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하나 Jun 02. 2023

아무튼 끼니

나를 위해 식사를 챙기다

"식사는 어떤 의미인가요?"

코치님이 질문을 했을 당시 나는 식사가 주는 의미를 깊이 생각해 본 적이 없었음을 발견했다. 막연히 먹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알고 있었을 뿐이다. 나에게 주어지는 음식은 남기는 법 없이 싹싹 비웠고, 복스럽게 먹는다는 덕담(?)이 일상일 정도로 맛있게 먹었기 때문이다.


대화를 이어나갈수록 어떤 장면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허기짐을 느껴도 외면한 채 끼니를 미루고, 배가 불러도 개의치 않고 꾸역꾸역 입에 넣는 내가 있었다. 최악이다. 지금껏 나 자신을 괴롭히고 있었구나. 코칭을 하면서 마주한 모습이다.


나는 바쁘다는 이유로 끼니를 미룰 때가 부지기수였다. 밥을 안 먹고살 수는 없으니까 나중에라도 몰아서 먹었다. "내가 꼭 야생동물처럼 먹잖아. 며칠을 굶다가 막 몰아서 먹는 모습이 비슷하잖아" 가끔 남편한테 우스갯소리로 이런 말을 했는데 뼈 있는 말이었다.


먹는 걸 좋아한다? 착각이었다. 나는 배가 고팠던 거다. 먹지 않고는 살 수 없으니까..





이후로 식사가 다르게 와닿았다. 식사를 준비하고 먹는 시간은 나에게 귀 기울이고,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이다. 무슨 일이 있어도 끼니를 사수하는 사람이 되었다.


오늘도 난 방울토마토 한 그릇을 씻어서 먹고 일터로 나간다.

 

작가의 이전글 미움을 해소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