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ational Design Workshop Series
라이노(Rhino) 그라스하퍼(Grasshopper)와 c#코딩(coding) 동시에 공부하자!
그라스하퍼 그리고 코딩(C#) Design Scripting Workshop
Episode A
01. 워크숍(Episode A)을 시작하면서 - 비디오
00:21 - C#을 사용 하는 이유 - 비디오
01:12 - 수업 내용과 방식? - 비디오
01:50 - 수업의 목적? - 비디오
02. 라이노의 문법 그리고 그라스하퍼 - 비디오
00:52 - 라이노 인터페이스 - 비디오
13:21 - 라이노 문법의 이해 - 비디오
26:20 - 그라스하퍼 인터페이스와 생태계 - 비디오
Refernece and link
food4rhino.com
https://developer.rhino3d.com/guides/rhinocommon/
https://developer.rhino3d.com/api/RhinoCommon
RhinoCommon SDK file
https://www.dropbox.com/s/y8s4zg53z8785dg/rhinocommon.chm?dl=0
03. 그라스하퍼 공부자료 & 레퍼런스 - 비디오
00:43 - Grasshopper3D 페이지 - 비디오
11:24 - Youtube 동영상- 비디오
12:55 - RhinoCommon Reference - 비디오
04. Point & Line 그리고 Data - 비디오
01:53 - Point - 비디오
09:55 - c# 컴포넌트 만들기 - Point3d와 Line - 비디오
27:19 - 조건문 (if statement) - 비디오
31:27 - Line 에서 끝점(End Point) 가져오기 - 비디오
41:22 - Line의 중간점(Mid Point) 가져오기 - 비디오
05. Point, Execution 그리고 Data - 비디오
03:48 - 포인트 그리고 리스트 - 비디오
07:49 - 반복, for loop - Series (list) - 비디오
14:38 - 반복, for loop - Range (domain) - 비디오
27:35 - 반복, interval, 조건문 if 그리고 , Modulus Operator - 비디오
31:42 - 도메인 domain - 비디오
40:18 - Random 그리고 Points - 비디오
54:06 - Random Points 그리고 Lines - 비디오
1:03:02 - Optimization 그리고 Function - 비디오
06. Point List 그리고 Curve ( Point & Polyline & Curve ) - 비디오
02:08 - Point, Cosine 그리고 List, 리스트 - 비디오
15:39 - Point 그리고 1D Curve - 비디오
18:09 - Point 그리고 Circle - 비디오
29:22 - Point data 그리고 Curve ( interpolated & Nurbs & Polyline) - 비디오
07. Point Grid & Surface - 비디오
02:11 - Point Grid , Tree Data Structure, Distance - 비디오
08:46 - Point Gird, 그리고 Surface - 비디오
11:33 - C# implmentation - 비디오
38-46 - Nurbs Surface - 비디오
42:15 - Point 그리고 2D Surface - 비디오
08. Point, Curve 그리고 Brep(Closed Extrusion) - 비디오
00:23 - Brep, Rectangle Closed Polysurface - 비디오
07:07 - C# implmentation - 비디오
16:23 - Extrude - 비디오
25:50 - Cap - 비디오
32:07 - curve, tangent, t-value, reparameterize, vector display - 비디오
41:11 - C# implmentation - 비디오
54:19 - Frame At, - 비디오
09. Point, Curve 그리고 Brep(Loft) - Optimization & Design Space - 비디오
01:40 - Curve, loft, offset surface, - 비디오
09:33 - Brep Edge, List Item - 비디오
13:58 - 요약 - 비디오
14:47 - C# implmentation, DivideByCount, PointAt - 비디오
19:50 - Point list, Curve casting - 비디오
27:24 - Loft - 비디오
42:53 - Offset - 비디오
47:56 - Brep Edge - 비디오
52:30 - Loft for Edges - 비디오
57:04 - Merge Breps - 비디오
59:08 - Optimization Example - 비디오
01:05:58 - C# implmentation - Point, Circle, Loft, Volume, - 비디오
01:12:16 - Otpimization, Design Space, Timer, Animation, Memory Life span - 비디오
10. Point 그리고 Solid Brep - Primitive, Box, Cylinder, Cone - 비디오
01:09 - Primitive - 비디오
02:41 - Box by Two Points - 비디오
16:55 - Box By Center Point - 비디오
24:43 - Cylinder - 비디오
39:11 - Cone by Loft -비디오
48:00 - Cone by Extrusion to Point - 비디오
51:10 - Translation - 비디오
