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ational Design & Creative Co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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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FUTURES WORLD : ARCHITECTS UNITE Worksho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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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cture: Data & Design / Computational Design / The full version video
00:00 - 시작하면서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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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58 - 데이터 / Data - 글 / 비디오
04:02 - 방법론 / Methodology - 글 / 비디오
05:21 - 시스템 / System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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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4 - 도시 데이터 그리고 네트워크 / urban data / network - 글 / 비디오
13:54 - 도시 데이터 그리고 머신러닝 / urban data / machine learning - 글 / 비디오
16:17 - 지오메트리 데이터 그리고 딥러닝 / geometry data / deep learning - 글 / 비디오
18:52 - 건축 데이터 / optimization / parametric design - 글 / 비디오
20:52 - 구조 데이터 / structure data / optimization - 글 / 비디오
24:04 - 지오메트리 데이터 그리고 다이내믹스 / geometry data / dynamics - 글 / 비디오
26:28 - 조경 / 환경 데이터 / landscape data / environmental data - 글 / 비디오
28:24 - 이미지 데이터 그리고 프로세싱 / image data processing - 글 / 비디오
31:12 - 페브리케이션 데이터 / fabrication data / digital mockup - 글 / 비디오
33:19 - 머트리얼 데이터, 재료 데이터 / material data / computation - 글 / 비디오
35:57 - 인터액션 그리고 로봇틱스 / interaction / robotics - 글 / 비디오
42:02 - 건축 데이터 그리고 파티클 시뮬레이션 / particle simulation / data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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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28 - 요약 - 데이터 그리고 디자인 / data at different scales in design - 글 / 비디오
45:27 - 그 밖의 관심사 / 키워드 / 도메인... - 글 / 비디오
Keywords / domains/ data visualization / 3D visualization /
education / publication
Day 1: Processing Data and Visualization in Digital Media
00:00 - 잡담 - 글 / 비디오
02:52 - 건축 컴퓨테이션 커리어 패스?, 양자택일 - 글 / 비디오
05:02 - 학위 프로그램마다 다르기 때문에, 결국에는 양자택일 후 집중 - 글 / 비디오
07:27 - 워크숍 소개, 그리고 수업 내용과 방식 - 글 / 비디오
11:32 - 미디엄(Medium) 페이지 링크-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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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0 - 오늘의 워크숍 소개 - 글 / 비디오
12:25 - 데이터 그리고 디자인 (Data & Design) 강의 비디오 설명 - 글 / 비디오
13:25 - NJSTUDIO 웹사이트 - 글 / 비디오
13:39 - 데이터 그리고 디자인 (Data & Design 강의 요약 - 글 / 비디오
15:36 - 내가 생각하는 데이터(Data)란? - 글 / 비디오
16:20 - 내가 생각하는 소프트웨어(Software)란? - 글 / 비디오
20:49 - 내가 생각하는 CAD(Computer-Aided Design) 소프트웨어란? - 글 / 비디오
22:41 - 왜 Web / 웹 환경? - 글 / 비디오
24:35 - 시각화(Visualization) 그리고 해석(interpretation) - 글 / 비디오
26:16 - 데이터 (data)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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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28 - 그라스하퍼(GH) 플러그인 설명 - 글 / 비디오
27:53 - Think Python 추가 자료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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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49 - 파이썬(Colab) 환경 혹은 그라스하퍼(GH)환경 - 글 / 비디오
31:14 - 내가 생각하는 파이썬? - 글 / 비디오
32:25 - 변수(Variable) 그리고 자료형(type) - 글 / 비디오
41:26 - 숫자(Number) - 글 / 비디오
46:27 - 주석(Comment) - 글 / 비디오
48:16 - 문자열(String) - 글 / 비디오
1:01:10 - 변환(Casting) - 글 / 비디오
1:04:13 - 조건문(Conditional Statement) - 글 / 비디오
