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차 Feb 24. 2023

부지런함과 성실함


대구와 서울을 KTX로 오가는 일년 여의 장거리 연애 끝에 남편과 결혼하고 나는 혼란스러웠다. 주말에만 만나기엔 여친이 너무나 그리워 짬이 나는 주중이면 꼭두새벽에 열차를 타고 와 알차게 24시간 데이트를 한 후 다음날 새벽 기차로 내려가 일을 시작하던 잠없는 그 부지런한 남자는 어디로 간 것일까.

 아침에 눈을 뜨면 커텐을 활짝 열어 젖히고 이부자리를 탁탁 털어 정리하며 하루를 시작하는 나는, 암막커튼을 그대로 쳐놓고 흐트러진 이불- 그날 밤이 되어 다시 들어갈 때까지 손대지 않음-을 뒤로 한 채 샤워하러 들어가는 그가 너무 얄미웠다. 주말에도 아침 식사가 고파 일찍 일어나는 나에겐, 자는 것도 일어난 것도 아닌 채로 비몽사몽, 결국 하루 종일을 침대에서 보내며 흡족해 하는 그가 그토록 게을러 보일 수 없었다.

 그와의 결혼 첫 해 여름 방학은 박사 논문 준비로 마음만 바쁘지 일이나 공부는 하나도 안 하는 그의 주말을 혀를 차며 지켜보는 일로 채워졌는데, 결혼 전 매년 여름방학을 작은 해외 도시 한달 살이로 알차게 채웠던 나는 지나가는 계절, 우리의 젊음이 아까워 죽을 지경었다.

 제주에서 다시 만난 고등학교 때 친구가 평대리 바닷가 돌집에 ‘달책빵’이라는 까페 겸 책방을 차렸을 때 그녀와 꿈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시간부자가 되는 것이 꿈’이라 하였으니. ‘딸책냥’에 앞서 먼저 꾸었던 꿈 ‘시간부자’가 무색하게도 이 남자는 주어진 시간을 마구 탕진해버리고 내 시간까지 쓰게 하는 ‘시간 가난뱅이’었던 것이다. 내 시간으로 그의 시간을 메우는 억울한 기분을 자주 맞닥뜨리며 어느덧 결혼 10년차에 접어든 나는 다시 놀란다. 게으른 내 남편이 제법 충실한 연구 자료, 논문을 써내고 유익하고 재치있는 강연으로 꽤 인기가 있는 것이었다. 생각해보면 그는 다룰 줄 아는 악기도 많고 고전도 다양하게 읽었으며, 동료들 사이에 일과 사람관계 양면에 신의가 두텁다.

 부지런하게 몸을 놀리며 살아온 나와 달리 그는 성실히 마음을 놀리며 살아왔다. 사전에서 ‘부지런하다‘와 ’성실하다‘를 찾아보니 종종 함께 쓰이는 이 단어들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부지런하다- 어떤 일을 꾸물거리거나 미루지 않고 열심히 하는 태도가 있다.’, ‘성실하다- 정성스럽고 참되다.’

‘부지런함’이 몸과 생활습관의 영역이라면 ‘성실함’은 삶의 철학과 마음가짐의 영역이다. 나는 일처리에서 완성도보다 처리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니, 나에게 게으르다고 놀림 받아온 그의 입장에서는 내가 오히려 ‘마음이 게으른 사람’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을 쓰고 책을 내는 일을 평생의 꿈으로 삼고 액자에 박제해 바라만 볼 때 그는 나를 놀리지 않고 응원해 주며 말했다. 마음을 가볍게 가져보라고. 글쓰기에 게을러 보였던 내 맘이 누구보다 성실했음을, 다만 부지런한 발자욱이 필요한 것임을 먼저 겪은 그는 알아보았다.  

 사람과 소통하고 위로하며 가르치는 소명을 맞아 그는 누구보다 성실했고 그 정성과 참됨이 부담이 되어 자주 주저앉고 싶었으리라. 그럴 때 필요한 ‘부지런함’-일단 행동할 시간과 용기는 사랑하는 사람의 격려에서 나오는 것이었다. ‘꾸물거리거나 미루지 않고 열심히 해내는’ 내가 ‘정성스럽고 참된‘ 그의 맘을 얕잡아 대하지 않기를. 나 또한 내 안의 ’정성과 참됨‘을 모아 나에게 소중한 것들을 지켜가기를. 그리하여 서로의 성실함과 부지런함을 알아보고 격려하는 우리가 되기를 바라며 오늘도 편하지만은 않았을 잠든 그의 어깨를 안아본다.

작가의 이전글 꿈꾸던 현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