11. Point 그리고 Solid Brep - Primitive, Sphere, Indexing, Connectivity - 비디오
00:29 - Sphere - 비디오
17:55 - Index and Connectivity in a List (1D) - 비디오
28:14 - List of List - 비디오
34:48 - Surface inspection - 비디오
36:30 - Index and Connectivity in a List of List (2D) - 비디오
43:00 - Connectivity - 비디오
12. Point, 그리고, Tri Mesh - Vertexs, Faces, Colors, Barycentric Coordinate - 비디오
01:11 - Mesh(Polygon) - 비디오
04:05 - Construct Mesh - 비디오
09:07 - Tri Mesh - 비디오
17:39 - Point Grid to Mesh - 비디오
21:44 - Connectivity - 비디오
26:08 - Color Data - 비디오
39:06 - Barycentric coordinate system - 비디오
13. Point, 그리고, Mesh Sphere, Normal Vector and Color data - 비디오
01:02 - Mesh Sphere - 비디오
02:37 - Mesh Tools - 비디오
04:40 - Point Grid for Sphere - 비디오
07:22 - Point3f VS Point3d - 비디오
09:01 - Connectivity - 비디오
19:12 - Compute Normal and Color - 비디오
21:06 - Center Point - 비디오
24:45 - Normal Vector and Color data - 비디오
32:11 - Bumpy Sphere Mesh - 비디오
14. 워크숍을 마치며, 에피소드 종료, 요약, 그리고 이런저런 이야기 - 비디오
00:01 - 요약! - Point , Connection, Interpolation - 비디오
02:14 - 약간의 잔소리 :) - 비디오
03:13 - 에피소드 종료 그리고 다시시작 - 비디오
03:59 - 소중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 - 비디오
04:24 -Data Structure & Design Algorithm Series, 새로운 시리즈 - 비디오
04:43 - 다음 에피소드에서 봐요~ 안녕 :P - 비디오
Episode B
01. 워크숍(Episode B)을 시작하면서 - 비디오
00:14 - 에피소드A, 그리고 나의 생각 - 비디오
02:59 - 에피소드B - 비디오
04:46 - 브런치 Data & Design - 비디오
11:08 - 내가 워크숍, 유튜브, 그리고 몇 가지 생각 - 비디오
11:39 - 첫 번째, 눈총 - 비디오
15:08 - 두 번째, 정보공유, 건축 & 디자인 산업 - 비디오
02. Surface, Paneling - Normal Vector, Points, Lines - 비디오
05:24 - 들어가면서 - 비디오
01:04 - Surface, internalize - 비디오
02:19 - Isotrim, Domain, UV Space, Divide Domain - 비디오
06:04 - Deconstruct Brep, List Data, index - 비디오
08:34 - Tree Data, index - 비디오
09:53 - Tree Data, Line - 비디오
13:20 - Evaluate Surface, Surface closest Point - 비디오
15:32 - Move, Normal Vector, Offset, Line - 비디오
23:28 - 요약 - 비디오
24:48 - C#, Trim, Interval, UV Space - 비디오
37:38 - Interval, Domain, PointAt, NormalAt - 비디오
57:55 - Move, Line, Index - 비디오
1:09:10 - Optimization, Total Length, Data Recorder, Cost Functions - 비디오
1:12:07 - 마무리 요약 - 비디오
03. Surface, Paneling - Circle opening, Plane, Curvature - 비디오
02:17 - 오늘의 문제, 그리고 복습 - 비디오
03:51 - Circle, Center Point, Plane, Projection, Surface Split - 비디오
11:10 - Tree Data, List Data, Item Data - 비디오
13:26 - Time Complexity, Projection - 비디오
20:23 - Surface Curvature, Opening - 비디오
28:54 - Cost Function, Curve, Move, Random, Loft - 비디오
39:14 - Optimization, Seed, Area - 비디오
43:37 - 마무리 요약 - design problem, cost functions - 비디오
44:52 - C# implementation - 비디오
45:44 - Domain, SetDomain, reparameterize, UV space, Center Point - 비디오
48:26 - FrameAt, Circle, Plane, - 비디오
54:09 - Project to Brep, Normal At, Casting, ToNurbsCurve, ToBrep - 비디오
59:02 - Split, Extrusion - 비디오
1:15:16 - Curvature, Circle Opening, Math.Abs, Area - 비디오
1:23:35 - Optimization - 비디오