1:08:31 - 사족, 안 되는 게 당연하다!, 분량을 채우자 - 글 / 비디오
1:12:05 - 사족, 소프트웨어는 평생 공부? 새로운 것 다시 공부?- 글 / 비디오
1:14:31 - 사족, 어차피 해야 한다면…. 나의 영어공부… - 글 / 비디오
1:19:10 - 컴퓨테이셔널 팅킹(Computational Thinking)의 하나의 단면 - 글 / 비디오
1:20:32 - 반복 1 (Loop) - 글 / 비디오
1:27:45 - 반복 2 (While) - 글 / 비디오
1:32:06 - 반복 3 (double loop) - 글 / 비디오
1:34:19 - 좌표계(Coordinate Systems)와 반복(loop) - 글 / 비디오
1:36:13 - 사족, 내가 생각하는 코딩 공부의 정석? - 글 / 비디오
1:37:19 -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 List - 글 / 비디오
1:42:29 -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 String as a list - 글 / 비디오
1:43:26 -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 List 예제 1 - 글 / 비디오
1:48:08 -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 List 예제 2 - 글 / 비디오
1:49:15 - 사족, 내가 비보이 하면서 배운 교훈 - 글 / 비디오
1:52:40 - 사족의 요약 - 글 / 비디오
1:52:53 -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 Tuple - 글 / 비디오
1:53:15 - 함수, Function, 어떻게 코드를 디자인할까? - 글 / 비디오
1:57:29 - 랜덤 Random 그리고 input parameters - 글 / 비디오
1:58:22 - 함수 예제, Math, Datetime - 글 / 비디오
1:59:40 - 추가 공부 자료 - 글 / 비디오
2:01:13 - 추가 자료 Domain, Series, Index, Remap, String… 과제 - 글 / 비디오
2:04:04 - 과제 설명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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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55 - 저의 피드백 - 글 / 비디오
2:07:11- 마무리 - 글 / 비디오
Day 2: Data Processing using Python
00:00 - 잡담 - 글 / 비디오
00:40 - 워크숍을 대하는 자세 - 글 / 비디오
01:03 - 오늘의 워크숍 요약 - 글 / 비디오
05:08 - 추가 노트에 대해 - 글 / 비디오
07:53 - 프로젝트 리뷰 - 글 / 비디오
09:14 - 제3 공간 분석 방법론 리뷰 - 글 / 비디오
15:59 - 서울로 7017 작업 리뷰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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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1 - 오늘의 수업 리뷰 - 글 / 비디오
17:41 - Structured, semi structured, un-structured data - 글 / 비디오
17:51 - CSV 파일 - 글 / 비디오
19:59 - JSON 파일 - 글 / 비디오
21:16 - GeoJSON 파일 - 글 / 비디오
25:06 - 오늘의 워크숍, 데이터, 플러그인 - 글 / 비디오
26:44 - Python 데이터 구조 만들기, CSV(TSV) - 글 / 비디오
27:18 - String은 오브젝트이다 - 글 / 비디오
29:12 - 배열, Array, List, 2D, 3D... - 글 / 비디오
33:43 - 사전, Dictionary, JSON, - 글 / 비디오
35:03 - JSON Lint - 글 / 비디오
36:59 - JSON 그리고 ' 와 " 차이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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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09 - CSV 그라스하퍼(Grasshopper) 데이터 시각화 - 글 / 비디오
39:18 - Mapping, Tracing, Visualization의 차이? - 글 / 비디오
40:41 - 그라스하퍼 아이콘 찾는 방법 - 글 / 비디오
41:48 - CSV 파일 열기,. open(),. readlines() - 글 / 비디오
45:38 - 문자열 자르기,. Split() - 글 / 비디오
46:17 - 그라스하퍼, Python, List Access - 글 / 비디오
48:26 - 위치 데이터 가져오기 - 글 / 비디오
49:36 - 구글 맵을 활용한 위치 데이터 확인방법 - 글 / 비디오
52:17 - Python에서 import는 뭐지? - 글 / 비디오
53:47 - Python 함수 정의를 볼 때, - 글 / 비디오
55:06 - Mercator projection, 메르카토르 도법 - 글 / 비디오
55:57 - 매핑할 때, 프로젝션(Projection)을 생각해 보면 - 글 / 비디오
58:57 - 프로젝션을 사용하는 이유 - 글 / 비디오
1:00:20 - 그라스하퍼 Python, Mercator projection - 글 / 비디오
1:00:48 -. AddPoint() 란? - 글 / 비디오
1:02:54 - 인덱스(index)로 데이터 나누기 - 글 / 비디오
1:03:40 - 데이터에 따라, 어떤 시각화 방법이 좋을까? - 글 / 비디오
1:05:06 - Open Street Map(OSM) - 글 / 비디오
1:06:36 - 시각화를 위한 데이터의 스케일 - 글 / 비디오
1:09:07 - 요약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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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54 - JSON 데이터 시각화 - 글 / 비디오
1:10:56 - JSON 파일 열기. read() - 글 / 비디오
1:12:28 - Key 값으로 데이터 가져오기 - 글 / 비디오
1:13:03 - ( )를 꼭 사용해야 하나요? - 글 / 비디오
1:14:14 - Python Dictionary 데이터 가져오기 (indexing) - 글 / 비디오
1:17:07 - 질문: 상용 GIS 프로그램과 Python을 활용한 데이터 프로세싱의 차이 - 글 / 비디오
