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LONE FOX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ischeom Jul 19. 2022

Clone FOX #3 Leeyunsung

Clone FOX #3 Leeyunsung (이윤성)

모든 화가는 각자의 방식대로 회화의 역사를 요약한다.

- 질 들뢰즈 -

What is 'Clone FOX'?

https://brunch.co.kr/@nischeom/13

ⓒ NISCHEOM

윤성 작가님에게

안녕하세요! 작가님 'Clone FOX'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1. 이윤성 작가님의 트위터를 팔로우하다보면 서양미술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을 종종 하시는데 혹시 어떤 것들이 중요성한지 대해 간략하게 알려 주실수 있나요?


현대적인 시각체계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언제나 그 시작은 서양미술사로부터 시작합니다. 인류는 어떻게 이미지를 창작했는지, 그 과정과 변화를 체계적으로 배울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것은 창작을 단순히 무엇을 만들어내는가를 벗어나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는가로 확장시킬 수 있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2. '갤러리 JJ 인터뷰에 의하면, 자신이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한다. 왜냐하면 신화나 고전 그 자체에는 이미 이야기가 충분히 내포되어 있으며, 현대의 이야기는 과거의 무한반복일 뿐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혹시 이렇게 믿게 된 계기가 있나요?


저는 어릴 때부터 그리스 로마 신화를 재밌게 보았습니다. 오래된 이야기들을 들여다보고 있으면 인류는 언제나 같은 과정을 겪으며 성장한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무엇이 새로운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무엇을 망각하고 살아가는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고전을 중요시합니다.

ⓒLEEYUNSUNG

3. 처음 윤성 작가님이 NFT를 접하게 된 계기는?


2017년에 장미 사진이 NFT로 창작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NFT를 시작하게 된건 작년 초 비플의 경매낙찰 소식을 듣고나서 부터 였습니다. 당시에 오픈 플랫폼들이 활발하게 생기면서 접근성이 좋아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4. 저도 아티스트로 시작하면서 생각보다 아직 정책이나 정해진 것들도 없고 정보도 쫌 제한적이고 주변 아트 관련 친구들만 봐도 공부해야할 것들이나 초기 진입의 어려움/ 및 아직 제 주변에서는 이 세계(NFT)에 대해 회의적인 친구들도 없지 않은데 어떤 전망 및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저는 NFT를 흥미롭게 생각하고 정보를 찾아보긴 하지만, 그것에 너무 몰두하진 않습니다. 단지 창작의 또 다른 미디엄으로써 어떤 기능을 할 수 있을지 테스트해볼 뿐입니다. 중요한것은 시각예술의 언어에 기반하고 있어야한다는것이고 새로운것은 언제나 불확실성을 띄기 때문에 창작자의 의지가 더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5. 어떻게 'CLONE FOX' Artist Soul에 허락하신 이유는?

큰 부담없이 이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했습니다 :)


6. 모든 작품 중에서 가장 애정이 가는 혹은 되게 인상깊었던 작품은?

항상 신작이 애정이갑니다.


7. 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는?

저는 모네를 좋아합니다. 가장 일상적이면서 가장 아름다운 작품들을 그려냈던 것 같습니다.


8. 윤성 작가님에게 예술이란?

삶의 기쁨


9. 윤성 작가님의 좌우명은?

좌우명이랄게 딱히 없는데 최대한 무언가를 볼때 긍정적인 요소를 찾아내려고 노력합니다.


10. 윤성 작가님이 작품을 만들 때 제일 중요시 여기는 것들은? (메시지, 또는 컬러라던지)

새로운 형식의 발견을 가장 재밌어합니다. 


11. 저도 막 그래픽디자인을 전공하다가 NFT Artist 로 활동하면서 가끔 힘든 시기도 있던데 윤성 작가님은 혹시 어떤식으로 극복하셨는지 또는 어떻게 스트레스를 푸시는지?

좀 낙천적인 편이라서 스트레스를 잘 안받습니다. 작업이 잘되면 기분이 더 좋아집니다. ㅋ

힘든일 있으면 최대한 무덤덤하게 넘어가려고 합니다 :)


12. 이 Clone FOX는 특별히 이윤성 작가님의 인터뷰 기반으로 만들 예정이라 혹시 이윤성 작가님의 작품이나 아이덴티디의 키워드 3가지를 고르자면?

아이덴디티 키워드는 별로 생각해본적이 없어서, NISCHEOM 작가님이 임의로 지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NISCHEOM

제가 생각하는 키워드는 Western Art / Modern / NU-TYPE


13. 마자막으로 곧 나올 LEEYUNSUNG 작가님의 Artist Soul인 Clone FOX에게 한마디 하자면?

작품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합니다 :)


다시 한번,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Clone FOX #LEEYUNSUNG


모든 미술품은 교양 있는 인류 전체의 것이다.

미술품 소유는 그것을 보존하려는 사려 깊은 의무와 결합되어 있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https://opensea.io/collection/clonefox


https://twitter.com/nischeom


매거진의 이전글 Clone FOX #2 Olafur Eliasson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