1:24:59 - 마무리 요약 - 비디오
04. Tree Data 구조, 데이터 추출과 Tree data 만들기 - Link
00:29 - Data tree 문서
02:17 - Data List 그리고 Tree 의 작동 원리
06:33 - Tree 살펴보기
10:53 - c#, 트리(Tree)에서 데이터를 리스트(list)로 만들기
17:33 - c# 리스트(list)를 트리(Tree)로 만들기
24:12 - 요약
Question 01 - "( )"는 뭐지? 또 new 는 뭐지? - 비디오
00:58 - function call and parameters - 비디오
03:49 - static function, Namespace - 비디오
08:29 - class -비디오
15:57 - static, instance functions - 비디오
18:33 - List<T>, constructor - 비디오
21:36 - 질문 - 비디오
23:48 - OOP 그리고 상속(Inheritance) - 비디오
25:50 - 요약 - 비디오
Question 02 -C# 컴포넌트, 저 아이콘은 뭐지? - 비디오
00:11 - 질문에 대해 - 비디오
01:29 - 들어가면서… - 비디오
02:15 - class inheritance / 클래스 상속 - 비디오
03:50 - 예제 / member, property method, protect, private, virtural, override - 비디오
13:37 - 깜짝 퀴즈~~ - 비디오
15:09 - SolveInstance Overrides: BeforeRunScript, AfterRunScript - 비디오
19:33 - SolveInstance Overrides: ClippingBox, Bounding box - 비디오
25:56 - SolveInstance Overrides: DrawViewportMeshes, DrawViewportWires - 비디오
30:39 - Cache, Recover from cache - 비디오
32:24 - 그 밖의 옵션 - 비디오
32:53 - 마무리 - 비디오
구독자 질문 Q03 - Brep Boolean(Union, Difference, Intersection...) 문제? - link
00:00 - 오늘의 질문
00:21 - 질문 내용
00:38 - 연결된 비디오에 댓글을 달아주면 감사하겠습니다.
01:13 - Boolean operations에 대해
02:23 - Boolean operations 알려진 문제점들….
06:35 - 질문자의 문제는?
07:44 - 솔루션 테스트?
09:25 - 코드 적용
11:49 - 다른 방법들은?
12:33 - 코드 질문을 여쭈어 보실 때...
구독자 질문 Q04 If else 중괄호의 의미 그리고 double의 의미? - link
00:00 - 오늘의 질문
00:32 - 질문 내용
………… 첫 번째 질문
00:57 - Q1 double / 더블 자료형에 관해: https://brunch.co.kr/@njnamju/69
03:29 - float number의 Precision 문제점의 예
05:14 - 그라스하퍼 예제 double
………… 두 번째 질문
08:36 - Q2 if 구문에서 { } 는 무슨 의미?
11:43 - 그라스하퍼 예제 - if else
14:13 - 실행(유효)영역(Scope) 의 예
18:42 - 파이썬에서의 예
20:05 - 마무리
구독자 질문 Q05 Trimmed Surface 에서 UV 나누기 - link
00:07 - 오늘의 질문
01:12 - 참조 비디오 Trimmed Surface - https://youtu.be/UpydYA6VNWc?t=1501
01:59 - 참보 비디오, 라이노 문법 - https://youtu.be/NlRDyHMUkvc?t=1207
…………
03:03 - 예를 들면
07:19 - 구독자 질문 예제
11:33 - 답변: 그라스하퍼로
15:51 - 답변: c# 코드로
…………
21:25 - 마무리
00. Surface, Paneling - Attractor - 비디오
00. Surface, Paneling - Sun vector - 비디오
00. Surface, Paneling - Subdivision - 비디오
00. Surface,
00. Boolean - Solid - 글 / 비디오
00. Slope - Surface
00. Visibility - Surface, Solid
Episode C
Examples
Lecture, 라이노 파이썬 / Rhino Python, 공부법 - 글 / 비디오
01. Basic Syntax - 글 / 비디오
02. Point Grid Basic 글 / 비디오
03. Help, 헬프 파일 & 온라인 튜토리얼 - 글 / 비디오
04. Function 1D / 1차원 함수 1/2 - 글 / 비디오
04. Function 1D / 1차원 함수 1/2 - 글 / 비디오
05. Point Gird Pattern 2D / 2D포인트 그리드 - 글 / 비디오
06. Point Gird Pattern 2D / 2D포인트 그리드 패턴 - 글 / 비디오
07. Point Cloud - random / 포인트 클라우드 - 랜덤 - 글 / 비디오
08. Point Cloud - Random Normal Distribution/ 포인트 클라우드- 정규분포 - 글 / 비디오
09. Point Cloud - Linear Regression / 포인트 클라우드- 선형 회기 - 글 / 비디오
10. Point, Line, Polyline / 포인트, 라인, 폴리라인 - 글 / 비디오
11. Line, Intersection, Length / 라인, 라인 교차, 라인의 길이 - 글 / 비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