1:19:25 - 이 워크숍의 목적 - 글 / 비디오
1:33:21 - 사족, 내가 느낀, 컴퓨테이션을 바라보는 일반적인 시각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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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28 - GeoJSON 데이터 시각화 - 글 / 비디오
1:39:22 - 시각화(Visualization) - 글 / 비디오
1:41:23 - Spherical projection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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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33 - US Zip 데이터 - 글 / 비디오
1:45:18 - 직장 데이터 비교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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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45 - 리모트 센싱, Remote Sensing - 글 / 비디오
1:47:31 - 이미지 프로세싱, Image processing - 글 / 비디오
1:50:02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 글 / 비디오
1:50:20 - 컬러 블랜딩, Color Blending - 글 / 비디오
1:53:11 - 밝기. 대비. 색, 채도, Brightness, Contrast, hue, Saturation - 글 / 비디오
1:53:43 - 색 선택, Color Selection - 글 / 비디오
1:54:35 - 예제 - 글 / 비디오
1:55:17 - 필터, Convolutional Filter - 글 / 비디오
1:59:43 - DEM - 글 / 비디오
2:00:58 - 코드 설명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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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18 - 사족, 드리고 싶은 말- 글 / 비디오
2:05:12 - QnA 시간 - 글 / 비디오
2:08:14 - Python보다, 컴퓨테이셔널 팅킹이 더 중요하다. - 글 / 비디오
2:11:03 - 어떻게 코드를 작성할까? - 글 / 비디오
2:11:37 - High Level과 Low Level의 차이? - 글 / 비디오
2:13:27 - 색 정보를 높이 정보로? - 글 / 비디오
2:15:22 - 공부 자료는 어디서? - 글 / 비디오
2:17:11 - 마무리 - 글 / 비디오
Day 3: Typescript and HTML Canvas
00:00 - 잡담 - 글 / 비디오
01:20 - 과제 그리고 처음 코딩을 접했을 때 - 글 / 비디오
01:55 - Typescript 그리고 HTML Canvas - 글 / 비디오
02:34 - 질문, OSM(Open Street Map) - 글 / 비디오
08:01 - 오늘의 수업 내용 - 글 / 비디오
08:28 - Typescript(타입 스크립트)는 뭐죠? - 글 / 비디오
08:48 - Typescript를 왜 해야 하죠? - 글 / 비디오
11:12 - Typescript, 어떻게 공부할까요? - 글 / 비디오
12:21 - 오늘의 워크숍 내용 요약 - 글 / 비디오
12:35 - 왜 low-level을 이해해야 하는가?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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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6 - Project Overview Numerical Geometry Utility - 글 / 비디오
13:27 - 디자이너가 꼭 알아야 하는 데이터는? - 글 / 비디오
14:36 - Numerical Dynamic Utility - 글 / 비디오
15:46 - Numerical Landscape Utility - 글 / 비디오
16:32 - Architecture Compiler for fabrication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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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45 - Typescript 기초 - 글 / 비디오
18:24 - CodePen, 코드펜 환경 - 글 / 비디오
19:19 - CodePen, 어떻게 Typescript를 사용 하나요? - 글 / 비디오
20:00 - 요약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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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9 - Typescript, Variable and Type, 타입 스크립트, 변수와 자료형 - 글 / 비디오
21:06 - var, let, const 가 뭐죠? - 글 / 비디오
22:30 - 디버깅 툴은 어떻게? - 글 / 비디오
23:40 - 변수의 자료형은 어떻게 확인? - 글 / 비디오
25:12 - Typescript, Number(int, float...) - 글 / 비디오
28:15 - dot notation, 그리고, 화면 출력은 어떻게? - 글 / 비디오
29:00 - 주석(Comment) 처리는 어떻게? - 글 / 비디오
30:13 - 주석처리의 단축키? - 글 / 비디오
30:20 - Typescript, String, 문자열 - 글 / 비디오
33:52 - 반드시 정수로 인덱스를 해야 함! - 글 / 비디오
36:33 -. toLowerCase(),. toUpperCase() - 글 / 비디오
37:48 - 문자열 합치기(Concatenate) - 글 / 비디오
39:45 - 자료형 변환, Casting - 글 / 비디오
42:27 - 자료형 변환이 왜 중요?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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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08 - Typescript 조건문, Conditional Statement - 글 / 비디오
