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Workshop Rhino3D & Scripting

Computational Design Workshop Series

by 이남주 NJ Namju Lee


Workshop - Rhino3D C# Scripting

라이노(Rhino) 그라스하퍼(Grasshopper)와 c#코딩(coding) 동시에 공부하자!

그라스하퍼 그리고 코딩(C#) Design Scripting Workshop


#Grasshopper그리고CSharp


Episode A

01. 워크숍(Episode A)을 시작하면서 - 비디오

00:21 - C#을 사용 하는 이유 - 비디오

01:12 - 수업 내용과 방식? - 비디오

01:50 - 수업의 목적? - 비디오


02. 라이노의 문법 그리고 그라스하퍼 - 비디오

00:52 - 라이노 인터페이스 - 비디오

13:21 - 라이노 문법의 이해 - 비디오

26:20 - 그라스하퍼 인터페이스와 생태계 - 비디오

Refernece and link

grasshopper3d.com

food4rhino.com
https://developer.rhino3d.com/guides/rhinocommon/
https://developer.rhino3d.com/api/RhinoCommon

RhinoCommon SDK file
https://www.dropbox.com/s/y8s4zg53z8785dg/rhinocommon.chm?dl=0


03. 그라스하퍼 공부자료 & 레퍼런스 - 비디오

00:43 - Grasshopper3D 페이지 - 비디오

11:24 - Youtube 동영상- 비디오

12:55 - RhinoCommon Reference - 비디오


04. Point & Line 그리고 Data - 비디오

01:53 - Point - 비디오

09:55 - c# 컴포넌트 만들기 - Point3d와 Line - 비디오

27:19 - 조건문 (if statement) - 비디오

31:27 - Line 에서 끝점(End Point) 가져오기 - 비디오

41:22 - Line의 중간점(Mid Point) 가져오기 - 비디오


05. Point, Execution 그리고 Data - 비디오

03:48 - 포인트 그리고 리스트 - 비디오

07:49 - 반복, for loop - Series (list) - 비디오

14:38 - 반복, for loop - Range (domain) - 비디오

27:35 - 반복, interval, 조건문 if 그리고 , Modulus Operator - 비디오

31:42 - 도메인 domain - 비디오

40:18 - Random 그리고 Points - 비디오

54:06 - Random Points 그리고 Lines - 비디오

1:03:02 - Optimization 그리고 Function - 비디오


06. Point List 그리고 Curve ( Point & Polyline & Curve ) - 비디오

02:08 - Point, Cosine 그리고 List, 리스트 - 비디오

15:39 - Point 그리고 1D Curve - 비디오

18:09 - Point 그리고 Circle - 비디오

29:22 - Point data 그리고 Curve ( interpolated & Nurbs & Polyline) - 비디오


07. Point Grid & Surface - 비디오

02:11 - Point Grid , Tree Data Structure, Distance - 비디오

08:46 - Point Gird, 그리고 Surface - 비디오

11:33 - C# implmentation - 비디오

38-46 - Nurbs Surface - 비디오

42:15 - Point 그리고 2D Surface - 비디오


08. Point, Curve 그리고 Brep(Closed Extrusion) - 비디오

00:23 - Brep, Rectangle Closed Polysurface - 비디오

07:07 - C# implmentation - 비디오

16:23 - Extrude - 비디오

25:50 - Cap - 비디오

32:07 - curve, tangent, t-value, reparameterize, vector display - 비디오

41:11 - C# implmentation - 비디오

54:19 - Frame At, - 비디오


09. Point, Curve 그리고 Brep(Loft) - Optimization & Design Space - 비디오

01:40 - Curve, loft, offset surface, - 비디오

09:33 - Brep Edge, List Item - 비디오

13:58 - 요약 - 비디오

14:47 - C# implmentation, DivideByCount, PointAt - 비디오

19:50 - Point list, Curve casting - 비디오

27:24 - Loft - 비디오

42:53 - Offset - 비디오

47:56 - Brep Edge - 비디오

52:30 - Loft for Edges - 비디오

57:04 - Merge Breps - 비디오

59:08 - Optimization Example - 비디오

01:05:58 - C# implmentation - Point, Circle, Loft, Volume, - 비디오

01:12:16 - Otpimization, Design Space, Timer, Animation, Memory Life span - 비디오


10. Point 그리고 Solid Brep - Primitive, Box, Cylinder, Cone - 비디오

01:09 - Primitive - 비디오

02:41 - Box by Two Points - 비디오

16:55 - Box By Center Point - 비디오

24:43 - Cylinder - 비디오

39:11 - Cone by Loft -비디오

48:00 - Cone by Extrusion to Point - 비디오

