 들끓는 바깥세상에 나가는 것에 비유하며 불안하지 않냐고 했다. 그런데 불안보다는 기대가 앞선다. 군을 전역 후 선배의 소개로 우연히 지원한 직장이었는데 어느덧 30년 넘게 근무했다. 나에게는 우연이었지만 내가 모르는 더 큰 섭리로 보면 필연이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저 감사함이 크다.

##

요즘 웹 소설에 빠져있다. 현재 듣고 있는 웹 소설 강의 과제인데 맛보기로 20편 정도 읽고 나니 다음 스토리가 궁금해져 회당 100원이라는 돈을 아낌없이 쓰게 된다. 한편으로는 내가 이처럼 재미나고 감질나게 스토리를 전개할 수 있을까도 싶다. 그럼에도 웹 소설 분야는 내년도 진행할 나의 도전 과제로 선정한 터라 진행은 할 것이다. 순수문학과는 또 다른 매력은 도서관에서도 볼 수 없고 오로지 ‘문피아’나 ‘카카오 페이지’같은 플랫폼에서만 유료로 볼 수 있는 콘텐츠이다. 전개 방식도 기존 순수문학과는 사뭇 다르다. ”엉, 갑자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뜬금없기도 하고 황당하기도 하다. 300회 연재는 기본일 정도로 초장편 장르이다. 그런데 재미있다. 작품들에 대한 독자의 호불호도 명확하지만 종이책 소설처럼 공유가 안 된다는 의미는 콘텐츠 유료화로 작가에 대한 처우도 높다는 것이다. 이건 해 볼만하다. 지난 30년의 직장 생활을 녹여낸 현대 판타지 형식의 웹 소설 스토리 전개, 구체적인 실체가 안 잡히지만 시놉시스를 고민하게 된다.

###

저녁 퇴근길, 곱창과 소주를 한 병 샀다. 30년 전 푸르던 청춘은 이제 명퇴를 신청할 시기가 되었다. 당시 퇴직하시던 선배님 한 분이 나에게 했던 말이다. “나는 이 직장에서 잘 벌어먹고 나가지만 너희들은 앞으로 어찌할래? 쯔쯧, 직장 생활이나 영업환경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이라 걱정된다.” 그때가 1991년 9월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652. 은퇴자에게 작가 되기를 권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