43:55 - 내가 생각하는 디자인 알고리즘? - 글 / 비디오
51:42 - If () {} else {} 구문 예제 - 글 / 비디오
52:53 - 반복 for loop - 글 / 비디오
57:45 - 반복 while loop - 글 / 비디오
58:52 - 반복 double for loop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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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48 - 데이터 구조, array, list - 글 / 비디오
1:00:57 -. push(), 데이터 삽입 - 글 / 비디오
1:02:15 - 데이터 구조, 문자열 string - 글 / 비디오
1:03:32 - Typescript에서의 다양한 반복문 - 글 / 비디오
1:05:29 - 매트릭스, matrix, list of list - 글 / 비디오
1:05:53 - 매트릭스 인덱싱, indexing - 글 / 비디오
1:10:33 - 3차원 어레이 인덱싱 - 글 / 비디오
1:11:51 - Typescript, 오브젝트, object - 글 / 비디오
1:13:30 - Object는 JOSN으로 변환이 가능할까? - 글 / 비디오
1:14:54 - 문자열을 다시 Object 변환? - 글 / 비디오
1:15:45 - JSON stringify 사용하는 이유? - 글 / 비디오
1:17:43 - 사족, 컴퓨테이션, 우리가 왜 알아야 하는가?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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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13 - HTML Canvas - 글 / 비디오
1:18:45 - HTML구조를 알아보기 - 글 / 비디오
1:20:33 - CSS Hex color, 헥스 컬러? - 글 / 비디오
1:21:55 - Codepen에서 Typescript 설정 방법은? - 글 / 비디오
1:22:07 - Canvas 시각화를 위한 Typescirpt 구조 설명 - 글 / 비디오
1:25:12 - 좌표계, Coordinate system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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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7:01 - HTML Canvas Arc 그리기 - 글 / 비디오
1:30:22 - 함수의 기본값 설정 방법? - 글 / 비디오
1:31:15 - List를 활용한 원 그리기 - 글 / 비디오
1:32:12 - Range, Interval을 활용한 원 그리기 - 글 / 비디오
1:33:21 - 데이터를 다르게 봐 보자! - 글 / 비디오
1:36:05 - 원 2D 그리드, Point Gird 만들기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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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10 - HTML Canvas Line, 라인 만들기 - 글 / 비디오
1:38:52 - Random Point, 그리고 Line - 글 / 비디오
1:39:11 - Typescript Random 어떻게 볼까? 확률로 보자!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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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1:44 - HTML Canvas Area(Polygon), 영역 만들기 - 글 / 비디오
1:42:08 -. closePath(),. fill(),. fillStyle - 글 / 비디오
1:44:03 - 질문, 명시적으로 면을 만드는 방법?- 글 / 비디오
1:45:27 - 질문, 왜 " ; "를 선택적으로 사용하죠?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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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31 - 마우스 입력 이벤트, Mouse Event - 글 / 비디오
1:47:50 -. clearRect(), 화면을 지우는 방법? - 글 / 비디오
1:48:18 - 화면에 그림을 그리는 순서가 중요한 이유 - 글 / 비디오
1:48:52 - 제한된 폴리라인 그리기, Polyline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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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9:49 - 다이내믹 랜더링, Dynamic rendering loop - 글 / 비디오
1:51:30 - 파이프라인 최적화, Init(), Update() - 글 / 비디오
1:52:59 - 랜덤, Random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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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4:12 - Demo, 그리드 시스템, Grid system - 글 / 비디오
1:54:29 - 공간의 이산화, Discretization - 글 / 비디오
1:55:46 - 관계성, 연결성, Connectivity - 글 / 비디오
1:56:29 - Demo, 서클 그리드, Circle grid - 글 / 비디오
1:57:09 - Demo, 마우스 이벤트, Mouse Event - 글 / 비디오
1:58:01 - 질문, 랜덤 관련 - 글 / 비디오
2:00:39 - Random을 확률로 접근하는 예제, 시각화 - 글 / 비디오
2:06:33 - Demo, Circle, Connection, Interaction - 글 / 비디오
2:07:13 - 디자인 알고리즘(Design algorithm)을 생각해 보면, - 글 / 비디오
2:07:39 - Demo, Animation, 여러 차원의 데이트를 시각화할까? - 글 / 비디오
2:08:35 - Demo, Interactive polyline - 글 / 비디오