51:10 - Translation - 비디오


11. Point 그리고 Solid Brep - Primitive, Sphere, Indexing, Connectivity - 비디오

00:29 - Sphere - 비디오

17:55 - Index and Connectivity in a List (1D) - 비디오

28:14 - List of List - 비디오

34:48 - Surface inspection - 비디오

36:30 - Index and Connectivity in a List of List (2D) - 비디오

43:00 - Connectivity - 비디오


12. Point, 그리고, Tri Mesh - Vertexs, Faces, Colors, Barycentric Coordinate - 비디오

01:11 - Mesh(Polygon) - 비디오

04:05 - Construct Mesh - 비디오

09:07 - Tri Mesh - 비디오

17:39 - Point Grid to Mesh - 비디오

21:44 - Connectivity - 비디오

26:08 - Color Data - 비디오

39:06 - Barycentric coordinate system - 비디오


13. Point, 그리고, Mesh Sphere, Normal Vector and Color data - 비디오

01:02 - Mesh Sphere - 비디오

02:37 - Mesh Tools - 비디오

04:40 - Point Grid for Sphere - 비디오

07:22 - Point3f VS Point3d - 비디오

09:01 - Connectivity - 비디오

19:12 - Compute Normal and Color - 비디오

21:06 - Center Point - 비디오

24:45 - Normal Vector and Color data - 비디오

32:11 - Bumpy Sphere Mesh - 비디오


14. 워크숍을 마치며, 에피소드 종료, 요약, 그리고 이런저런 이야기 - 비디오

00:01 - 요약! - Point , Connection, Interpolation - 비디오

02:14 - 약간의 잔소리 :) - 비디오

03:13 - 에피소드 종료 그리고 다시시작 - 비디오

03:59 - 소중한 피드백 부탁 드립니다 :) - 비디오

04:24 -Data Structure & Design Algorithm Series, 새로운 시리즈 - 비디오

04:43 - 다음 에피소드에서 봐요~ 안녕 :P - 비디오


Episode B

01. 워크숍(Episode B)을 시작하면서 - 비디오

00:14 - 에피소드A, 그리고 나의 생각 - 비디오

02:59 - 에피소드B - 비디오

04:46 - 브런치 Data & Design - 비디오

11:08 - 내가 워크숍, 유튜브, 그리고 몇 가지 생각 - 비디오

11:39 - 첫 번째, 눈총 - 비디오

15:08 - 두 번째, 정보공유, 건축 & 디자인 산업 - 비디오


02. Surface, Paneling - Normal Vector, Points, Lines - 비디오

05:24 - 들어가면서 - 비디오

01:04 - Surface, internalize - 비디오

02:19 - Isotrim, Domain, UV Space, Divide Domain - 비디오

06:04 - Deconstruct Brep, List Data, index - 비디오

08:34 - Tree Data, index - 비디오

09:53 - Tree Data, Line - 비디오

13:20 - Evaluate Surface, Surface closest Point - 비디오

15:32 - Move, Normal Vector, Offset, Line - 비디오

23:28 - 요약 - 비디오

24:48 - C#, Trim, Interval, UV Space - 비디오

37:38 - Interval, Domain, PointAt, NormalAt - 비디오

57:55 - Move, Line, Index - 비디오

1:09:10 - Optimization, Total Length, Data Recorder, Cost Functions - 비디오

1:12:07 - 마무리 요약 - 비디오


03. Surface, Paneling - Circle opening, Plane, Curvature - 비디오

02:17 - 오늘의 문제, 그리고 복습 - 비디오

03:51 - Circle, Center Point, Plane, Projection, Surface Split - 비디오

11:10 - Tree Data, List Data, Item Data - 비디오

13:26 - Time Complexity, Projection - 비디오

20:23 - Surface Curvature, Opening - 비디오

28:54 - Cost Function, Curve, Move, Random, Loft - 비디오

39:14 - Optimization, Seed, Area - 비디오

43:37 - 마무리 요약 - design problem, cost functions - 비디오

44:52 - C# implementation - 비디오

45:44 - Domain, SetDomain, reparameterize, UV space, Center Point - 비디오

48:26 - FrameAt, Circle, Plane, - 비디오

54:09 - Project to Brep, Normal At, Casting, ToNurbsCurve, ToBrep - 비디오

59:02 - Split, Extrusion - 비디오

1:15:16 - Curvature, Circle Opening, Math.Abs, Area - 비디오

1:23:35 - Optimization - 비디오

1:24:59 - 마무리 요약 - 비디오


04. Tree Data 구조, 데이터 추출과 Tree data 만들기 - Link

00:29 - Data tree 문서

02:17 - Data List 그리고 Tree 의 작동 원리

