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하나 Mar 22. 2024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부정적인 감정이 불쑥 올라올 때가 있다. 그럴 때면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건 아닌가 겁이 났다.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잡히면 어떻게 해야 하냐고 선생님에게 물었다.


- 긍정적인 감정이 느껴지는 순간을 인식하는 게 중요해요.


나는 언제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더라? 아무리 생각해도 떠오르지 않았다.


- 온전히 행복해야만 행복한 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10% 행복해도, 30% 행복해도 행복은 행복인 거예요. 미소가 스칠 때에도 나는 행복한 거예요. 달릴 필요는 없어요. 속도가 중요한 건 아니니까요.





나는 나를 위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긍정적인 감정이 스치는 찰나를 인식할 것.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 그때를 떠올릴 것.



사람들이 산책하는 모습을 볼 때 마음이 편해진다. 그들의 여유와 몰입이 전해진다.

흰둥이랑 하루 종일 온전히 함께하는 날을 기다리면 설렌다. 하루를 선물 받은 느낌이다.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글을 쓰다가 바깥을 내다볼 때, 문득 계절을 실감할 때 조금 불안하지만 행복하다.



무엇이 나를 미소 짓게 만드는지 알아차리면 행복을 가까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감정에 압도될 이유도 없다. 내가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으니까. 나는 하나씩 해나가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트라우마를 안고 살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