2:08:46 - Demo, Bin system 그리고 시각화(area, color)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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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9:49 - 추가 공부 자료 - 글 / 비디오
2:09:51 - Typescript Starter - 글 / 비디오
2:10:40 - HTML Canvas Starter, Codepen - 글 / 비디오
2:11:00 - 워크숍의 목적?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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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56 - 질문, 자바 프로세싱, Java Processing - 글 / 비디오
2:13:30 - Sketch.js, p5.js, processing - 글 / 비디오
2:14:41 - 질문, 실행 속도는? - 글 / 비디오
2:15:35 - 일반적인 개발 프로세스, from Specific to Generic - 글 / 비디오
2:17:21 - 알고리즘(Algorithm), "이해"를 넘어 "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 글 / 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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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9:08 - 마무리 - 글 / 비디오
2:19:40 - 안 되는 게 당연하다! 계속 하자, 언제 까지? 될 때까지!! - 글 / 비디오
2:20:10 - 다음의 워크숍 요약 - 글 / 비디오
Day 4: Computational Geometry and Geometry Class
00:00 - 잡담- 글/비디오
01:17 - 질문에 대해 - 글/비디오
02:47 - 오늘의 워크숍 시작! - 글/비디오
03:59 - 수업 내용 요약 - 글/비디오
04:26 - Project overview, Parkerator V2, Flux - 글/비디오
05:58 - 디자인 스페이스, Design space - 글/비디오
05:59 - 구조 최적화, Column Distribution Optimizer- 글/비디오
06:34 - 다양한 최적의 값을 추적 - 글/비디오
06:51 - 제한에 따른 최적화, Optimization - 글/비디오
07:26 - 3D 지오메트리, 머신런닝, ML(Machine Learning) - 글/비디오
08:59 - Machine Creativity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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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1 - 결국, 지오메트리, Geometry problem - 글/비디오
11:21 -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Programming paradigm - 글/비디오
12:47 - 추상화 - 글/비디오
14:00 - Typescript Class - 글/비디오
14:41 - 벡터(Vector)를 생각해 보면… - 글/비디오
15:45- 좌표계(Coordinate system)의 생각해 보면 - 글/비디오
17:53 - 컬러(Color) 정리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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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2 - Typescript, Vector Class를 만들어 보자! - 글/비디오
21:27 - 두 가지의 큰 개념(Properties, Behaviors) - 글/비디오
22:39 - Typescript Class의 문법은? - 글/비디오
23:45 - "this"의 의미는? - 글/비디오
24:27 - "new"의 의미는? - 글/비디오
24:57 - "." (Dot notation)의 의미는? - 글/비디오
27:30 - 왜 우리가 class를 알아야 하나? - 글/비디오
27:57 - 정적 함수, Static function? - 글/비디오
30:31 - 오브젝트를 생각해 보면,, - 글/비디오
30:57 - 질문, 정의 때, let과 const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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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26 - Typescript, Color Class를 만들어 보자! - 글/비디오
34:41 - 컬러 값의 도메인 - 글/비디오
35:33 - 정규화, Normalization - 글/비디오
35:55 - 퀴즈! - 두 개의 함수의 다름을 설명하라! - 글/비디오
39:29 - 왜 중요할까? - 글/비디오
40:45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다른 관점 - 글/비디오
42:46 - 함수(function)가 복잡해 보일 때 - 글/비디오
43:13 - Color 오브젝트를 만들어 보면, - 글/비디오
48:25: - 질문, HSV 투명도 적용 가능?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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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42 - Typescript, Point Class를 만들어 보자! - 글/비디오
53:51 - Point와 Vector 차이? - 글/비디오
55:20 - Point Class에 대해 - 글/비디오
58:47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의 다른 관점, 생각하는 방법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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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16 - Typescript, Line Class를 만들어 보자! - 글/비디오