06:33 - Tree 살펴보기

10:53 - c#, 트리(Tree)에서 데이터를 리스트(list)로 만들기

17:33 - c# 리스트(list)를 트리(Tree)로 만들기

24:12 - 요약



Question 01 - "( )"는 뭐지? 또 new 는 뭐지? - 비디오

00:58 - function call and parameters - 비디오

03:49 - static function, Namespace - 비디오

08:29 - class -비디오

15:57 - static, instance functions - 비디오

18:33 - List<T>, constructor - 비디오

21:36 - 질문 - 비디오

23:48 - OOP 그리고 상속(Inheritance) - 비디오

25:50 - 요약 - 비디오


Question 02 -C# 컴포넌트, 저 아이콘은 뭐지? - 비디오

00:11 - 질문에 대해 - 비디오

01:29 - 들어가면서… - 비디오

02:15 - class inheritance / 클래스 상속 - 비디오

03:50 - 예제 / member, property method, protect, private, virtural, override - 비디오

13:37 - 깜짝 퀴즈~~ - 비디오

15:09 - SolveInstance Overrides: BeforeRunScript, AfterRunScript - 비디오

19:33 - SolveInstance Overrides: ClippingBox, Bounding box - 비디오

25:56 - SolveInstance Overrides: DrawViewportMeshes, DrawViewportWires - 비디오

30:39 - Cache, Recover from cache - 비디오

32:24 - 그 밖의 옵션 - 비디오

32:53 - 마무리 - 비디오



구독자 질문 Q03 - Brep Boolean(Union, Difference, Intersection...) 문제? - link

00:00 - 오늘의 질문

00:21 - 질문 내용

00:38 - 연결된 비디오에 댓글을 달아주면 감사하겠습니다.

01:13 - Boolean operations에 대해

02:23 - Boolean operations 알려진 문제점들….

06:35 - 질문자의 문제는?

07:44 - 솔루션 테스트?

09:25 - 코드 적용

11:49 - 다른 방법들은?

12:33 - 코드 질문을 여쭈어 보실 때...


구독자 질문 Q04 If else 중괄호의 의미 그리고 double의 의미? - link

00:00 - 오늘의 질문

00:32 - 질문 내용

………… 첫 번째 질문

00:57 - Q1 double / 더블 자료형에 관해: https://brunch.co.kr/@njnamju/69

03:29 - float number의 Precision 문제점의 예

05:14 - 그라스하퍼 예제 double

………… 두 번째 질문

08:36 - Q2 if 구문에서 { } 는 무슨 의미?

11:43 - 그라스하퍼 예제 - if else

14:13 - 실행(유효)영역(Scope) 의 예

18:42 - 파이썬에서의 예

20:05 - 마무리


구독자 질문 Q05 Trimmed Surface 에서 UV 나누기 - link

00:07 - 오늘의 질문

01:12 - 참조 비디오 Trimmed Surface - https://youtu.be/UpydYA6VNWc?t=1501

01:59 - 참보 비디오, 라이노 문법 - https://youtu.be/NlRDyHMUkvc?t=1207

…………

03:03 - 예를 들면

07:19 - 구독자 질문 예제

11:33 - 답변: 그라스하퍼로

15:51 - 답변: c# 코드로

…………

21:25 - 마무리




00. Surface, Paneling - Attractor - 비디오

00. Surface, Paneling - Sun vector - 비디오

00. Surface, Paneling - Subdivision - 비디오

00. Surface,

00. Boolean - Solid - 글 / 비디오

00. Slope - Surface

00. Visibility - Surface, Solid


Episode C

Examples



Workshop - Rhino3D Python Scripting


Lecture, 라이노 파이썬 / Rhino Python, 공부법 - 글 / 비디오


Workshop - Rhino3D Python scripting

01. Basic Syntax - 글 / 비디오

02. Point Grid Basic 글 / 비디오

03. Help, 헬프 파일 & 온라인 튜토리얼 - 글 / 비디오

04. Function 1D / 1차원 함수 1/2 - 글 / 비디오

04. Function 1D / 1차원 함수 1/2 - 글 / 비디오

05. Point Gird Pattern 2D / 2D포인트 그리드 - 글 / 비디오

06. Point Gird Pattern 2D / 2D포인트 그리드 패턴 - 글 / 비디오

07. Point Cloud - random / 포인트 클라우드 - 랜덤 - 글 / 비디오

08. Point Cloud - Random Normal Distribution/ 포인트 클라우드- 정규분포 - 글 / 비디오

09. Point Cloud - Linear Regression / 포인트 클라우드- 선형 회기 - 글 / 비디오

10. Point, Line, Polyline / 포인트, 라인, 폴리라인 - 글 / 비디오

11. Line, Intersection, Length / 라인, 라인 교차, 라인의 길이 - 글 / 비디오



DATA & DESIGN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바로가기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Data, Geometry & Visu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