59:27 - 이미 작성한 Codpen 코드를 가져오기 - 글/비디오
59:49 - 중간 점 구하기(Mid-point) - 글/비디오
1:01:09 - Line의 데이터 구조(Data structure)를 보면 - 글/비디오
1:02:16 - 컴퓨테이셔널 디자인, 데이터의 위계, 구조, 관계를 디자인하는 것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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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35 - Typescript, Polyline Class를 만들어 보자! - 글/비디오
1:03:00 - 오브젝트를 예측을 해 보자! - 글/비디오
1:04:27 - 사족, 내가 코딩을 하는 이유 중 하나 - 글/비디오
1:05:11 -. getLength(), 길이를 재 보자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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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57 - 왜 Geometry를 강조 하나? - 글/비디오
1:06:53 - 데이터 구조 로서의 Geometry - 글/비디오
1:07:09 - 숙제! , Polygon Class를 만들어 보자 - 글/비디오
1:07:23 - 중간 요약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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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01 - Visualization (시각화) - 글/비디오
1:08:03 - Canvas Point Visualization - 글/비디오
1:09:39 - 포인트를 화면에 그리기 - 글/비디오
1:09:47 - 왜 이렇게 복잡하게 하냐? - 글/비디오
1:11:02 - 내가 생각하는 컴퓨테이션의 아름다움 - 글/비디오
1:12:47 - 여러 포인트들 만들기, Point list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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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19 - Canvas Line Visualization - 글/비디오
1:15:35 - 라인을 화면에 그리기 - 글/비디오
1:15:58 - 데이터 구조 로서의 라인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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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12 - Canvas Polyline Visualization - 글/비디오
1:17:52 - Canvas Polygon Visualization - 글/비디오
1:18:23 - 중간 요약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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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9:17 - GeoJSON - 글/비디오
1:19:50 - 데이터 구조를 보면… - 글/비디오
1:21:40 - 과연 어떤 방식으로 class를 디자인할까?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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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50 - Demo, 데이터의 관계성, 위계성, 생태계, 시스템 모델링 - 글/비디오
1:22:57 - RectPos Optimizer - 글/비디오
1:26:49 - 컴퓨테이셔널 사고, 어떻게 할 것인가? - 글/비디오
1:27:27 - Spring system, 스프링 시스템 - 글/비디오
1:28:23 - 2D 구현 - 글/비디오
1:29:43 - 3D 구현, 그리고 Cost function - 글/비디오
1:30:12 - Graph(그래프) - 글/비디오
1:31:51 - Rigid Body(강체) - 글/비디오
1:35:16 - Agent - 글/비디오
1:38:15 - fitting, Regression - 글/비디오
1:40:05 - Smart Drawing (Deep Learning)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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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2:20 - 추가 공부 자료 - 글/비디오
1:42:31 - Vector, Line, Polyline class - Python, Java, c#, Javascript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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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3:38 - 질문 - 글/비디오
1:43:54 - 마무리 - 글/비디오
1:44:27 - 나의 경쟁 상대는? 그리고 나의 전략은? - 글/비디오
Day 5: Pipeline for Data and Geometry Visualization (or CAD system)
00:00 - 잡담 - 글/비디오
01:07 - 오늘의 워크숍 소개 - 글/비디오
01:25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파이프라인 Pipeline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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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2 - Project Overview, Small Environments - 글/비디오
04:59 - Sketchpad(1963) - 글/비디오
05:47 - 왜 Interaction이 중요한가? - 글/비디오
07:11 - 다양한 액션 흐름이(Action sequences) 존재 - 글/비디오
08:26 - 왜 메뉴를 이해해야 하는가? - 글/비디오
08:56 - City Engine VR Experience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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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31 - CAD System Architecture and Pipeline - 글/비디오
09:54 - 인터액션, 피드백, Interaction / feedback - 글/비디오
10:42 - 필요되는 놀리지, Knowledge - 글/비디오
12:09 - 첫 번째 레이어 - 글/비디오
12:58 - 두 번째 레이어 - 글/비디오
14:16 - 세 번째 레이어 - 글/비디오
16:01 - 필요되는 테크놀로지, Technology - 글/ 비디오
16:18 - 세 번째 레이어 - 글/비디오
17:00 - 사족, 틀릴 수 있다. - 글/비디오
19:49 - 프로그래밍을 할 때, 기본 사고 - 글/비디오
20:45 - 결국 어떻게 나눌 것 인가의 문제 - 글/비디오
21:32 - 파이프라인의 연결성과 위계 - 글/비디오
23:47 - 문제점이 보이는 부분을 고치기 이전에 … - 글/비디오
24:27 - CAD의 코딩 패턴, MVC, Coding Pattern - 글/비디오
26:43 - 문제를 쪼개어 나누고, 그룹을 만드는 능력 - 글/비디오
27:31 - OOP(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관점으로 보면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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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28 - Typescript Class - 글/비디오
32:07 - 상속, extends, Inheritance - 글/비디오
33:15 - 재정의, Overriding - 글/비디오
34:31 - 접근 제어자, public, protected, private - 글/비디오
35:30 -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 글/비디오
36:02 - MVC(Model–view–controller) Pattern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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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33 - Typescript Class 상속 예제 - 글/비디오
37:07 - Python class 예제 - 글/비디오
38:54 - 만약, 디자인 방법론에 적용이 된다면? - 글/비디오
29:20 - Python의 다양한 예제들(비디오 포함)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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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41 - 마우스 이벤트, Mouse Interaction - 글/비디오
40:16 - Typescript enums , 열거 - 글/비디오
40:55 - Mouse event data - 글/비디오
41:30 - Mouse drag 이벤트 만들기 - 글/비디오
43:28 - 키보드 이벤트 Keyboard Interaction - 글/비디오
44:25 -. addEventListener(), 이벤트 추가 - 글/비디오
44:53 - Keyboard event data - 글/비디오
45:11 - keycode data - 글/비디오
46:23 - 터치 이벤트 Touch Interaction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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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14 - Three JS 소개 - 글/비디오
49:47 - Three 그리고 Stater 구조 설명 - 글/비디오
50:41 - Mesh는 어떻게 만들죠? - 글/비디오
51:51 - Primitive Mesh - 글/비디오
52:23 - 사족,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익숙해 지는 것이다. - 글/비디오
52:53 - Points - 글/비디오
53:17 - 필요할 때 만, 렌더링 하는 방법 - 글/비디오
53:37 - Custom mesh 만들기 - 글/비디오
55:13 - 라이노(Rhino3 d) 오브젝트를 Three로 가져오기 - 글/비디오
57:58 - 이미지(Image)로 Mesh 만들기 - 글/비디오
58:27 -. getImageData(). 이미지 데이터를 읽어 오기 - 글/비디오
59:14 - 복셀 데이터, Voxel data - 글/비디오
1:00:04 - Bunny OBJ 데이터 - 글/비디오
1:01:10 - OBJ와 STL 파일 포멧 - 글/비디오
1:01:41 - STL 데이터 구조 - 글/비디오
1:02:47 -. OBJLoader() 글/비디오
1:02:59 - 나만의 라이브러리(Library)를 만들자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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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3:43 - 추가 공부 자료 - 글/비디오
1:03:44 - A-Frame 소개 - 글/비디오
1:04:55 - Real-time Renderer Optimization, 리얼 타임 렌더러 최적화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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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36 - 질문 - 글/비디오
1:06:48 - 마무리 - 글/비디오
Day 6: Digital Mapping using ArcGIS JSAPI
00:00 - 잡담 - 글/비디오
01:07 - 페이퍼 발표 에피소드 - 글/비디오
02:10 - 오늘의 워크숍 요약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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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45 - Project Overview - 글/비디오
02:49 - 제3의 공간 분석, Third Places - 글/비디오
05:18 - 워크숍 소개 비디오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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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18 - 3D좌표계, Coordinate system - 글/비디오
07:05 - 2D좌표계, 면을 위한 UV Space - 글/비디오
07:13 - 1D좌표계 - 글/비디오
07:26 - 결국 공간은 좌표계로 표상된다 - 글/비디오
08:20 - 지리 좌표계, Geographic coordinate system - 글/비디오
08:42 - Demo 프로젝션, Projection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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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8 - Generalization - 글/비디오
12:48 - Gestalk's Principles - 글/비디오
13:48 - Bertin's Visualization Design Space - 글/비디오
15:27 - 그리드 베이스 포인트 클러스터링, Grid-Based Clustering points - 글/비디오
16:17 - Collision-Based Dynamic Graph 방법론 - 글/비디오
17:34 - Principles of Graphical Integrity - 글/비디오
19:17 - 45 ways to communicate two quantities - 글/비디오
20:50 -나이팅게일의 로즈다이어그램, Nightingale-mortality - 글/비디오
22:00 - 중간 요약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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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5 - 워크숍 - 글/비디오
24:08 - Globe 그리고 Projection - 글/비디오
24:53 - 리맵, Remap, 바 차트, Bar chart - 글/비디오
27:09 - 질문, 지오메트리 프로젝션 - 글/비디오
30:22 - 글/비디오HTML Canvas 좌표계 (Coordinate system) - 글/비디오
30:48 - 리맵, Remap, 산점도 차트, Scatter plot - 글/비디오
32:51 - 보간, Interpolation - 글/비디오
33:36 - 보간의 예, Ex Easing motion - 글/비디오
35:18 - 보간, Codepen- 글/비디오
36:25 - 충돌 감지, Collision detection - 글/비디오
27:15 - AABB(Axis-Aligned Bounding Box) - 글/비디오
37:37 - AABB 예제 - 글/비디오
38:21 - 관계성 부여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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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57 - 추가 공부 자료 - 글/비디오
39:59 - Amcharts 라이브러리 소개 - 글/비디오
40:25 - 기초 사용법 - 글/비디오
41:34 - 프로젝션, projection - 글/비디오
41:58 - 베이스 지도, Base map - 글/비디오
42:40 - D3(Data-Driven Documents) 라이브러리- 글/비디오
44:10 - Mapbox 라이브러리 - 글/비디오
44:30 - Google map 라이브러리 - 글/비디오
44:56 - Esri, ArcGIS JSAPI 라이브러리-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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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29 - Github 설명 - 글/비디오
45:45 - JSAPI 추가 비디오 자료 및 준비 - 글/비디오
47:57 - 결과물 설명 - 글/비디오
48:56 - 최종 프로젝트 설명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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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20 - 워크숍에 참여 하면서 들 수 있는 생각들… - 글/비디오
51:44 - 문제는 분량을 채우는 것, 자리를 지키자! - 글/비디오
52:50 - 나도 했다, 내가 학생 때, 상황이 더 열악 했다. - 글/비디오
54:46 - 내가 힘들면, 남도 힘들다. 결국, 스스로의 싸움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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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28 - 네이버 카페 설명 - 글/비디오
57:17 - 다른 워크숍 비디오들 - 글/비디오
58:32 - 라이노 파이썬, Rhino Python - 글/비디오
58:54 - 라이노 c# 스크립팅 - 글/비디오
1:00:02 - 내가 워크숍에 시간을 투자하는 이유 - 글/비디오
1:02:20 - 다음 브런치, Daum Brunch - 글/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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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6:56 - 워크숍 참여 감사드립니다. - 글/비디오
1:07:14 - 질문 - 글/비디오
1:07:37 - 대학원 졸업 후, 노숙자 된 이야기 - 글/비디오
1:09:16 - 마지막 부탁 - 글/비디오
이남주 / NJ Namju Lee / nj.namju@gmail.com
MDes;Harvard, MArch;UCB, B.S;SNUST, Research Fellow; MIT
Architecture design, Computation, Visualization specia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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